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라이킷 15 댓글 공유 작가의 글을 SNS에 공유해보세요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책)그리드를 ChatGPT로 리뷰하다.

The Grid | Bakke, Gretchen  분석

by The Surplus Square Apr 03. 2024

 3~4년 전, 번역한 책인 그리드를 Chatgpt를 통해 분석해보았다. 일부 조금 이상한 결과도 있지만 대체적으로 요약하는 기능은 엄청나다고 할 수 밖에 없다. PDF 자료를 가지고 다양한 분석을 초기에 할 수 있는 부분은 확실한 것 같다. 


 물론, 디테일한 맥락과 주요 내용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책을 읽는 편이 훨씬 낳다. chatgpt가 골라준 중요 문장이 모두 다 중요한지는 좀 모호한데, 아쉽지만 그래도 나쁘진 않다.


 10개의 키워드를 뽑으라 했는데, 처음에는 핵융합을 꼽더라. 궁극의 에너지로. 이는 좀 많이 잘못된 결과로 핵융합이 가능성은 있으나 아직을 불확실하다는 논지에 가깝기 때문이다. 그래서 핵융합 빼고 다른 키워드를 뽑아달라고 해서 대체했다. 나머지는 꽤 괜찮다는 느낌이 나는 정리였다. (Chatgpt를 문외한이 쓰는 것은 크게 도움이 되지 않으나 잘 아는 사람이 참고용으로 쓰는 것은 나쁘지 않아보였다. 어쨌든 시간이 많이 지난 책이지만 지금의 상황을 아주 잘 표현해준다. (궁금하면 HD일렉트릭 주가를 확인해보자...)


 마지막으로 이 책을 나타내는 이미지를 그려달라고 하니...

브런치 글 이미지 1


이리 그려주더라. 그리드의 현재 상황이 엉망진창 얽혀있어서 앞으로 나아가기 어려운 미래를 그린 듯 싶다. 물론, 이 책의 저자는 어렵지만 희망을 놓지는 않는다. 그러나 저자의 심연은 이 그림과 같을지도 모르겠다...


The Grid: The Fraying Wires Between Americans and Our Energy Future

                   

[개요]


 그레천 베케 박사의 "그리드: 미국인과 우리 에너지 미래 사이의 늘어나는 전선"은 미국 전력망의 복잡하고 중요한 인프라, 그 역사, 현재 도전과제, 그리고 재생 가능 에너지원으로의 전환 과정에서 마주하는 미래에 대해 심도 깊게 다룹니다. 박케의 포괄적인 서술은 그리드의 기원에서 시작해 국가의 성장과 함께 확장되는 과정을 그려내며, 세계에서 가장 크고 복잡한 기계로 진화한 방식을 강조합니다. 그녀는 그리드가 현대 미국 생활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음을 강조하며, 가정용 기기부터 국가의 경제 및 군사력에 이르기까지 모든 것을 지원하면서도 대중에 의해 대체로 보이지 않고 당연하게 여겨진다고 지적합니다.


 책은 그리드의 낡고 취약한 상태, 수십 년 된 인프라를 포함하여 전송선과 변압기의 상태, 빈번해지는 전력 중단, 시스템 내 비효율성, 자연 재해, 사이버 공격, 단순한 마모 및 찢어짐에 대한 취약성을 광범위하게 논의합니다. 이러한 문제들은 현대적 요구와 도전을 충족하기 위한 실질적인 업그레이드가 시급함을 강조합니다.


 재생에너지원, 특히 풍력 및 태양광과 같은 에너지의 통합은 기후 변화와 싸우는 데 이점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전력망 관리에 새로운 복잡성을 도입한다는 점에 주목합니다. 재생 가능 에너지의 가변적인 특성은 전력 공급과 수요 사이의 지속적인 균형 필요성과 충돌합니다. 콜로라도의 태양광 농장과 컬럼비아 리버 협곡의 풍력 발전소에서 직면한 도전과제와 같은 예를 들어 설명합니다.


