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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품소개/제안발표 스토리 있게 해보자

by 갓기획


상품 소개 혹은 제안 PT는 누군가를 설득하기 위해 진행합니다.

그럼 상대방을 설득하기 위한 스토리를 어떻게 만들 수 있을까요?

방법은 생각보다 쉽습니다. 상대방이 궁금해하는 내용에 ‘촥촥’ 답해가는 순서로 작성하면 됩니다.

상대방이 머리속에 띄우는 ?에 나의 생각과 정보들을 결합해 !로 답해가는 과정입니다.



고객의 ? 에 ! 로 답하자


수요자(고객)은 수십 수백 가지가 궁금하겠지만, 크게 봤을 때 4가지를 가장 궁금해합니다.


1. 왜 사야하는 건데?

2. 핵심이 뭐지?

3. 이용 방법은?

4. 꼭 해야되? 효과가 있나?


결국 이 4가지 질문에 대해 답하는 순서가 제안 발표의 스토리이자, 목차가 됩니다.


Why : 문제의식, 필요성

What : 핵심 특징

How: 이용방법

So What: 효과


그럼, 이런 순서에 따라 작성된 개략적인 제안서의 내용을 소개해 보겠습니다.

지인이 부탁해서 알바로 작업한 공기청정기 제안서의 일부 내용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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니가 내 제품을 사야하는 Wh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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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 제품의 핵심 특징 What


고객의 머리속을 정리해 주기 위해 3가지로 구조화해서

제시하는 방법을 썼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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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품 설치/이용 방법 How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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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품 사용의 효과 및 이득 So What

마무리는 조금 감성적으로 접근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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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까지 상품소개, 제안서를 3W 1H 흐름으로 정리한 샘플을 보여드렸습니다.


Why에서 출발해,

What으로 핵심을 제시하고,

How로 활용법 등을 제시하고

So What 이익, 효과로


마무리하는 흐름입니다.


물론 세부적인 목차는 제품의 성격이나 특징에 따라 달라지겠지만,

Why-What-How-So What 의 3W 1H로 제안서의

큰 틀을 짜면 충분하다고 생각합니다.


참고자료

책정보, 보고서의 정석 : 네이버 책 (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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