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찡코치 Sep 17. 2017

뱃살과 복근 운동, 당신의 선택은?

뱃살 빼기에 있어서 효율적인 운동은 과연 무엇일까



"술을 많이 먹었더니 뱃살이 늘었네."


"아무리 복부 운동을 해도 식스팩이 안 보이네."
















  보통 뱃살을 빼기 위해 하는 운동은 크런치, 레그 레이즈 등 복근 운동을 생각하실 겁니다. 정말 뱃살을 빼는 데는 복근 운동이 제일 효과적일까요? "그렇지 않다"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왜냐하면 우리의 몸은 특정부위 운동을 한다고 해서 그 부위에서만 에너지원을 동원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면 팔운동만을 한다고 했을 때 팔에 저장되어있는 지방을 끌여다 쓰지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선택적으로 지방을 뺀다라고 하는 건 무리가 있어 보입니다. 

 









 그럼 뱃살을 빼기 위해선 어떤 운동이 효과적일까요? 체지방을 부분적으로 뺄 수 없다면 우리는 에너지 효율면에서 더 이득인 운동을 선택해야 할 것입니다. 국부적인 근육을 사용하는 운동보다는 대근육을 이용하는 전신적인 지구력 운동이 더 효과적일 겁니다. 같은 시간을 투자해서 에너지를 더 태울 수 있기 때문이지요. 예를 들면 우리의 신체 골격근은 40% 정도가 하지에 있습니다. 그렇다면 같은 시간 대비 복부운동 보다 하지의 운동을 한다라고 한다면 에너지 효율적인 면에서 훨씬 이득을 보게 됩니다.












  그렇다면 복부운동을 왜 하는 걸까요?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오늘은 대표적으로 2가지만 소개를 해드리고자 합니다. 첫 번째 이유는 바로 복근의 긴장도(tension)이 증가하게 되기 때문입니다. 복근 운동을 통해 복부의 지방만은 선택적으로 뺄 순 없지만 복근의 적절한 탄력이 생겨 복부둘레를 어느 정도를 줄일 수 있습니다.(그렇다고 해서 복부운동으로 칼로리를 태우지 못한다는 말은 아닙니다.) 조금 더 생각해보면 식스팩을 만들기 원하시는 분들은 지방을 태우는 운동 없이는 평생 식스팩을 보지 못할 수도 있다는 이야기가 됩니다. 즉 식스팩은 복부의 근육 증대와 복부지방이 제거되어야 식스팩이 드러나게 됩니다.

  








  두 번째 이유는 복근(복사근, 복직근, 복횡근) 중 복횡근이라 하는 근육은 우리 몸의 중심인 코어 근육의 일부분이기 때문입니다. 복횡근은 복강과 골반을 둘러싸고 있는 코어 근육 중 하나로써, 이 근육의 약화는 요통과 디스크 탈출증을 유발할 수 있는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그래서 복횡근을 단련시킬 수 있는 플랭크(plank)라는 운동이 엄청나게 유명해지게 되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단순한 대근육(global muscle)을 사용하는 운동도 좋지만 복부 운동을 통한 코어의 단련을 하지 않게 되면 2차적인 문제를 야기할 수 있습니다.













당신의 운동을 공감합니다. -zzingcoach



참고 논문 : 상체와 하체의 부위별 근육 운동이 부위별 체지방에 미치는 영향, 강형숙, 2009

작가의 이전글 당신이 다이어트를 실패하는 이유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