웃음

특정 자극에 의한 생리학적 반응

by 도토리



회의를 마치고 나온 길이었다.

아마도 ‘굿 애프터눈’이라는 인사 톡이 먼저 왔던 걸로 기억한다. 그날의 대화는.

길고 뭔가 힘든 회의였기 때문에 ‘아.. 나는 너무 진이 빠진다.’라고 톡을 보냈다.

그러자 친구가 BTS 김석진의 사진을 보내주었다.

‘그럼 진을 채워 넣어야지’ 라면서.

나는 자리로 돌아가며 깔깔 웃었다. 내가 아미이기 때문만은 아니다.



어느 날은 회사 휴게실에서 핸드드립을 하고 있었다.

본인은 물을 많이 마시니 커피를 더 많이 달라는 동료에게 이건 ‘서버가 작아서.. 더 이상은..’이라고 대답을 했는데, 그가 이렇게 말했다.

‘그게 서번 가요? 그럼 위에 있는 건 웹 클라이언트인가요?’라고.



지금 내 글을 읽고 있을 독자님들에게 죄송한 마음도 쪼금 들지만, 난 두 번 다 깔깔거리며 웃었다.

그렇다. 나는 아재 개그를 좋아하는 사람이었던 것이다. :P





웃음[ laughter]
특정 자극에 의한 생리학적 반응으로, 즐거움이나 기쁨, 행복감 등에 관한 시각적 표현



웃음이란 간단히 말해서 웃는 행위와 표정, 소리 등을 아울러 이르는 말로, 만족이나 기쁨의 일시적 표현이다. 이는 사람의 마음을 나타내는 방식 중 하나로, 사회적 존재로서의 인간이 지닌 생존본능 중 하나다. 동물은 안면근육이 제대로 발달되어 있지 않을 뿐만 아니라 생존을 하는 데 웃음이 필요하지도 않다.
[중략]
웃음 유발의 원인으로는 신체 반응, 심리반응, 감정 반응 등을 들 수 있다. 유아기 때는 신체적 자극에 의한 생리적 웃음이 지배적이지만, 성장을 하고 대인관계를 경험하면서 사회적 웃음과 정서적 웃음의 자리가 점점 커지고, 지적 발달과 함께 유머로 인한 웃음이 발달한다. 웃음은 답답하고 힘든 현실의 일상에 에너지를 제공하여 정신생활에 좋은 영양소를 공급하는 활동으로서 스트레스 해소 및 기분 전환의 계기가 된다.

[네이버 지식백과] 웃음 [laughter] (상담학 사전, 2016. 01. 15., 김춘경, 이수연, 이윤주, 정종진, 최웅용)





웃음은 생존을 하는데에 필요한 행동이 아니라, 오직 사람만이 가진 사회적 존재로서의 표현이라고 한다. 웃음은 마음과 서로 교감하기 때문에 마음에서 비롯되는 행동인 웃음이 되려 다시 마음을 치유하기도 하고. 그런 의미에서 나에게 웃음을 준 두 분에게 애정을 담뿍 담아 칭찬을 드린다.






keywor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