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윤여경 Aug 28. 2023

2023 디자인캠프를 마치고

2023 디자인캠프가 끝났다. 작년에 영도에서 문화도시센터와 함께 비슷한 행사를 진행했지만, '디자인캠프'란 이름으로 진행한 것은 2019년 이후로 처음이다. 모두 알다시피 코로나 때문이다.

-

이번 행사는 노트폴리오와 함께 했다. 노트폴리오가 디자인캠프를 제안했고 우리는 흔쾌히 함께했다. 나는 노트폴리오의 의지가 너무 반가웠다. 예전엔 디학 홀로 디캠을 진행하면서 너무 버거웠기 때문이다. 누군가 함께 해준다는 것만으로 힘이났다.

-

함께함의 결과는 엄청났다. 멘토는 9팀이었고 참여자는 거의 90명에 이르렀다. 약 100명의 디자이너들이 한자리에 모인 것이다. 과거에는 참여자 대부분이 우리가 가르치는 대학 혹은 디학의 활동에 관심있는 분들이었는데, 이번에는 정말 다양한 분들이 참여했다. 노트폴리오의 광폭 홍보 덕분이다.

-

행사 운영도 아주 매끄러웠다. 전체적인 운영을 노트폴리오가 맡아주어 디학은 멘토와 멘티의 디테일을 챙길 여유가 생겼다. 이 여유를 활용해 아침에 팀간 브리핑이나 저녁에 이지원 교수님의 유튜브 방송 등 예전에 하고 싶었지만 하지 못했던 프로그램을 진행할 수 있었다.

-

무엇보다 멘토와 멘티, 참여자들의 열의가 엄청났다. 과거에 멘티로 참여했던 분들 몇몇이 멘토가 되었다. 각 팀의 멘토와 멘티들은 금새 친해지면서 열정적인 디자이너로 거듭났다. 이들은 서로를 독려하면서 단 3일만에 엄청난 결과물들을 뽑아내었다.

-

그래서 이번 디캠은 이례적으로 결과물 전시를 했다. 참여자들은 전시를 관람하면서 서로의 작업에 감탄했고, 그 과정을 즐겁게 공유했다. 무엇보다 멘티들의 자신감 넘치는 모습들이 보기 좋았다. 활기찬 멘티들의 얼굴이 지친 멘토들의 얼굴과 대비되었다. 난 이 모습이야말로 진정 학생과 선생의 얼굴이 아닐까, 우리가 상상해왔던 학교의 모습이 아닐까 생각했다.

-

서로의 가치를 알고, 끈끈해지려면 일을 함께 해봐야 한다. 디학은 이번 캠프를 진행하면서 노트폴리오라는 든든한 파트너를 얻었다. 우리는 서로의 역할을 나누었고, 그 역할을 아주 훌륭하게 해냈다. 캠프를 마치면서 우리는 함께 디캠을 계속 이어갈 것을 서로 다짐했다.

-

남은 문제는 공간과 비용이다. 매번 캠프를 하면서 느낀다. 이렇게 좋은데... 이렇게 즐거워들 하는데... 이 행사를 계속 할 수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 그런데 우리는 언제나 한계에 부딪친다. 공간이라는 한계, 비용이라는 한계...

-

하지만 괜찮다. 나의 평생 스승인 윤호섭 선생님이 그러셨다. 좋은 선생과 열정있는 학생만 있다면 천막만 쳐도 학교라고... 난 믿고 있다. 좋은 선생과 열정있는 학생들의 모습이 쌓이면 언젠가 좋은 공간과 후원을 만나게 될거라고!

-

이번 디캠에 참여하신 멘토와 멘티들 너무 고맙습니다. 함께 행사를 진행한 노트폴리오 스탭들과 디학의 스탭들, 국민대 대학원과 대학의 스탭들 모두모두 고생하셨습니다. 디캠을 통해 다양한 주체들이 '하나의 우리'가 되어 너무 즐거웠습니다. 내년에 또 만나요!

-

#Notefolio l 노트폴리오

#디학

#디자인캠프 #디캠

매거진의 이전글 영도 디자이너 클럽 살롱과 디자인 교육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