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 직업능력을 완성하라.(2)
[의사소통능력]
K라는 직원이 업무관련으로 고객과 대화를 나누고 있다. 그런데 고객은 “이해가 되지 않는다.”고 반문했다. 대화 중 무엇이 문제이고 어떻게 하면 해결할 수 있는지 설명하십시오.
이 문항은 포괄적으로 의사소통능력의 5가지 하위능력인 문서이해, 문서작성, 경청, 의사표현, 기초 외국어 능력들을 내포하고 있다. 이러한 능력들과 자신이 지원한 분야를 고려하여 답안 작성을 시작해야 한다.
대화 중의 문제는 직업기초능력 부분에서 말한 대로 여러 가지 측면에서 서술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최근 많이 선발하고 있는 영업 직무를 지원한 지원자이고 자신이 경영학을 전공한 사람이라면 다음과 같은 답안을 제시할 수 있다.
저는 영업 직무를 지원했기 때문에 제시된 문항과 같은 일이 업무 중에 빈번히 일어날 수 있다고 생각됩니다. 고객을 이해시키지 못한다는 것은 여러 측면에서 볼 수 있겠지만 기본적으로 의사표현에 대해 점검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는 기초 외국어 능력과도 일부 결부될 수 있는데 사내에서 활용하는 약어나 전문용어들을 고객과의 상담에서 그대로 사용하여 문제를 일으킬 수도 있고 고객에게 회사의 입장을 정확히 설명하지 못하는 문제도 있을 수 있다고 봅니다. 또한 고객의 니즈 또는 요구에 대해 경청하지 않았기 때문에 생길 수 있는 문제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대학에서 경영학을 전공하면서 커뮤니케이션에 대한 수업을 통해 기본적인 능력을 배양했고 학과의 특성상 빈번하게 진행되는 그룹 토론이나 팀 프로젝트를 통해 상대방의 의견을 경청하고 저의 의견을 정리해 명확하게 전달할 수 있는 능력을 길렀습니다. 또한 현장실습과 인턴십을 통해 수업에서 배운 전문용어들이 현장에서 어떻게 활용되는지도 인지하였습니다.
제가 현장에서 이와 같은 문제에 부딪치게 된다면 저는 먼저 고객이 어느 부분을 명확히 이해하지 못하고 있는지를 경청을 통해 확인하고 제가 설명한 내용을 되짚어 고객이 이해할 수 있는 언어로 풀어서 설명하고 저와의 상담에서 오해나 의심이 생기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발생할 수 있는 전문용어들을 풀어서 설명하여 고객의 이해를 돕고 향후 지속적인 고객관계 유지를 위해서 상담한 내용들을 요약하여 레포트를 작성하여 고객에게 전달하도록 하겠습니다. 대학 전공을 통해 학습한 내용들은 현장에서 직무를 수행할 때 저의 업무역량을 배가시킬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다양한 답안들이 나올 수 있겠지만 무엇보다 생각해 보아야 할 것은 대학이라는 울타리에서 자신이 배운 것들은 무엇이며 이를 업무에 어떻게 적용할 수 있고 자신의 차별화 포인트로 활용할 수 있냐는 것이다. 업무 현장에서 신입사원을 선발하면 늘 언급하는 이야기들이 지식적인 부분이 아니라 배운 것을 어떻게 적용하느냐에 대한 문제이다. 그렇기 때문에 자신의 전공을 통해 배운 차별성, 특징과 NCS에서 제시하는 요소들을 연결하여 자기소개서와 면접에서 이를 부각시킬 수 있다면 좋은 점수를 받을 수 있는 높은 가능성이 있다고 생각한다. 서류전형 뿐 아니라 면접장에서 지원자들을 보아도 생각보다 논리정연하게 자신의 의견을 피력하는 사람이 적다. 활용하는 어휘나 표현도 한정적이고 마치 공장에서 찍어낸 듯한 인상을 주는 지원자들이 많다. 틀에 박힌 표현들은 NCS가 아니더라도 어디에서 우수한 자원으로 평가받기 어려울 것이다. 특히 의사소통능력에서는 이 자체의 평가가 의사소통이기 때문에 유의할 필요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