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박천희 Jul 13. 2022

한영석 누룩 명인의 걸작 '청명주'

쌀, 물, 누룩으로 이렇게 고급진 맛이 나다니

회사의 전통주 소믈리에분들 사이에서 맛있다고 유명한 술이 있었다. 그 술은 한영석 누룩 명인님께서 만드신 청명주였다. 기회가 되어 청명주 2번째 배치를 구하게 되어 마셔보았다. 한 병 가격은 26000원이다.

뚜껑을 여는 게 대박 힘들었다. 나만 그랬나? 맨손으로 아무리 낑낑대도 열리지 않아서 고무장갑을 끼고 여니까 바로 열렸다. 술 뚜껑 열기 힘들면 고무장갑을 쓰는 꿀팁 대방출!

한 입 마셔보니 약주 특유의 구수한 쌀과 누룩 향 그리고 강한 새콤한 맛이 느껴졌다. 단맛은 적어서 드라이하게 느껴졌다.

이게 무슨 향이지 싶을 정도로 특이한 향이 났다. 다른 약주와 마찬가지로 쌀, 물, 누룩으로 만든 술인데 이 술만의 매력적인 향이 느껴졌다. 여러가지 과실 향이 나면서 고급스러운 느낌이었다.


이전에 중원당 청명주를 마셔봤을 때도 굉장히 새콤했다. 고문헌의 청명주를 재현하면 비슷한 새콤한 맛이 나는 것 같다.

스시와 함께 페어링 했는데 스시 자체도 신맛이 약간 있다 보니 조화롭게 느껴지진 않았다. 술담화 쇼핑몰에서 중원당 청명주의 페어링을 찾아보니 흰 살 생선과 잘 어울린다고 한다. 다음엔 흰 살 생선 요리랑 먹어볼 테다.

매거진의 이전글 술마켓 - 전국 최대 규모의 전통주 바틀샵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