많은 미래학자들은 인공지능이 모든 산업과 일자리 변화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끼쳐 가장 많은 일자리를 창출할 분야라는데 동의할 것입니다. 그렇다면 그다음으로 일자리를 많이 창출할 산업분야는 무엇일까요?
«일자리 혁명 2030»에서 박영숙 교수는 단연코 태양광 에너지라고 말합니다. 2030년이면 모든 에너지가 태양광으로 전환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에, 태양광 에너지 분야는 여러 산업에 영향을 미치면서 많은 일자리를 창출할 것이라고 합니다. 태양광 프로젝트 개발, 태양광 패널 생산과 설치, 태양광 스마트 그리드, 전기차 V2G Vehicle to Grid 기술, 태양광 인공위성, 관련 서비스업 등 많은 분야에서 새로운 일자리가 창출됩니다.
태양광 에너지, 풍력 에너지 등 신재생 에너지는 미래 전망이 밝다
바이오 산업도 향후 나노 Nano 수준에서 세포 하나를 바꾸거나 DNA를 조절해 의료 수술을 할 수 있는 단계까지 발전하여 나노 의사에 대한 수요가 많아지며, 바이오 공장 의사, 바이오 개발자, DNA 과학자 등이 유망 직업으로 떠오른다고 합니다. 나노기술 Nano Technology은 10억 분의 1미터인 나노미터 크기의 원자, 분자 및 초분자 물질을 합성, 조립, 제어하거나 그 성질을 측정, 규명하는 기술을 말합니다. 나노 기술은 표면 과학, 유기 화학, 분자 생물학, 반도체 물리학, 미세 제조 등의 다양한 과학 분야에 포함되어 이용 범위가 매우 넓음. 나노 기술은 의학, 전자 공학, 생체재료학, 에너지 생산 및 소비자 제품처럼 광대한 적용 범위를 가진 새로운 물질과 기계를 만들 수 있지만 많은 문제를 야기할 수 있다고 합니다 (위키피디아에서 발췌 정리).
빅데이터 산업 분야에서도 많은 일자리가 늘어날 것으로 예상됩니다. 빅데이터 분석을 기반으로 의사 결정하는 기술을 갖춘 관리자와 분석가가 150만 명에 이르게 된다고 합니다.
3D/4D 프린팅 기술은 현재의 기업 환경을 창조적으로 파괴할 기술 중의 하나라고 언급됩니다(골드만 삭스, 8대 파괴적 혁신 산업, 2013.8). 왜냐하면 3D 프린터가 일반화되면 기존의 제조업들은 사라지게 될 것이기 때문입니다. 플라스틱 제품을 만드는 공장이 가장 먼저 문을 닫을 것으로 전망됩니다.
이미 3D 프린팅 기술은 의약품, 식품, 항생제, 생명공학, 의류와 신발에 이르는 모든 산업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습니다. 앞으로 프린팅 소재가 플라스틱에서 세라믹 등으로 다양화되면 3D 프린팅으로 하루 만에 집을 짓는 것도 가능해진다고 합니다. 또한, 미래에는 줄기세포나 세포 배양, 콜라겐 등의 특수 잉크를 이용한 프린팅이 가능해지며, 잉크를 개발하고 공급하는 기업이나 사람들이 큰 부자가 된다고 합니다.
3D 바이오프린팅: 살아 있는 세포를 활용한 바이오잉크를 3D 프린팅처럼 층층이 쌓아 올려 각막, 간, 피부, 혈관, 심장 등 인공장기와 근육을 만들어 내고 있다.
전자화폐 산업 도 외환딜러와 같은 기존의 일자리를 없애고 새로운 일자리를 창출할 분야입니다. 미래의 금융 산업은 전자화폐와 대체금융 시스템이 지배할 것으로 예측되고 있기 때문에, 앞으로 디지털 화폐 은행과 그 관리자, 변호사 등이 유망직종이 될 것입니다. 그밖에 복구 전문가, 블록체인 전문가, 통화 전략가, 개인정보 보호자 등이 이 새로운 직업군으로 떠오른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