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일과삶 May 11. 2024

미루지 말고 지금 당장!

제임스 클리어의 3가지 아이디어, 2가지 인용, 1가지 질문

미루기 좋아하세요? 아님 지금 당장 뭔가 하길 좋아하나요? 저는 케바케이긴 한데요. 미룬다기보다는 생각을 오래 하는 편이긴 합니다. 생각이 숙성되고, 꼬릿꼬릿한 냄새가 날 정도가 되면, 참지 못하고 바로 질러버리는데요. 그래서 겉에서 보는 분들은 제가 실행력이 강하다고들 합니다만, 사실은 죽순처럼 땅 밑에서 오래 기다렸다 폭풍 성장하는 스타일입니다.


미루기와 관련한 아주 유명한 TED 영상, 미루기 대가의 내면(Inside the Mind of a Master Procrastinator)을 보셨는지요? 이 영상 덕분에 procrastinate(미루다)라는 단어도 알게 되었는데요. 예전에 보고선 재미있다라고만 생각했는데 다시 보니 오늘 제가 드리려는 말씀과 매우 비슷합니다.


이 영상에서는 합리적인 의사 결정자, 순간적 만족의 원숭이, 패닉 마스터 세 인물이 나오는데요. 쉽고 편한 것을 좋아하는 원숭이는 마감(패닉 마스터)이 없으면 합리적 의사 결정자를 따르지 않고 제 멋대로 한다는 내용입니다. 그러다 보면 마감이 없는 진정 소중한 것에 우리는 집중하지 않게 됩니다. 가족, 사랑처럼 정말 소중한 것에 신경 쓰지 않고, 마감 뒤치다꺼리 하느라 정신없이 사는 거죠. 현대인의 모습 아님꽈? 강연자가 제시한 주 단위 박스도 매우 인상적입니다. 우리의 삶은 유한하다는 걸 보여주니까요.


《아주 작은 습관의 힘》의 저자 제임스 클리어는 3가지 아이디어, 2가지 인용, 1가지 질문으로 구성된 3-2-1 뉴스레터(3-2-1 Newsletter)를 매주 화요일에 발행하는데요. 미루기와 관련해 인상적인 내용(2월 22일 자 뉴스레터)이 있어 소개합니다.


3가지 아이디어

1. 작은 사치하고 마음의 평화를 얻으라.

2. 비밀은 인생의 의미를 찾는 게 아니라, 당신이 인생을 의미 있게 만들어 사용하는 것이다.

3. 당신이 좋아하는 일을 하라. 다른 사람의 칭찬은 보너스로 여겨라. 다른 사람의 평가에 연연하지 않으면 일을 하고 나서 만족스럽지 않아도 된다.


다른 사람의 인용 2가지

1. 기업가이자 투자자인 라비칸트(Naval Ravikant)는 돈으로 없는 것에 대해 말한다.

  "건강한 몸, 차분한 마음, 사랑이 넘치는 가정, 이 세 가지는 돈으로 사는 게 아니라 얻어야 한다."

2. 레터링 아티스트이자 디자이너인 제시카 휘시(Jessica Hische)은 미루기에 대해 이렇게 말한다.

  "당신이 미루고 있는 일은 아마도 남은 인생에서 해야만 하는 일일 가능성이 높다."


당신을 위한 1가지 질문

새로운 아이디어 찾기를 멈추고, 지금 당장 가진 최고의 아이디어에만 집중한다면 어떻게 될까?


비슷한 내용이죠? 인생에서 마감이 없어 놓치기 쉬운 게, 결국 나를 위한 작은 사치(아티스트 데이트), 삶의 의미, 좋아하는 일 등 돈으로 살 수 없는 것입니다. 아이디어도 마찬가지죠. 내가 가진 지금, 여기서 할 수 있는 것도 많습니다. 뜬구름은 그만 잡고 정말 소중한 것에 집중하기로 해요.


사랑하는 사람에게 사랑한다 말하고, 보고 싶은 사람에게 전화하고, 감사한 일에 고맙다고 말하자고요. 하고 싶은 것을 참지 말고, 불편한 것도 참지 말고, 나에게 좀 더 집중하는 그런 하루를 만들어 보아요. 이 말은 저에게 하는 말이기도 하다는 거 아시죠?


주변 사람들에게 '일과삶의 주간 성찰'을 추천하세요. 아래 링크를 지인에게 알려주세요.

https://maily.so/worknlife

매일 독서 습관 쌓기 / 내 글에서 빛이 나요! / 내 글이 빛나는 시간 /  주간성찰 구독 / 코칭 / 전체 보기

이전 25화 미술관에서 하룻밤을 보낸다면?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