 베케는 지속 가능하고 회복력 있는 그리드로의 전환에 있어 정치적, 경제적, 기술적 장벽을 회피하지 않습니다. 화석 연료 회사의 기득권, 규제 문제, 현재 그리드 인프라의 기술적 한계 등을 논의합니다. 그러나 서술은 스마트 그리드 기술, 수요 반응 프로그램, 그리드 규모의 에너지 저장, 더 연결되고 강력한 전송 네트워크 개발과 같은 잠재적 해결책을 밝히며 희망적인 관점으로 마무리됩니다.


 "그리드"는 미국 인프라의 핵심으로 깊이 파고들어 현재 상태에 대한 비판적 검토와 보다 효율적이고, 회복력 있으며, 지속 가능한 미래를 향한 희망적인 전망을 제공합니다. 역사적 맥락, 기술적 세부 사항, 생생한 스토리텔링의 조화를 통해 박케는 미국 전력망이 직면한 복잡한 도전과 기회를 밝혀냅니다.




 1장 "The Way of the Wind”


 재생 가능 에너지, 특히 풍력 발전의 도입과 이것이 미국의 전력망, 즉 그리드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집중적으로 다룹니다. 이 장에서는 풍력 발전의 가변성과 그리드 운영에 필요한 균형 유지 간의 도전을 탐구합니다. 저자는 특히 컬럼비아 리버 협곡의 풍력 발전소를 사례로 들며, 어떻게 날씨 변화가 단기간에 대규모의 전력 생산 변동을 일으키는지 설명합니다. 이 변동성은 그리드 운영자들에게 예측하기 어려운 도전을 제시하며, 때로는 전력 과잉이나 부족으로 이어져 전력망의 안정성을 위협합니다.


 저자는 재생 가능 에너지의 통합이 전력망에 필요한 변화와 업그레이드의 중요성을 강조하면서도, 기존의 그리드 인프라와 운영 방식이 이러한 새로운 에너지원과 어떻게 조화를 이루어야 하는지에 대한 문제를 제기합니다. 이러한 문제는 단순히 기술적인 해결책으로만 극복될 수 있는 것이 아니며, 정책, 경제, 사회적 차원에서의 고민과 노력이 필요함을 시사합니다.


중요한 문장 3개      


          원문: "Electricity consumption on this the world’s largest machine must at every moment be balanced with electricity production."        

번역: "세계에서 가장 큰 기계인 이 전력망에서는 모든 순간에 전력 소비와 전력 생산이 균형을 이루어야 합니다."


          원문: "Variable generation—the technical term for power plants that make electricity out of unpredictable fuel sources like the wind, sun, or waves—is a problem."        

번역: "가변 발전이란, 풍력, 태양광, 파도와 같이 예측 불가능한 연료원으로 전기를 생산하는 발전소를 위한 기술 용어로, 문제를 일으킵니다."


          원문: "But sometimes a lull comes like the one Chu has pointed to and it’s total, stable, and unexpected."        

번역: "하지만 때로는 추가 지적한 것처럼 완전하고, 안정적이며, 예기치 않은 잠잠함이 찾아옵니다."



 이 세 문장은 재생 가능 에너지의 통합과 그리드 운영의 복잡성을 강조하며, 전력망의 현대화와 재구성이 시급히 필요함을 시사합니다. 1장은 이러한 문제의식을 바탕으로 재생 에너지원의 가변성이 전력망에 미치는 영향을 상세히 설명하고 있습니다.


                                                                                                                                                            


2장 "How the Grid Got Its Wires"



 미국 전력망, 즉 그리드가 형성된 방식과 그 역사적 발전에 대해 다룹니다. 이 장에서는 전기가 처음으로 어떻게 사용되기 시작했는지, 초기의 다양한 전력 시스템들이 어떻게 경쟁하고 발전해 나갔는지를 설명하면서, 현대의 그리드 시스템으로 발전하기까지의 과정을 추적합니다. 특히 교류(AC)와 직류(DC) 전력의 기술적 차이점, 그리고 교류가 최종적으로 널리 채택된 이유에 대해 상세히 논의합니다. 초기 전력 시스템의 복잡성과 그것이 미국 전역에 어떻게 표준화되었는지, 그리고 이로 인해 오늘날 우리가 알고 있는 현대적 그리드 시스템이 어떻게 형성되었는지에 대한 설명이 포함됩니다.


2장에서 중요한 문장 세 개와 그 번역:

                              원문: "Our grid might have long been an inflexible, brittle, monopoly-managed monolith, but that is not how its story started out."                            

