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Amrita Feb 08. 2023

외로움이란 그 감정에 대하여

정서의 이해 


외로움은 혼자 겪어내야 할게 많을  겪게 되는 감정인  같다

누구와 이야기 하고 털어버리고 싶은데 그럴수 없을 때.


내 감정을 토로할 수 있는 사람들은 정해져있고 그 감정을 쉬이 이해하고 (난 사람을 사귈 때 그 사람에게 피해를 주거나 고통을 주는 시간 등등을 꽤 엄격한 수준..으로 싫어한다. 반대로 나는 상당히 고통 받는데도 말이다. 이 부분은 좀 내가 고쳐야 할 부분인데 좀 어렵다.) 어쨌든 내 감정을 동일한 수준에서 이해해주고 비슷한 경험의 맥락을 가지고 있는 사람을 찾는게 어려울 때가 있다. 


한 때 어려운 감정상태로 심리 상담을 받을 때가 있었다. 자신보다 낮은 위치에 있는 사람 (이 위치라는 말도 상당히 모순적이다. 내가 낮은 위치에 있는 부분이 있고 높은 위치에 있는 부분도 있기 때문이다) 에게 내 이야기를 털어내는 것은 옳지 않다는 말을 해주셨던 교수님이 계셨다. 이것은 나에게 꽤 큰 가르침이었다고 생각하는데.. 그 이후 몇년 동안 생각하게 될 때가 많았다. 


아마..정서적 성숙도 인 것 같다. 이 위치라는 게.. 이 이야기를 감당해낼만한 정서적 위치. 혼자서 너무 많은 경험을 하다보면 이런 경지(?)에 이른다.


예전에 친구들에게 말했었지.  이상의 경험을 하고 싶지 않다고. 친구는 말했다


니 말을 이해해. 공감해. 왜냐하면 그 친구 본인도 상당한 세계를 경험하고 나와 비슷한 곳에 서 있었기 때문이다. 하지만 기본적 사람의 성향 기질은 변하지 않는 것 처럼 나는 새로운 경험을 하는 걸 좋아하고 발전 시켜나가는 것을 삶의 재미로 삶는 사람이기에... 외로움이나 감정적인 때로는 신체적인 힘듦도 온다. 감정적으로 지나치게 위험해지거나 그 위험이 신체적으로 옮겨가기도 할 때. 그러나 극복하고 나면 금세 다시 내 성향으로 돌아온다. 그래서 내가 한국에 와서 쉬고 다시 내 자리로 돌아가서 일을 하고 하는 거 겠지. 


혹자는 이걸 문제라 부르고 내가 다시 돌아왔다 나갔다를 반복하며 한 자리에 서 있다고 생각하는데  것도  사람들 생각이다.  사람들 기준에서는  나라에서 머무는  보편적이기 때문이다. 나의 자유로움을 부러워한다는 것을 알고  고통을 통해 짠함과 측은지심을 느낀다는 것도 안다. 하지만 그들의 감정이  몫이 아니고 내가 책임져   있는 것도 아니기 때문에  삶과 라이프 스타일에 문제의식을 느끼고 도움을 주거나 설명을 해주는 사람들도  몫이 아니다


그렇기 때문에 나는 요청하지 않은 도움이 이어지는 것에 불편함을 느낀다. 온전히 그들의 입장에서 도움을 주려고 하는 마음은 고맙게 받아들이지만 그 도움이 나에게 이로울 것이라고 믿는 것도 사실은 내 입장에선 상당히 오만한 행위이기 때문이다. 이런 식의 성향, 라이프 스타일, 내 성격이 모여서 지금의 내가 된 것 같다.


나는 다른이에게 무엇인가를 강요하는 것을 좋아하지 않는다. 극단적으로 때로는 내가 존중받지 못한다는 생각이 들때는 가차없이  마음 속에서  사람을 잘라낸다. 사회성이 높고 인간관계를 잘한다는 것을 알기 문에 사람들은  차이를 못느끼는 경우가 많은  같다. 사실  마음 속에서  사람의 자리는 정말 0인데. 아무것도 남아있지 않아도 나는 마치 친한친구 처럼  관계를 유지해 나갈 수가 있다.


사실  인생의 진실성을 위해서 이런 관계는 되도록이면 사양하려고 하는 편이지만 인간은 사회적 동물이라는 것도 알고 편협의 위험성, 고립의 심각함은 뼈저리게 겪어왔기 때문에 되도록이면 인간관계에서는 노력하고 진실하려고 하는 편이다. 그리고 인간관계에서는  최선을 다해야하는 것이 맞고 (사람은 도구가 아니며 내가 나를 좋아하고 존중하는 만큼 상대방을 좋아하고 존중해주는 것이 맞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상대방에겐 내가 가진 최고의 것들을 줘야한다는  안다.


하지만  이런 태도가 오해로 받아들여지는 경우가  많지. 이건 정말 문제라고 생각하는데..하지만,  사람이 내가 베푼 행동과 말에 대응하는 것은  몫이 아니기 때문에  별로 신경쓰지 않는다 사실.. -  책임이 아니기 때문이다. 언제쯤이면 이 모든 것에 편안해지는 시점이 올까? 궁금하다. 





작가의 이전글 말과 행동의 위험과 의도치 않은 폭력성에 대하여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