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황수민 Nov 25. 2023

자유로운 삶에 대하여, 세상에 당연한 것은 없다.

지금 내가 여기 서있는 곳에서 내가 가지고 있는 것들에 대해서 감사함과 소중함을 잃어버리거나, 만족하는 법을, 흡족하는 법을 잃어버린다면 내가 가지지 못한 것에 대한 막연한 환상과 건강하지 않는 욕망을 꿈꾸게 되는 것 같다. 그리고 지금 내가 처해있는 환경과 상황에 자족하는 법을 알지 못하면 그토록 원하던 것을 가진다 하여도 절대 만족이나 흡족해하지 못하고 얼마나 소중한 것인지 깨닫지 못하거나 감사할 수 없다.


가지지 못했으니 좋은 점과 나쁜 점을 온전히 다 알 수 없고 막연히 내가 가지지 못한 것의 좋은 점만 생각나고 내가 가지고 있는 것의 안 좋은 점만 더 크게 보는 태도, 그래서 자꾸 가지지 못한 것에 대한 환상을 가지게 되는 것 같다. 지금 가지고 있는 것도 언젠가 내가 그토록 바라던, 누군가가 그토록 바라던 것이었으며, 가지지 못한 것에 대해 집착 할 수록 가지고 있는 것을 망가뜨리기 쉽고 소중함과 감사함을 잃어버리기 쉽다.


그렇다면 우리가 통제할 수 있는 것은 무엇일까? 우리 스스로 통제할 수 있는 유일한 것은 바로 자신의 태도이다. 당신은 지금 어떤 환경에서 살고 있는가? 낙원처럼 모든 것이 풍족한가? 아니면 지옥처럼 열악한가? 자신이 살고 있는 세상을 낙원으로 만드느냐, 지옥으로 만드느냐는 바로 당신의 태도에 달려 있다. 태도에 따라 세상에서 겪는 일의 처리 방법이 결정되기 때문에 태도는 그야말로 성공적인 삶과 비참한 삶을 구분 짓는 결정적인 열쇠라 할 수 있다.

삼성의 임원은 어떻게 일하는가 | 김종원 저


지금의 삶보다 더욱 충만하고 질적으로 상승된 삶을 위해 내가 갖지 못한 것을 이루기 위해 노력하는 것과 지금의 삶이 불만족스러워 회피하는 방법으로 가지지 못한 것을 갖기 위해, 지금 당장의 욕구를 해소하기 위해 손쉽게 해결하는 것은 전혀 다르다. 전자는 어떤 사람에게도 떳떳하며 또 응원을 받을 수 있고 누군가에게 동기부여와 희망과 꿈을 줄 수 있지만 후자는 한심스럽게 보거나 응원보다는 비난을 받을 수 있으며 누군가에게 실망이나 상처와 아픔을 안겨줄 수 있다.


무언인가를 원할 때면, 그것이 내가 필요한 것일 수도 있고 나의 결핍일 수도 있다. 내가 만족스럽고 흡족한 상태에서는 그 현재에 존재하기 때문이다. 배부른 상태에서 음식을 원하지 않듯, 피로가 충분히 회복된 상태에서 잠을 원하지 않듯이 말이다. 무엇인가가 불만족스럽고 어떤 것을 바랄 때, 그럴 때 진정으로 내가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들여다 볼 수 있는 기회이며  더 나아가 나라는 사람을 아는 것과 자신의 삶에 대해 통찰을 키울 수 있는 순간이다. 이런 시간들을 온전히 가지지 않으면 나의 불만이나 결핍을 당장 해소 할 수 있는 것을 선택하는 우를 범할 수 있으며 이는 밑빠진 독에 물 붓기와 같이, 또는 목마르다고 바닷물을 마시는 꼴과 같다. 채워지지 않으면서 채워지고 있다고 합리화 또는 착각. 자위. 모든 걸 잃게 되었을 때 그것이 깨진 독이었다는걸, 바닷물이였다는 걸 깨닫는 순간엔 늦었다.


"인간의 온갖 불행은 단 하나의 사실에서, 즉 한 방에 조용히 머물러 있을 수 없다는 사실에서 유래한다는 것을 나는 발견하였다."

