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박종헌 Jun 14. 2023

초보자를 위한 주식 공부법 3 단계

무엇부터 공부해야 할지 막막한 당신에게

무엇부터 해야 할지 모르는 주식 초보자들을 위한 3단계 공부법을 소개합니다.

주식 공부는 (1) 일단 시작하고 (2) 꾸준히 하는 것이 중요하지만,


알아야 할 지식과 정보가 워낙 방대하다 보니 어느 것부터 공부해야 할지 갈피를 잡기가 어렵습니다.

무엇부터 공부해야 할지 모르는 초보자들을 위해 효율적인 주식 공부 3 Step을 소개합니다.


아래에 소개할 3단계는 What 보다는 How에 초점이 맞춰져 있습니다.

How를 먼저 익히고 What을 독파해 나가는 것이 좋습니다. 

What으로 치자면 주식 공부에 한도 끝도 없기 때문이죠


Step 1 - 개념과 용어를 습득하기

어떤 분야를 공부하든 가장 먼저 해야 하는 것이 바로 그 분야와 관련된 개념과 용어를 이해하는 일입니다. 공사판에 가더라도 그 현장에서 쓰는 용어를 알아야 합니다. 제 경험입니다만, 대학생 시절 노가다를 해본 적이 있습니다. 전기 시공의 보조 역할이었는데, 사수 분들이 도구를 달라고 하시는데 당최 뭔지 몰라서 매번 물어보며 진땀을 흘렸던 기억이 납니다. 니퍼, 드라이버, 렌치, 스패너 등등 말이죠. 심지어 제대로 부르지도 않습니다. 일본식 억양이 결합된 독특한 단어로 변질되었죠.


PER, PBR, ROE, 공매도 등의 공식 용어부터 손절, 익절, 물타기, 떡상 등의 비공식(?) 용어까지 알아야 하죠. 이러한 것들은 주식을 시작하면 자연스레 알게 되는 것들이기도 하지만, 공부하지 않으면 몇 년을 주식했어도 모르는 것들도 많습니다. 용어뿐만이 아닙니다. 환율, 금리, CPI(소비자 물가지수), 인플레이션 등 경제에 관련된 개념까지 알아야 합니다. 이러한 용어와 개념을 알지 못하면 재무제표나 기업 분석 보고서, 금융 관련 정보를 보더라도 이해하기가 매우 어렵습니다.


그러면 또 이런 질문이 나옵니다. “용어도 너무 많은데 무엇부터 공부를 해야 하나요? 용어만 공부하다가 지쳐 포기하겠어요.” 일단은 재무제표를 읽을 수 있는 수준이면 됩니다. 어차피 공부란 것이 한 번 하고 끝이 아니라 꾸준히 해야 하는 것이기 때문에 나머지의 것들은 차차 배우면 됩니다.

방향성만 알려주면 안 되고 구체적인 방법도 알려드려야겠죠.


이 책을 추천합니다. 여러 종류의 책을 읽어보시는 것을 추천드리지만, 우선은 이 책으로 시작을 하면서 감을 익히시면 될 것 같습니다.


Step 2 - 리포트와 책을 읽기

사실 주식 공부라는 게 별거 없습니다. 결국 내가 투자할 기업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고 언제 얼마나 투자할지 의사결정하는 것이죠. 해야 할 것은 별거 없지만 해내는 게 정말 어려운 게 주식 투자 아니겠습니까? 기업 분석 리포트는 전문가들의 분석이 들어가 있습니다.


네이버 리서치에 들어가면 시황정보부터 종목 분석, 산업 분석까지 엄청난 자료들이 즐비해 있습니다. 정보는 충분합니다. 중요한 것은 그것을 읽어낼 수 있는 금융 리터러시와 판단할 수 있는 능력이죠.


리포트와 더불어 중요한 것이 바로 독서입니다. 주식 공부에서 가장 중요한 것이 바로 이 독서입니다. 그 이유는 위대한 투자자들의 투자 원칙을 배울 수 있고, 투자에 대한 좋은 지식을 얻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투자 지식만큼이나 중요한 것이 바로 투자 원칙입니다. 이미 앞서간 대가들의 원칙을 배우고 습득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죠. 많은 사람들이 빠르게 돈을 벌고 싶어 유튜브의 ‘고수의 특급 비법’, ‘시크릿 종목 추천’ 같은 특별한 비기나 고오급 정보를 찾아다닙니다. 마치 우리가 돈을 못 버는 이유가 정보가 부족해서라는 듯이 말이죠. 하지만, 전설적인 투자자들의 조언은 간단합니다. “좋은 주식을 꾸준히 매입해라.” “꾸준히 주식 공부를 해라” 오히려 간결하죠.


중요한 것은 비법을 모르기 때문이 아니라, 그것을 실행하기가 매우 어렵기 때문입니다. 꾸준히 공부하고, 좋은 주식을 꾸준히 매입하는 투자자가 얼마나 될까요?


이것을 위해 저는 스터디를 추천합니다. 집단 지성이 가진 힘은 특히 주식 공부에서 파괴적인 수준입니다. 혼자 하는 것보다 훨씬 효율적이고 혼자서는 하기 어려운 투자 원칙을 세우고 지키는 것도 스터디를 통해서는 가능하죠. 주식 초보들을 위한 스터디를 추천드립니다. 


Step3 - 소액으로 먼저 투자해 보기

경험만큼 좋은 스승이 어디 있을까요? 어떤 기업 리포트를 봐야 하고 어떤 주식을 사야 하고 어떤 공부를 더 해야 하나요? 이 질문에 대한 모든 답을 해줄 수 있는 것이 실전 투자입니다. 하다 보면 내가 무엇이 부족한지 알게 되고 무엇을 공부해야 할지 보입니다.


“그러면 어떤 주식에 투자해야 하나요?” 이런 질문은 “어떤 삶을 살아야 하나요?” 와 같은 매우 심오하고 한편으로는 우문에 가까운 질문입니다. 좋은 삶은 매우 다양하며 사람마다 다릅니다. 좋은 주식도 마찬가지입니다. 돈을 빠르고 많이 벌어다 주는 주식이 좋은 주식이 아니라 내가 잘 알고 투자할 수 있는 주식이 좋은 주식이죠. 어떤 분야든 돈을 벌어다 주는 종목은 존재합니다. 중요한 것은 내가 그 분야에 대해 잘 알아야 좋은 파도가 왔을 때 탈 수 있는 것입니다.


주식의 대가들은 내가 사용하고 있는 기업의 주식을 사라고 합니다. 예를 들어, 게임을 좋아한다면 게임과 관련된 주식, 옷을 좋아한다면 내가 자주 입는 옷 브랜드의 주식을 사는 것이죠.


주식에서 공부해야 할 것은 산더미입니다. 다 하기도 어렵고 닥치는 대로 하는 것은 비효율적이라 할 수 있죠. 내가 필요한 것부터 공부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그러려면 내가 무엇을 필요로 하는지 알아야 합니다. 그리고 그것을 알려주는 가장 좋은 방법이 바로 실전 투자입니다. 10만 원으로 시작해 보는 겁니다. 수업료라 생각하고 그냥 무작정 시작해 보세요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