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원으로 날려보자
쇼핑몰을 운영하면서 특가 상품으로 신규 회원을 유치해볼까? 라는 생각은 많이들 해보셨을거예요. 요새 웬만한 플랫폼에서는 신규 회원 전용 특가 상품을 많이 운영하고 있죠. 근데 밑 빠진 독에 물 붓기가 아닐까? 체리피커만 오는 게 아닐까? 라는 우려가 있을실 겁니다.
두가지 케이스 스터디를 공유하려고 합니다. 전제 조건은 1) 인지도 있는 상품을 보유하고 있고 2) 자금적 체력이 있어야 합니다.
[1편. 0원으로 날려보자]
생산원가 5500원인 상품을 0원에, 배송비는 받으면서 날려보겠습니다. 신규 ID에 한해 1개만 구매 가능한 세팅 입니다. 주요 마케팅 채널은 바이럴+메타 입니다.
[결론]
한 달짜리 플랜이었지만, 오가닉 바이럴이 붙으면서 하루 만에 종료됐습니다. 4개월이 지난 후 그들은 우리의 고객이 됐을까요? 안타깝지만 재구매율은 3.3%밖에 안 나왔습니다. 사용한 돈은 생산원가 51백만+배송비 23백만+광고비 2백 정도인데, 누적 매출은 36백만원에 불과 합니다. 이른바 헛짓거리죠. 매번 느끼는 거지만, 첫 만남이 중요하고, 그들의 물이 중요 합니다. 그런 사람들은 결국 그런 것에 국한되죠.
완전한 실패일까요? 끝날 때 까지 끝난 게 아니죠. 2편을 기다리세요. 2편에서는 원가율 60%+무료배송 9900원으로 날려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