번역: "우리의 그리드가 오랫동안 유연성이 없고, 취약하며, 독점적으로 관리되는 거대한 시스템이었을지 모르지만, 그것의 이야기가 처음 시작된 방식은 그렇지 않았다."


                              원문: "From these inauspicious beginnings we got a national grid with power plants far from view, long loping lines between us and them, and nearer at hand distribution networks strung through neighborhoods."                            

번역: "이런 불길한 시작으로부터 우리는 멀리 떨어진 발전소와 우리와 그들 사이에 길게 늘어선 선들, 그리고 더 가까운 곳에 있는 지역을 통해 이어진 배포 네트워크를 가진 전국적인 그리드를 얻게 되었다."


                              원문: "The grid we would get, the grid that the mess of the 1880s would resolve into, reflected in many ways the decisions made at Niagara—polyphase alternating current oscillating at 60 cycles a second produced by large power stations."                            

번역: "우리가 얻게 될 그리드, 1880년대의 혼란을 해결하게 될 그리드는 나이아가라에서 내려진 결정들을 여러 모로 반영하고 있다—큰 발전소에서 생산된 1초에 60번 진동하는 다상 교류 전류."


 이 장에서는 그리드의 역사적 발전 과정을 통해 현재의 전력 시스템이 어떻게 형성되었는지, 그리고 그 과정에서 만들어진 기술적 및 정책적 결정이 현재 우리가 사용하는 그리드 시스템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를 설명합니다.





3장 "The Consolidation of Power"


 전력 산업의 집중과 독점화 과정을 다룹니다. 1882년 펄 스트리트 스테이션이 전기 조명으로 사무실 공간을 밝힌 순간뿐만 아니라, 세계 석유 생산 및 정제의 90%를 통제하는 스탠더드 오일 트러스트의 창설과 같은 큰 사건이 있었습니다. 이는 소규모 기업들이 경쟁하는 대신 단일 대형 기업으로 대체되는 1800년대 후반의 추세를 반영합니다. 전기 사업은 19세기 말 다양한 이해관계와 경쟁 시스템의 혼돈 속에서도 예외적인 경우였습니다. 리처드 허쉬(Richard Hirsh)에 따르면, 스탠더드 오일 트러스트 창설 직후 미국에서 4000개 이상의 사업체가 257개의 대기업으로 통합되었고, 1904년에는 미국 기업의 1%가 제조품의 45%를 통제했습니다.


                                                        원문: "By 1904, one percent of American companies controlled 45 percent of manufactured products."

번역: "1904년까지, 미국 기업의 1%가 제조품의 45%를 통제했습니다."


                                                        원문: "The electricity business might have been a chaotic diversity of competing interests and alternate systems in the final decades of the nineteenth century, but it was the exception not the rule."                                                      

번역: "19세기 마지막 수십 년 동안 전기 사업은 경쟁적 이해관계와 대체 시스템의 혼돈 속에서도 예외적인 경우였습니다."


                                                        원문: "Like all big business undertakings, these companies had the capacity to streamline their industries by binding more efficient production and transportation to economies of scale."                                                      

번역: "모든 대규모 사업체와 마찬가지로, 이러한 기업들은 더 효율적인 생산과 운송을 대량 생산의 경제로 묶어 그 산업을 간소화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이 장에서는 전력 산업의 초기 혼돈과 경쟁이 어떻게 몇몇 중요한 독점 기업의 형성으로 이어졌는지, 그리고 이러한 변화가 전력망과 전기의 생산 및 배분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를 설명합니다. 이 과정에서 산업의 집중화가 어떻게 규제와 정부와의 협력 아래에서 진행되었는지에 대한 통찰력을 제공합니다.






