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글쓰는직장인 Sep 06. 2023

선택과 결정은 타이밍이다

결정장애를 앓고 있던 내가 선택과 결정 앞에서 당당해질 수 있었던 방법

선택과 결정에 후회한 적이 있나요?

 우리는 하루에 몇 번의 선택과 결정을 할까요? 일일이 세워보지는 못하겠지만 분명 10번 이상은 될 것입니다.‘아침에 일어나서 머리를 먼저 감을까? 양치를 먼저 할까?, 오늘은 버스를 탈까? 지하철을 탈까?, 오늘 팀장님께 보고는 오전에 할까? 아니면 눈치를 좀 보다가 오후에 기분 좋을 때 할까?, 000주식을 팔까? 말까?, 오늘 저녁은 바로 퇴근할까? 아니면 저녁 약속을 잡고 소주 한잔 할까?’등 알쓸신잡으로 더 유명해진 KAIST의 뇌과학자 정재승 교수는 사람은 하루 평균 150번의 선택을 한다고 이야기합니다. 굉장히 많은 숫자죠? 

 무의식 속에서 하는 선택과 결정부터 의식에 흐름에 맞춰서 의지를 갖고 하는 선택과 결정까지 하루에 평균 150번을 한다고 하면 인간의 평균 수명을 80세로 했을 때 우리는 살면서 4,380,000번의 선택과 결정을 한다는 계산이 나옵니다. 4,380,000번 이라는 선택과 결정이 태어날 때부터 죽을 때까지 나의 인생을 만든다는 얘기인데요. 우리는 인생에서 많은 선택과 결정의 순간에 마주칩니다. 


 장 폴사르트가“인생은 B(Birth)와 D(Death) 사이의 C(Choice)다”라고 말했듯이 우리의 인생은 무수히 많은 선택과 결정의 연속이죠. 여러분은 선택과 결정에 후회를 많이 하시는 편이신가요? 아니면 지나간 선택과 결정에 후회를 안 하는 편이신가요? 저는 선택과 결정에 후회를 많이 하는 편입니다. 선택과 결정도 잘 못했을 뿐만 아니라 제 기준으로 최선의 선택과 결정을 했다고 해도 항상 뒤늦은 후회를 하는 성격이었습니다. 지나간 버스는 돌아오지 않는데 말이죠. 어느 날 이런 모습을 보고 있던 제 지인이 저에게 이런 말을 했습니다. “정신차려! 어차피 되돌릴 수 없는데 왜 그것 때문에 현실과 미래를 못 봐”맞는 말이죠. 틀린 말이 하나도 없습니다. 인생은 현재 진행형인데 왜 저는 선택과 결정을 하면 항상 후회를 했을까요? KBS 2TV에서 방영됐던 「대국민토크쇼 안녕하세요」라는 프로그램이 있었습니다. 정확히 몇 회인지 모르지만 당시 사연자의 이야기를 듣고 MC였던 신동엽씨가 한 말이 아주 인상 깊었습니다. “인생은 선택밖에 없다. 그 선택한 것에 대해 책임을 지고 살아야 하는 것이 인생이다”라는 말이 제 가슴 속에 깊이 들어왔습니다. 그리고 생각을 해봤습니다.‘내가 지나간 선택과 결정에 매달려 있을 때 내가 놓친 것과 얻은 것은 무엇일까?’,‘나는 왜 나의 선택과 결정에 확신이 없을까?’,‘나는 무엇이 걱정되서 원하는 선택과 결정을 하지 못했던 것일까?’


 이 질문의 답은 바로 나 자신에게 있었습니다. 저는 제가 한 선택과 결정에 자신감이 없었고 주변 사람들의 반응을 너무 신경 썼고 제가 무엇을 원하는지 무엇을 하고 싶어 하는지 몰랐고 그것을 표현할 줄도 몰랐습니다. 결론적으로 저는 ‘나’라는 사람을 정확하게 알지 못했던 것입니다.     


나를 아는 것이 최고의 선택과 결정의 시작

 저는 곧 마흔을 앞두고 있습니다. 마흔을 앞둔 성인 남자가 ‘나’를 잘 모른다고 하니 의아해하는 분들도 분명 있을 것입니다. 그런데 생각해보면 우리는 정말 나 자신을 잘 알고 있을까요? 나는 누구이고 어떤 사람인지 말할 수 있는 순간은 아마도 취업이나 이직을 위해 면접관 앞에서 자기소개를 할 때밖에 없지 않을까요? 나 자신을 안다는 것은 선택과 결정에서 아주 중요합니다. 

