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으앙 Jun 02. 2021

코로나로 늦어지는 언어발달 대처법

우리 아이 언어훈련, 이렇게 시작하세요 (1)

안녕하세요, 으앙입니다.


오늘은 어린 아기를 키우는 부모님들이 가장 궁금해하는 주제 중 하나인 언어 발달에 대해서 얘기해보려 해요. 옹알이가 늘어가는 것은 아이가 잘 크고 있다는 확실한 증거이기에 그만큼 많은 부모님들이 혹시나 우리 아이가 또래 아이들에게 뒤처질까 자주 걱정하거나 비교하는 영역이기도 합니다.


특히 코로나19로 인해 다양한 사람들과의 대면 활동이 급격히 감소하고, 마스크 착용으로 입모양을 볼 수 없어 아이들의 언어 발달에 지장이 생긴다는 연구결과가 나왔어요. 그래서, 이번 글과 이어지는 다음 글에서는 특히 지금같은 시기에 많은 부모님들이 궁금해하실 아이의 언어훈련에 대해서 이야기 해보려해요. 걱정하는 부모님들께 작게나마 도움이 되길 바라며, 시작해볼게요.



일반적으로, 생후 18~24개월부터 아이들의 언어 능력은 빠르게 상승하는데요. 생후 18개월에 최소 6개의 단어를 말하지 못하거나, 24개월이 될 때까지 두 단어를 연결하지 못한다면 언어 발달 이상을 의심해 볼 수 있어요. 특히, 이 시기에는 어른과의 풍부한 의사소통이 아이의 언어능력 향상에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에 지금처럼 마스크를 벗지 못하는 상황이 지속될수록 가정에서 양육자가 아이의 언어발달을 위해 꾸준한 자극을 주려는 노력이 반드시 필요하답니다.



아이에게 말을 걸 때 가장 중요한 부분은 아이가 어른의 입 모양을 볼 수 있어야 한다는 점이에요. 

안전한 환경에서 아이와 눈을 맞추고 정확한 입 모양을 보여주며 소통할 수 있도록 해주세요. 아이들은 상대방의 입 모양을 보면서 상호작용을 하고, 이는 아이의 지적 발달에 큰 자극을 준답니다. 물건이나 개념 하나를 설명하더라도 아이와 눈을 맞추고 정확한 입 모양을 보여주는게 중요해요!


어린 아이의 언어 발달과 지적 발달, 정서 발달은 서로 상호작용하며 함께 일어나는 것, 알고 계셨나요?

아이들에게 자주 말을 걸고, 다양한 놀이를 함께 하면서 뇌가 자극을 인지하고 반응하도록 해주세요. 어른들에게는 사소할지 몰라도 아이에겐 모든 것이 새롭고 놀라운 경험이거든요. 



요즘은 특정 동물이 그려진 버튼을 누르면 그 동물의 울음소리가 나는 등 소리 나는 장난감을 이용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아이의 언어 발달을 위해서는 어른이 직접 발화하는 말만이 유의미한 학습효과를 불러올 수 있어요. 도구를 사용하는 대신 아이와 직접 소통할 기회를 많이 만들어주세요. 이 부분에 대해서는 바로 다음에 이어질 언어훈련 방법 2편에서 더 자세히 설명하도록 할게요. 


오늘은 사랑하는 우리 아이를 위해 평소보다 긴 대화를 시도해 보는 건 어떨까요?

모든 것이 낯설고 신기할 아이에게 더 넓은 세상에 대해 하나씩 이야기해주세요. 


그럼, 이어지는 편에서는 보다 구체적이고 상세한 언어훈련 팁으로 돌아오도록 하겠습니다. 

기대해주세요!


으앙 서비스가 궁금하시다구요?

부모와 아이 모두가 행복한 여정이 시작되는 곳, euang.kr 로 저희를 만나러 오세요.

아이의 내일을 위한 바른 선택이 기다립니다. 


작가의 이전글 아이가 갑자기 숨을 못 쉬어요, 어쩌죠?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