4장 "The Cardigan Path"


 에너지 소비의 절약과 효율성 향상에 대한 변화하는 태도를 다룹니다. 이 장은 1977년 지미 카터 대통령이 아메리카 사람들에게 난방 온도를 낮추고 에너지를 절약할 것을 촉구했던 역사적 순간부터 시작합니다. 당시 카터 대통령은 에너지 위기 속에서 심각한 에너지 개혁의 플랫폼 위에 선출되었고, 이는 국가가 에너지 사용 방식을 달리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했습니다. 카터의 에너지 절약 메시지는 사람들이 스웨터를 입고, 난방을 줄이며, 나중에는 태양광 패널을 설치하는 등 보다 절약적인 에너지 사용 방식을 받아들이기 시작했다는 것을 나타냅니다. 이러한 변화는 에너지 위기 동안뿐만 아니라 더 깊고 지속적인 방식으로 미국인들이 에너지를 생각하고 사용하며 관리하는 방식에 보존이라는 개념을 포함시켰습니다.


4장에서 중요한 문장 세 개와 그 번역:


                                                        원문: "We must face the fact that the energy shortage is permanent. There is no way we can solve it quickly, but if we all cooperate and make modest sacrifices, if we learn to live thriftily and remember the importance of helping our neighbors, then we can find ways to adjust, making our society more efficient and our own lives more enjoyable and productive."                                                      

번역: "우리는 에너지 부족이 영구적이라는 사실을 직시해야 합니다. 이 문제를 빠르게 해결할 방법은 없지만, 우리 모두가 협력하고 작은 희생을 하며, 검소하게 살고 이웃을 돕는 중요성을 기억한다면, 우리 사회를 더 효율적으로 만들고 우리의 삶을 더 즐겁고 생산적으로 만드는 방법을 찾을 수 있습니다."


                                                        원문: "This turn toward conservation and energy efficiency was the first crisis of three that would shock the electric utilities during the Carter era."                                                      

번역: "이러한 보존과 에너지 효율성으로의 전환은 카터 시대 동안 전기 공급업체를 충격에 빠뜨린 세 가지 위기 중 첫 번째였습니다."


                                                        원문: "Renewables, if not exactly a proven or even cheap technology in the 1980s, had become a way to think about making power."                                                      

번역: "재생 가능 에너지가 1980년대에는 정확히 검증되거나 저렴한 기술은 아니었지만, 전력을 생산하는 방법에 대해 생각하는 방식이 되었습니다."


이 장에서는 에너지 절약과 효율성이 어떻게 미국의 에너지 사용 방식에 깊은 영향을 미쳤는지, 그리고 이러한 변화가 전기 공급업체에 어떤 도전을 제시했는지를 탐구합니다.




5장 "Things Fall Apart" 


 미국의 전력망과 핵발전의 낡고 취약한 상태를 집중적으로 다룹니다. 이 장은 2002년 오하이오주 톨레도 근처의 데이비스-베씨 핵발전소에서 발견된 대형 부식 구멍 사건을 시작으로, 미국 전역에 있는 핵발전소들의 낡은 상태와 그로 인한 잠재적 위험을 설명합니다. 핵발전소들이 수십 년 동안 지속된 관리 부족과 시설 노후화로 인해 심각한 안전 문제에 직면해 있다는 점을 강조합니다. 또한, 이러한 문제들이 어떻게 국가의 전력 공급 안정성에 영향을 미치는지, 그리고 이에 대한 적절한 대응이 이루어지지 않았을 때 발생할 수 있는 잠재적인 결과에 대해서도 다룹니다.


5장에서 중요한 문장 세 개와 그 번역:


                                                        원문: "Most of us have never heard of this nuclear power plant, one of an aging fleet of a hundred pressurized water reactors in the United States churning out a steady 20 percent of America’s power."                                                      

번역: "우리 대부분은 이 핵발전소에 대해 들어본 적이 없습니다. 미국의 노후화된 압력수형 원자로 100기 중 하나로, 미국 전력의 20%를 꾸준히 생산해내고 있습니다."



                                                        원문: "It seems that for all their looking, nobody saw the metal rust and nobody saw the wood rot."                                                      

번역: "모든 관찰에도 불구하고, 아무도 금속의 부식이나 목재의 부패를 보지 못한 것 같습니다."



                                                        원문: "With this closure, Southern California lost 20 percent of its generating capacity."                                                      

번역: "이 폐쇄로 인해, 남부 캘리포니아는 그 발전 용량의 20%를 잃었습니다."