 우리는 살면서 알게 모르게 주변 사람들의 시선과 요구에 맞춰서 살아왔습니다. 어렸을 때는 부모님를 위해, 학창 시절에는 주변 친구들과 선망하는 누군가를 위해, 직장 생활에서는 회사에서 주워진 직급과 역할, 상사와 부하 직원의 시선에 맞춰서, 가정 생활에서는 아내와 자식을 위해 하루하루를 살고 있습니다. 그러다 보니 나의 기준 보다는 타인의 잣대에 맞춰서 사는 삶이 편해졌고 내가 좋아하는 것이 아닌 남들이 바라고 원하는 것과 그들이 만족해하는 것이 내가 원하는 것이라는 착각을 하면서 점점 수동적으로 나 자신을 잃어버린 채 살아왔습니다. 이러한 수동적인 삶이 선택과 결정의 순간에 맞닥트렸을 때 어떤 선택과 결정을 해야 하는지, 선택지 중에서 정말 내가 원하는 것은 무엇인지를 몰라서 후회하는 결과를 만들게 됩니다.

 그렇다면 나를 알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저는 책에서 아주 간단하고 누구나 할 수 있는 방법을 소개했습니다. 첫 번째, 나만의 시간을 가져라. 김유진 작가가 쓴《지금은 나만의 시간입니다》에 보면 ‘우리는 혼자가 되어야만 진정하는 나를 만날 수 있다’라는 문구가 있습니다. 다른 사람의 방해 없이 오롯이 나에게만 집중할 시간이 필요합니다. 혼자 하는 산책, 혼자 하는 티타임, 혼자 하는 여행, 혼자 하는 명상 등 혼자 있는 시간을 두려워하지 말고 내가 나를 만나는 시간을 가져야 합니다. 그 시간은 나에게 초점이 맞춰져 있기 때문에 나는 누구이고 나는 무엇을 좋아하고 지금 고민하고 있는 여러 가지 선택지 중에서 어떠한 선택지가 나에게 더 이로운지 알 수 있게 됩니다.

 두 번째,‘쌈! 마이 웨이!’ 마인드 갖기입니다. 2017년 7월에 종영된 드라마「쌈, 마이웨이」에서 박서준 배우가 이런 말을 합니다. “인생이 꼭 대책이 있어야 하나? 어차피 랜덤이면 냅다 고(go)!”맞습니다. 선택과 결정이 어려운 사람들에게는 ‘못 먹어도 일단 고(go)!’의 마인드가 필요합니다. 내가 내린 선택과 결정이 최고라고 생각했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도 있고 크게 고민하지 않고 쉽게 내린 선택과 결정이 아주 좋은 결과를 가져왔던 경험을 한 번씩은 해봤습니다. 선택과 결정 이후의 결과는 예측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잘못된 결과를 가져왔다면 그 결과에 책임지고 보완 및 수정해서 잘 되게 하면 되는 것이고 좋은 결과였다면 ‘아! 내가 선택과 결정을 참 잘했구나’라고 생각하면 그만입니다. ‘이러면 어떡하지 저러면 어떡하지’전전긍긍할 필요 없이 ‘못 먹어도 일단 고(go)!’의 마인드가 꼭 필요합니다. 세 번째, 습관 만들기입니다. 작심삼일도 10번 하면 한 달입니다. 나만의 시간을 갖고 ‘못 먹어도 일단 고(go)!’를 실천하고 습관화하는 것이 쉽지 않습니다. 실패했으면 다시 하고 그래도 실패했다면 또다시 하고. 이렇게 실패와 도전을 반복하다 보면 어느 순간 선택과 결정 앞에서 당당한 나 자신을 발견할 수 있을 것입니다.     


선택과 결정 앞에서 당당해지기

 선택과 결정의 순간이 앞에 있습니다. 불안하고 걱정되시나요? 피하고 싶고 누군가가 나를 대신해서 선택과 결정을 해주기를 바라시나요? 우리는 이제 선택과 결정 앞에서 당당해져야 합니다. 나의 힘으로 나의 의지로 내가 원하는 선택과 결정을 해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선택과 결정의 순간 5가지 마인드를 꼭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첫 번째 나의 모든 선택과 결정을 긍정하라. 선택과 결정 후의 결과는 예측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결과가 나오기 전부터 걱정하거나 불안해할 필요가 전혀 없습니다.‘나의 선택과 결정은 옳다. 나는 최선의 선택과 결정을 했다. 그래서 후회없다’고 스스로 자기 긍정을 통해 선택과 결정에 자신감을 가지시기 바랍니다. 두 번째 단순하게 생각하라. 선택과 결정을 어려워하는 사람들의 공통점은 너무 어렵게 생각한다는 것입니다. 어려움은 물론 자기 확신의 부정에서 오는 경우도 있고 정말 많은 선택지와 조건이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렇다면 선택과 결정을 하기 전에 펜과 종이를 꺼내서 머릿속에 떠오른 조건과 가정들을 모두 적어 봅니다. 종이 위에 내가 적은 것들을 보면 불필요한 것들이 눈에 보이게 되고 그것들을 제거한 뒤에 최대한 선택지를 단순하게 만들 필요가 있습니다. 그 방법으로 펜과 종이를 활용하는 것을 적극 추천합니다.

