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 직업기초능력부터 표현하라.(25)
[직업윤리]
직장인으로서의 직업윤리가 왜 중요한지 본인의 가치관을 중심으로 설명하십시오.
이 문항은 직업윤리의 본질적인 중요성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서술하는 부분이다. 근본적인 시작은 개인이 조직인이 된다는 측면에서 생각해 보아야 한다. 조직인이 되기로 생각하고 지원서를 냈을 때부터 나와 조직을 모두 생각해야 한다. 위의 하위능력 중에서 내가 지켜야 할 것은 1차적으로 근로자윤리와 공동체윤리 중 책임감, 준법성, 직장예절 등이고 더 나아가 아주 작은 단위인 팀에서부터 시작하여 본부, 부문, 회사 전체 등 함께 성공하기 위한 봉사정신을 갖추고 있어야 한다. 각 개인마다 개인적인 가치관을 가지고 있겠지만 이 요소들을 강조하고 이야기 속에 내포해야 한다. 생각해 보면 아주 기본적인 것들이고 어떤 책에 나온 것처럼 유치원만 졸업하면 다 배우고 나오는 것들이다. 하지만 현실에서 지키고 살지 못하는 부분이 많다. 따라서 이 부분을 작성할 때는 현실에서 어떻게 실천하고 사는지에 대한 내용도 좋은 평가를 받는데 포인트가 될 수 있다. 또한 학교를 다니면서 팀 프로젝트를 했던 사례에서라도 개인이 자신의 책임을 다하지 못하고 함께 성공해야 한다는 조직적인 마인드가 없으면 모두의 상황이 어려워지는 점도 이야기할 수 있다. 이러한 사례는 주변에 많을 것이라고 생각된다. 다만 여기에 자신의 생각을 꼭 담아야 한다. 명언 하나를 쓰더라도 내가 해석한 내용이 필요한 것이다.
직업윤리는 조직 내 여러 사람이 ‘기본이 안 되어 있다.’라는 한 마디로 자주 표현하고 있다. 특히 어느 회사나 경영진에서는 최근에 안 되고 있다고 자주 이야기하고 있는 내용이다. 우리가 인성면접이라고 하는 시간을 갖는 것도 개인의 직업윤리적 측면을 확인하기 위한 절차라고 볼 수 있다. 이 부분은 알다시피 대부분 회사의 임원들이 면접관을 하고 있다. 자신은 기본을 갖춘 인재임을 명확히 알릴 필요가 있다. 무조건 ‘잘하겠습니다. 저는 발전가능성이 높은 잠재력 있는 인재입니다.’가 아니라 근거를 가지고 자신의 일에 대한 생각, 조직에 대한 마인드를 조리 있게 기술할 필요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