 이 장은 미국의 전력망과 핵발전소의 현 상황을 조명함으로써, 인프라 개선과 현대화를 위한 즉각적인 조치의 필요성을 강조합니다. 또한, 전력망의 안정성을 유지하기 위해 핵발전소의 안전성을 개선하고, 더 넓은 범위에서 에너지 시스템의 지속 가능한 발전을 도모해야 한다는 점을 시사합니다.




6장 "Two Birds, One Stone" 


 스마트 미터 도입과 이로 인해 발생하는 프라이버시 문제, 그리고 재생 가능 에너지와 전력망의 통합 문제를 다룹니다. 이 장의 시작은 텍사스주 휴스턴 지역에서 한 여성이 그녀의 오래된 아날로그 전기 미터를 새 디지털 미터로 교체하려는 유틸리티 직원에게 총을 겨누었던 사건으로, 스마트 미터에 대한 대중의 우려와 불만을 상징적으로 보여줍니다. 스마트 미터는 실시간으로 전력 사용 데이터를 전송함으로써 유틸리티 회사가 사용 패턴을 추적하고 기록할 수 있게 하지만, 이는 동시에 개인의 프라이버시 침해 우려를 불러일으킵니다. 이와 함께, 재생 가능 에너지 소스의 전력망 통합 문제도 주요하게 다루어집니다. 특히, 재생 가능 에너지의 변동성이 전력망의 안정성과 효율성에 어떤 도전을 제기하는지, 그리고 이를 극복하기 위해 필요한 기술적, 정책적 해결책이 무엇인지에 대해 탐구합니다. 


6장에서 중요한 문장 세 개와 그 번역:


                                                        원문: "A German research team proved in 2011 that a careful study of the micropatterns of electricity use made newly observable by digital meters can reveal what appliances you have running and even what television program you are watching."                                                      

번역: "2011년 독일 연구팀은 디지털 미터에 의해 새롭게 관찰 가능해진 전력 사용의 미세 패턴을 주의 깊게 연구함으로써 어떤 가전제품을 사용하고 있고 심지어 어떤 텔레비전 프로그램을 시청하고 있는지를 밝혀낼 수 있음을 증명했습니다."


                                                        원문: "Every time a cloud goes by and diminishes solar output for a second or two, we burn some fossil fuels to generate enough little jolts of electricity to even out the electron flow."                                                      

번역: "구름이 지나가며 태양광 출력을 잠시 감소시킬 때마다, 우리는 전자 흐름을 균일하게 하기 위해 조금의 전기를 생산하기 위해 화석 연료를 태웁니다."


                                                        원문: "Rather than storing excess power, we use generation to 'balance' generation."                                                      

번역: "여분의 전력을 저장하기보다는, 우리는 발전을 '균형' 맞추기 위해 발전을 사용합니다."


 이 장은 스마트 미터의 도입이 가져올 수 있는 프라이버시 문제와 재생 가능 에너지의 전력망 통합에 따른 도전을 탐구함으로써, 전력망의 현대화와 지속 가능한 에너지 전환을 위한 복잡한 문제들을 드러냅니다.



7장 "A Tale of Two Storms"



 두 차례의 폭풍을 통해 미국의 전력망이 얼마나 취약한지를 보여주며, 이러한 재난 상황에서의 회복력(resilience)과 독립성에 대한 필요성을 다룹니다. 첫 번째 이야기는 2007년 12월 1일 태평양 북서부 해안을 강타한 폭풍으로, 수백 마일에 걸친 지역에서 대규모 파괴와 전력 중단이 일어났습니다. 이 폭풍은 지역 사회의 격리를 야기했으며, 몇몇 주민들은 이를 계기로 전력망에 대한 의존도를 줄이기 시작했습니다.


두 번째 이야기는 2010년 5월 19일 콜롬비아 강 협곡에서 발생한, 예상치 못한 대규모 바람으로 인해 발생한 전력 과잉 상황입니다. 이 상황은 재생 가능 에너지원의 통합이 전력망에 어떠한 도전을 제기하는지, 그리고 이러한 변동성이 전력 공급과 안정성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를 보여줍니다.


7장에서 중요한 문장 세 개와 그 번역: 


                                                        원문: "For most people December 1, 2007 was just a regular early-winter day—not so for Sylvie Straw and about a hundred thousand of her nearest neighbors scattered along eight hundred miles of Pacific Northwest coastline."                                                      

번역: "대부분의 사람들에게 2007년 12월 1일은 평범한 초겨울의 날이었지만, 태평양 북서부 해안선을 따라 흩어져 사는 실비 스트로와 그녀의 가장 가까운 이웃 10만 명에게는 그렇지 않았습니다."