 세 번째 너 자신을 알라. 선택과 결정을 잘하기 위해서 나만의 시간이 필요하다는 이야기를 하였습니다. 자기 확신은 나를 아는 것에서부터 시작합니다. 혼자서 나를 많이 만나면서 나를 올바르게 바라보고 나는 어떤 사람인지 알게 되면 자연스럽게 자기 확신이 생기고 내가 원하는 선택과 결정을 하게 되면서 당당해질 수 있습니다. 네 번째 완벽주의의 노예에서 벗어나라. 선택과 결정을 어려워하는 사람들을 보면 완벽주의자의 모습이 보입니다. 완벽주의자는 본인이 하는 모든 말과 행동에 1%의 실수도 용납하지 않는 사람입니다. 그들은 다양한 조건과 가정을 세우고 꼼꼼하게 전후 사정을 파악한 뒤 본인이 원하는 수준에 도달해야 행동으로 실행합니다. 그런데 살다 보면 생각지도 못했던 것으로 인해 성공을 하거나 실패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 말은 내가 100% 원하는 선택과 결정을 했다고 하더라도 그 결과는 전혀 다를 수 있다는 겁니다. 그렇기 때문에 100%에 가까운 완성도로 선택과 결정을 하기 위해 고군분투할 필요는 없다는 것입니다. 마지막 다섯 번째 최고의 선택은 경험에서 나온다. 누군가 저에게 이 세상에서 가장 중요한 것이 무엇이냐고 묻는다면 전 1초도 고민하지 않고 경험이라고 이야기합니다. 경험만큼 인생에 있어서 큰 자산은 없습니다. 직접 경험이든 간접 경험이든 타인에게 해를 주는 경험만 아니라면 경험의 양이 결국 선택과 결정의 순간, 나에게 든든한 무기가 되어줄 것입니다. 

 모든 사람들이 선택과 결정의 순간 최고의 선택과 결정을 하고 싶어 합니다. 그 과정 속에서 누군가는 쉽게 선택과 결정을 하고 그 결과를 아무렇지 않게 받아들입니다. 반대로 다른 누군가는 수백번 수천번의 고민을 통해 어렵게 선택과 결정을 하고 그 결과 마다 후회를 하면서 지냅니다. 저는 후자였습니다. 선택과 결정을 하는 것이 두려웠고 주변의 시선을 너무 신경썼던 사람입니다. 그럴수록 저는 점점 더 누군가에게 의존적으로 변해갔고 나의 삶의 기준이 내가 아닌 타인의 기준에 맞춰서 사는 삶을 살고 있었습니다. 나의 인생이지만 나는 없었던 인생. 하지만 지금의 저는 제 인생의 주인공이 되었습니다. 누군가의 도움 보다는 나의 힘으로 나를 직접 대면하는 시간을 갖고 선택과 결정을 바라보는 마인드를 바꾸면서 정말 저는 제 인생의 주인공으로서 지내고 있습니다. 

 최고의 선택은 누구나 할 수 있습니다. 다만 최고의 선택을 하기 전에 연습과 훈련이 필요합니다. 나 자신을 만나서 나와 이야기하는 시간이 필요합니다. 그러다 보면 선택과 결정에 서 자신감과 용기가 조금씩 생기게 되고 최선의 선택과 결정도 경험하게 됩니다. 그리고 그 경험이 반복되고 누적되다 보면 매순간 최고의 선택과 결정을 하고 있는 나를 만나게 될 것입니다. 만약 지금 여러분이 중요한 선택과 결정의 기로에 서 있고 최고의 선택과 결정을 하고 싶다면 펜과 종이를 꺼내서 내 안에 있는 나와 단둘이 만나는 시간을 가져보세요. 결국 모든 답은 타인이 아닌 나, 내 자신에게 있다는 것을 잊지 마시기 바랍니다

작가의 이전글 브런치에 글을 쓰자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