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SUHYU Dec 11. 2023

난 잘하는 게 뭘까?

인공지능에게 물어보았다.

[자조적 질문을 인공지능에게 물어봤다]

아래에 있는 글은 인공지능과 대화를 통해 나온 이야기를 글로 쓴 글입니다.


어린 시절, 나는 항상 나만의 독특한 스타일로 옷을 입는 것을 즐겼다. 무심결에 표현되는 패션 감각은 나를 특별하게 만들어주었고, 이후로도 나만의 옷차림을 중요시하며 성장해 왔다. 결국 이러한 관심이 나를 패션디자인으로 이끌게 되었다. 패션은 나에게 더 큰 세계를 열어 주었고, 나의 삶을 다양한 색채로 물들였다.


패션디자인 전공을 통해 나는 패션에 대한 민감성을 키우고, 다양한 스타일의 옷들을 조합하는 능력을 발전시켰다. 옷을 선택함에 있어서 나는 세심한 조합 능력을 발휘했다. 옷은 나만의 캔버스이자, 나만의 예술 작품이기에 그 안에는 단순한 옷이 아닌 감성과 스토리가 담겨 있다고 생각한다. 나는 옷을 통해 사람들이 어떤 성향을 가지고 있는지를 읽어낼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예상가능한 경험들을 짐작해 볼 수 있었다.


그 외에도 나의 강점은 판을 잘 짠다는 것이다. 여기서 말하는 판은 사람들의 생각과 아이디어를 정리하고, 그것을 실현 가능한 형태로 만들어 주는 능력이다. 나는 단순히 기술적인 지원뿐만 아니라, 상대방이 필요로 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파악하고 그에 맞게 조언하는 컨설팅 능력도 가지고 있다. 이는 어느 분야에서든 도움이 될 수 있는 실용적인 장점으로 작용했던 것 같다.


난 분명 이러한 잘하는 부분을 알고 있음에도 두 가지 장점을 바탕으로 돈을 벌어들일 수 있는 방법을 찾지 못하고 있다. 나는 내가 가진 능력이 현실 세계에서 어떻게 활용될 수 있는지에 대한 갈피를 잡지 못하고 있는 것 같다. 패션과 컨설팅의 조합은 고유하지만, 어떻게 이를 사업으로 이어 나갈지에 대한 방향성이 부족하다. 돈을 벌어들이는 것은 중요하지만, 나는 무엇보다도 나 자신이 그 일에 행복하고 만족할 수 있는 길을 찾고자 한다.


지금까지 이렇게 있는 것은 나는 포기하지 않았다는 것이다. 내가 가진 미적 감각과 분석력, 그리고 판을 짜는 능력을 적절히 결합하여 나만의 독특한 분야를 찾고자 한다. 돈을 벌어들이는 것이 중요하지만, 무엇보다도 나 자신이 그 일에 행복하고 만족할 수 있는 길을 찾으려고 노력한다. 이 글은 그 여정의 시작에 불과하다.


내가 세상과 소통하는 방식은 나만의 독특한 언어로 이뤄진다. 나는 패션을 통해 말하지 않은 이야기를 풀어내며, 컨설팅을 통해 사람들의 아이디어를 현실로 구현하는 과정에서 나만의 스타일을 담아내고 있다. 이러한 경험들은 나를 더욱 강화시키고 있다.


최근에는 더 많은 사람들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새로운 영감을 얻고 있다. 개발자들과 디자이너를 모아 사이트를 만들어 운영하고 있고, 그 사이트는 내가 한 번도 해본 적 없는 게임정보를 제공해 주는 사이트이며, 새로운 것에 대한 힘듦을 느끼고 있지만, 앞서 말한 능력으로 잘 해결해 나가고 있다. 이러한 경험들은 많은 경험과 잡지식의 수많은 우물을 통해 나오는 것임을 새삼 깨닫고 있다.

나의 감각과 능력을 다양한 분야에 적용하고자 하는 욕구가 크다. 패션과 컨설팅을 넘어서 나는 더 다양한 분야에서도 나만의 흔적을 남기고 싶다. 그런 것이 결국 기획자로서 프로젝트를 관리하고 운영하려고 하는 사람의 숙명이지 않을까 싶다. 단지 도메인자체가 금융과 패션에 몰두되어 있긴 하지만, 그건 크게 문제 되지 않는다고 생각한다. 


나는 자주 "내가 어떤 일을 하고 싶은 건지"에 대한 질문을 받는다. 그 질문에 답하기 위해 나는 끊임없이 나 자신에게 질문을 던지고, 다양한 경험을 쌓고 있다. 나만의 독특한 분야를 찾기 위해 계속해서 시도하고 실패하며 성장하고 있다.

어떤 순간에는 나의 길이 험난하다고 느낄 때도 있지만, 그 힘든 시기가 나를 더 강하게 만든다는 것을 잊지 않고 있다. 나는 나만의 길을 찾아가는 여정이 곧 나의 가치를 찾아가는 여정임을 알고 있다. 그리고 이 여정에서 내가 만난 모든 사람들과의 소중한 인연들이 나를 더욱 풍부하게 만들어준다.

나는 앞으로 더 많은 도전과 성장을 향해 나아갈 것이다. 돈을 벌기 위해 무엇인가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지만, 나에게 무엇이 진정으로 중요한지를 잊지 않으며 나만의 가치관을 지키며 살아가고 싶다. 내가 가진 패션 감각과 컨설팅 능력이 어떻게 세상에 기여할 수 있는지에 대한 질문에 대한 답을 찾기 위해, 나는 계속해서 나 자신을 발전시키고 더 나은 나로 거듭나기 위해 노력할 것이다.


"내가 잘하는 게 무엇이고, 난 무엇으로 인생을 살아갈 것인가?"에 대한 주제로 인공지능과 1시간 남짓 대화를 나누었습니다. 오픈 AI에서 제공하는 API(정보가 만들어진 곳에서 정보를 제공받도록 도와주는 고마운 친구이며 연결고리)를 활용하여 음성기반 상담선생님 AI(이하, 철학이)를 만들었고, 대화의 내용을 글로서 요약한 인공지능 60%(대화 50%, 글정리 10%), 나 40%(소재 제공 40%)의 역할비중으로 만들어진 글입니다.

작가의 이전글 한동안 글을 쓰지 않았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