팡세, 파스칼 블레이즈


지금 이 불만족스런 현재에서 자족하는 마음을 가진다는 건 쉽지 않다. 나는 어떤 순간에도 긍정적인 태도를 가지고 배울 점을 찾을 수 있는 힘이 있는 것 같다는 이야기를 들은 적이 있다. 처음부터 나도 긍정적인 태도를 가진 거나 배우려고 하는 자세를 가진 건 아니었다. 좋은 점을 찾기보다 나쁜 점을 찾는게 더 쉽고, 감사하는 것보다 불평을 이야기 하는게 쉽고, 칭찬보다 비난을 하는게 쉽고, 기다리는 것보다 포기해버리는게 쉽고, 어려운 길을 선택하는 것보다 편안하고 쉬운 길을 선택하는게 쉽다. 하지만 이런 삶이 자유롭다고 행복하다고 생각되진 않을 것이다. 삶을 더 자유롭고 만족스런 삶을 더 누리기 위해서, 다른 삶을 살기 원한다면 어제와 다른 선택을 해야함을 알았고 긍정적인 태도와 배우려는 자세를 가져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무언가를 배우는 과정은 쉽지 않다. 아는 만큼 보인다고 배운 만큼 아는 만큼 우리는 그것에 대해 자유롭게 된다. 수영할 줄 모르면 물 속에서 자유롭지 못하듯이,영어를 할 줄 모르면 영어를 하는 문화권에서 자유롭지 못하듯이 말이다. 하지만 참 감사하게도 노력한다면 우리의 뇌는 그것에 관련된 시냅스를 키우고 그렇게 계속 할 수 있도록 변화된다는 것이다. 생각도 습관이다. 부정적으로 생각되는 것을 한번 더 긍정적으로 생각하는 연습, 처음엔 어렵더라도 몇시간과 몇일이 걸리더라도 한 개라도 찾을 수 있다면 그것이 시작이고, 습관적으로 긍정적인 생각을 가질 때까지 노력하는 것이다. 그런다면 부정적인 생각에서 자유로워지며 긍정적인 생각을 자유롭게 누릴 수 있을 것이다.



인생의 10가지 규칙

1. 육체를 받을 것이다.

2. 교훈을 얻을 것이다. 당신은 ‘인생’이라는 비공식적인 학교의 전 과정에 등록된다.

3. 이 학교에서 실수란 없다. 교훈만 있을 뿐이다.

4. 교훈은 그것을 다 배울 때까지 반복된다.

5. 교훈을 얻는 일은 끝나지 않는다. 당신이 살아 있다면 아직도 배워야 할 교훈이 남았다는 뜻이다.

6. ‘여기’보다 더 좋은 ‘다른 곳’은 없다.

7. 다른 사람은 당신을 비추는 거울이다. 당신이 다른 사람의 어떤 특성을 좋아하거나 싫어한다면, 그 특성이 당신이 스스로에 대해 좋아하거나 싫어하는 특성을 반영하기 때문이다.

8. 인생을 어떻게 만들지는 당신에게 달렸다. 당신은 필요한 도구와 재료를 다 가지고 있다. 따라서 그 도구와 재료를 어떻게 사용할지는 오직 당신에게 달렸다.

9. 인생이 던지는 질문에 대한 답은 당신 안에 있다. 따라서 당신이 해야 할 일은 보고 듣고 믿는 것이다.

10. 당신은 태어나는 순간 이 모든 규칙을 잊게 될 것이다.


인생이 하나의 게임이라면, 이것은 그 게임의 규칙이다, 셰리 카터 스콧



노력하다가 안된다고 넘어졌다고 좌절하지 말자. 잘못 선택했다고 자책하지 말자. 실수가 아니라 교훈만 있다고 한다. 무엇을 배울 수 있었는지 돌아보면 된다. 배움은 눈을 감는 날까지 끝나지 않을 것 같다. 잃지 말자. 가치있는 삶은 손 쉽게 얻을 수 없음을, 손쉽게 얻을 수 없기에 그만큼 가치가 있고, 희귀할 수록 귀하듯이. 잊지말자. 지금 땅에 발을 붙이며 별일없이 하루를 보내고 곁에 시간을 함께보내는 사람이 얼마나 소중한지를. 지금 이 순간 현재에 머무르는 순간이 기적같은 일임을. 잊지말자. 세상엔 당연한건 없다.

매거진의 이전글 기록은 나를 만들고 내가 지킨 것들은 나를 지켜준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