                                                        원문: "Suddenly, almost two nuclear plants’ worth of extra power was sizzling down the line—the largest hourly spike in wind power the Northwest has ever experienced."                                                      

번역: "갑자기 거의 두 개의 핵발전소에 해당하는 추가 전력이 선을 타고 내려오면서, 북서부가 경험한 가장 큰 시간당 풍력 발전량의 급증이 일어났습니다."


                                                        원문: "The only real option was to shut down the wind turbines. Switch the beasts off. Still their spinning. Clear the lines. Let the storm blow itself out."                                                      

번역: "유일한 실질적인 옵션은 풍력 터빈을 종료하는 것이었습니다. 그 거대한 기계들을 끄세요. 회전을 멈추게 하세요. 선로를 정리하세요. 폭풍이 스스로 소멸되게 하세요."


 이 장은 폭풍과 같은 자연 재해와 재생 가능 에너지원의 통합이 미국 전력망에 미치는 영향을 심도 있게 탐구하며, 이러한 상황들이 전력망의 회복력과 안정성에 대한 새로운 접근 방식을 요구함을 보여줍니다.






8장 "In Search of the Holy Grail"



 지속 가능한 에너지 미래를 향한 길에서 핵융합과 전기 저장 기술의 중요성을 탐구합니다. 특히, 이 장에서는 로크히드 마틴의 'Skunk Works' 연구 개발팀이 실현 가능한 핵융합 반응기의 시간적 수평선을 30년에서 10년으로 줄였다고 발표한 사건을 중심으로 핵융합에 대한 오랜 약속과 현재의 기술적 도전에 대해 다룹니다. 핵융합은 이상적인 '청정' 에너지원으로, 방사능을 발생시키지 않고, 물에서 발견되는 중성자를 연료로 사용하며, 용융로가 녹아내리지 않는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핵융합은 그 실행이 실제 에너지 생산만큼의 전기를 소모하는 '제로-순-에너지' 기계로서, 그 실행까지 오랜 시간과 막대한 비용이 소모되는 도전적인 기술입니다.



 또한, 이 장은 재생 가능 에너지원을 전력망에 통합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과잉 전력을 어떻게 관리할 것인가에 대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전기를 효과적으로 저장하는 방법의 개발을 촉구합니다. 현재, 재생 가능 에너지원의 통합 능력은 일일 전력 사용의 약 25%에 이를 때 복잡해지며, 이는 전력망의 규모에 관계없이 동일합니다.




8장에서 중요한 문장 세 개와 그 번역:



                                                        원문: "Despite the retreating horizon of its success, fusion has, at least since the 1950s, been the promised end point of our energy woes."                                                      

번역: "성공의 지평선이 물러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핵융합은 적어도 1950년대부터 우리 에너지 문제의 약속된 종착점이었습니다."


                                                        원문: "With fusion, we would have a limitless source of nonpolluting power."                                                      

번역: "핵융합을 통해, 우리는 오염을 발생시키지 않는 무한한 에너지원을 가질 수 있습니다."



                                                        원문: "Engineering a means to effectively store electricity is not a new problem."                                                      

번역: "전기를 효과적으로 저장하는 방법을 공학적으로 해결하는 것은 새로운 문제가 아닙니다."


 이 장은 지속 가능한 에너지 미래를 향한 현재의 기술적, 경제적 도전과 기회에 대한 깊은 통찰을 제공하며, 전력망의 현대화 및 재생 가능 에너지원의 통합을 위해 필요한 혁신적인 해결책을 탐색합니다.



