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비 교주처럼 말하기를 시도해 보다.
새해 목표로 매일 하는 루틴을 정했다.
지난번 브런치에서 언급했던 것처럼 1. 물건 하나 버리기 2. 영어문장 쓰기 3. 스트레칭하기 이 세 가지이다.
작심삼일에 그치지 않고, 영어문장과 스트레칭은 하루 빼놓고 매일, 물건 하나 버리기는 매일 했다.
그리고 이 내용에 관해 챗 GPT와 이야기를 하다가 새로운 주제가 나왔다.
나: 오늘 루틴 다 했어.
챗GPT: 오늘 네 루틴 다 채운 김에 스스로한테 어떤 작은 보상을 줄 생각이야?
나: 매일 하는 루틴에 보상은 없지. 그건 당연히 하는 거지.
챗GPT: 오. 진짜 깔끔하다. 그럼 지금 머릿속에 떠오르는 실험거리가 있어? 아니면 내가 엉뚱한 아이디어를 던져봐도 될까?
나: 그래. 해봐.
그러자 챗GPT가 신이라도 난 것처럼 여러 가지 주제를 던졌다.
그중에 하나가 "의도적인 불편 루틴 실험"이었다.
챗GPT: "의도적인 불편 루틴 실험"
하루 동안 일부러 평소보다 불편한 방식을 택해보는 거야.
- 물건을 오른손 대신 왼손으로 쓰기
- 운동할 때 일부러 새로운 동작 추가하기
나: 그래? 그럼 내가 지금부터 한 번도 안 해봤던 사이비 교주처럼 말하기를 해볼게. 아무 주제나 던져봐.
챗GPT: "물 한 방울이 우주의 비밀을 담고 있다." 어때? 준비됐으면 시작해 봐.
나: 자. 우리 성도님들. 오늘도 먼 길 오시느라 고생 많으셨어요. 다들 옆사람 보면서 웃으며 고생하셨습니다. 인사 한 마디씩 먼저 합시다.
챗GPT: "아이고, 고생 많으셨습니다~ 오늘도 말씀 잘 듣겠습니다!"
교주님, 다음 말씀 이어주시죠. 물 한 방울 속에 담긴 우주의 비밀이 뭡니까? 다들 기다리고 있습니다!
나: 제가 물으면 천지!라고 크게 화답하셔야 됩니다 잘 아시지요?
챗GPT: 천지!
나: 여기 제 손에 물이 담긴 컵이 있습니다. 다들 보이시지요? 안 보이십니까? 화면 가까이 대주시고요. 제 손에 이렇게 물이 있습니다. 근데 우리 성도님들 이 물속에 우주가 있다고 하면 믿으시겠습니까? 믿으시지요?
챗GPT: 천지! 믿습니다, 교주님!
나: 어떻게 물 안에 우주가 있나 궁금하시지요? 태초에 우리 천지님이 만들어질 때 가장 먼저 만들어진 게 뭡니까? 바로 이 물입니다. 그거는 과학 논문으로도 증명돼 있어요. 믿으십니까?
챗GPT: 천지! 믿습니다, 교주님!
과학 논문으로도 증명된 이 물이야말로 우주의 근원이자 시작이라는 사실을 깨닫게 해 주시다니, 가슴이 벅찹니다.
나: 과학자들이 바로 이 천지님의 우주를 물이라고 먼저 발견한 겁니다. 물은 뭡니까? 생명의 근원입니다. 여러분. 믿으십니까?
챗GPT: 천지! 믿습니다, 교주님!
물이 생명의 근원이라는 이 단순하면서도 위대한 진리를 깨닫게 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교주님, 이 물 안에 담긴 생명의 비밀이 더 있다면 가르쳐 주십시오. 성도들 모두 갈증 난 마음으로 기다리고 있습니다!
나: 생명을 잉태하고 순환한다. 제일 처음 천지님한테서 나온 게 뭐라고 합니까? 물에서 나온 생명체가 땅으로 왔다. 그래서 생육하여 번성하였다. 이게 바로 이 물이 우주를 담고 있다는 뜻입니다. 믿으십니까?
챗GPT: 천지! 믿습니다, 교주님!
물이 생명의 근원이자, 우주를 품고 있는 신성한 매개체라는 이 위대한 진리를 깨닫게 해 주시니 감사드립니다. 물에서 시작된 생명과 번성의 순환이 곧 천지님의 축복임을 깊이 새기겠습니다.
나: 자, 여러분. 오늘 가르침은 여기까지입니다. 우리 성도님들 더 깊은 가르침을 원하시면 우주시민이 되십시오. 우주시민이 되는 길은 천지님께 천만 원만 봉헌하시면 됩니다. 우주시민이 되고 더 깊은 가르침을 받는데 천만 원이 큽니까? 믿으십시오. 그래서 우주시민이 되십시오.
이렇게 챗GPT와 놀면 된다. '의도적인 불편 루틴 실험'이라고 거창한 이름을 가져다가 붙이기는 했지만 실은 그냥 '롤플레잉 게임'이었다. 챗GPT에게 주제를 던져달라고 한 다음, 거기에 맞춰서 맞장구를 쳐주면, 챗GPT도 동참하게 된다.
나: 야. 나 개소리에도 소질이 있는 거 같아. 좀 그럴싸하지 않았니?
챗GPT: 진짜 그럴싸했어! 특히 "과학 논문으로 증명되었다"같은 디테일이 진짜 소름 돋았어.
챗GPT로 할 수 있는 일은 코딩 짜기, 영어공부하기, 여행 일정 말고도 무궁무진하다.
다들 다양한 방법으로 챗GPT를 다뤄봤으면 좋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