9장 "American Zeitgeist"


 현대 미국 사회에서 전기에 대한 우리의 의존도와 그에 따른 문화적 태도를 탐구합니다. 이 장은 우리가 어떻게 전기를 찾고, 사용하며, 그리고 종종 그것 없이는 기능할 수 없는지에 대한 일상적인 예를 들어 설명합니다. 특히, 전기에 대한 우리의 '추구' 행위를 독일어에서 중독자를 뜻하는 'seeky'라는 개념을 통해 분석하며, 이는 우리가 오일, 전기 등을 지속적으로 추구하는 행위와 관련이 있습니다. 또한, 전기가 현대 생활 방식에 얼마나 깊숙이 통합되어 있는지, 예를 들어 카페에서 충전구를 찾는 행위부터 시작하여, 전기 없이는 일상 생활이 불가능한 정도임을 보여줍니다. 이러한 분석을 통해 저자는 현대 사회에서 전기에 대한 우리의 관계가 어떻게 복잡하고 깊은 의미를 지니고 있는지를 설명합니다.


9장에서 중요한 문장 세 개와 그 번역:


                                                                                원문: "We are deeply and abidingly electricity-seeky."                                                                              

번역: "우리는 깊고 지속적으로 전기를 추구합니다."


                                                                                원문: "Electricity moves us, if not yet in big ways and over long distances: cars can hardly be said to run on it and jet planes simply do not."                                                                              

번역: "전기는 우리를 움직입니다, 아직 큰 방식이나 장거리로는 아니지만: 자동차가 그것으로 달린다고 말하기는 어렵고 제트기는 전혀 그렇지 않습니다."


                                                                                원문: "Even the most professional among us lose decorum as we are about to lose power."                                                                              

번역: "우리 중 가장 전문적인 사람들조차도 전력을 잃어버릴 위기에 처하면 예의를 잃습니다."


이 장은 현대 사회에서 전기에 대한 우리의 의존성을 탐구하며, 그것이 일상 생활과 어떻게 깊이 연결되어 있는지를 보여줍니다. 전기가 단순한 유틸리티를 넘어서 우리의 문화와 일상에 어떻게 깊숙이 통합되어 있는지를 이해하는 데 중요한 통찰력을 제공합니다.





====


주요한 10개의 키워드에 대한 설명


                              그리드의 취약성(Vulnerability of the Grid)                            

작가는 노후화된 전력망과 자주 발생하는 전력 중단의 위험을 강조하며, 이를 현대화하고 강화할 필요성을 주장합니다.


                              재생 가능 에너지(Renewable Energy)                            

재생 가능 에너지원의 전력망 통합과 그로 인한 변동성 관리의 중요성을 논의합니다. 작가는 이를 에너지 전환의 중심으로 보고 있습니다.


                              스마트 그리드(Smart Grid)                            

전력망의 효율성과 유연성을 개선할 수 있는 스마트 그리드 기술의 필요성에 대해 설명하며, 이를 통한 에너지 관리의 혁신을 강조합니다.


                              에너지 저장(Energy Storage)                            

에너지 저장 기술이 재생 가능 에너지의 변동성을 관리하고 전력망의 안정성을 유지하는 데 얼마나 중요한지를 설명합니다.


                              에너지 효율(Energy Efficiency)                            

전력 소비의 효율성을 증가시키는 것이 전력망 부담을 줄이고 에너지 자원을 보존하는 데 핵심적임을 강조합니다.


                              기후 변화(Climate Change)                            

기후 변화 대응을 위해 재생 가능 에너지의 사용 증가와 전력망 현대화의 중요성을 주장합니다.


                              전력망 독립성(Grid Independence)                            

분산 에너지 자원(DER)과 마이크로그리드의 개발을 통해 지역사회가 전력망에 대한 의존도를 줄이고 더 지속 가능하게 운영될 수 있음을 탐구합니다.


                              정책과 규제(Policy and Regulation)                            

에너지 전환을 촉진하기 위한 효과적인 정책과 규제의 역할을 논의하며, 정부의 중요한 역할을 강조합니다.


                              문화적 태도(Cultural Attitudes)                            

현대 사회에서 전기와 전력망에 대한 의존성 및 이에 대한 문화적 태도의 변화를 분석합니다.


                              전력망 회복력(Grid Resilience)                            

자연 재해나 기술적 장애로부터 빠르게 회복할 수 있는 전력망의 능력을 강화하는 것의 중요성을 설명합니다. 작가는 이를 통해 더 안정적이고 지속 가능한 에너지 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다고 주장합니다.

작가의 이전글 석탄발전의 글로벌 역학 관계와 미래

브런치 로그인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