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찡코치 Oct 21. 2017

공복운동,
당신의 다이어트는 안전한가

공복운동의 허와 실을 파헤쳐보자.





다이어트와 공복운동



  다이어트라고 하면 몇가지 키워드가 떠오르실 겁니다. 닭가슴살, 풍부한 야채, 공복운동 등이죠. 오늘은 그 중 공복운동의 허와 실을 따져보고자 합니다. 그 전에 확실히 해 두어야 할 것이 있습니다. 바로 자신에 몸에 대한 이해입니다. 사람의 몸은 그리 단순하지 않습니다. A에는 B가 될 수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공복운동이 모든 사람에게 좋다고 말하기엔 무리가 있습니다.










 공복운동 왜 다이어트에 효과적일까?


  일단 공복운동이 무엇인지 왜 다이어트에 공복운동이 좋은지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공복운동은 말 그대로 공복일때 운동을 하는 행위를 말합니다. 공복운동이 다이어트에 효과가 있는 이유는 혈당과 관계가 있습니다. 우리는 우리의 몸을 움직이기 위해선 에너지를 필요로 합니다. 혈당은 주머니 속 현금과 같은 존재로 급할 때 바로바로 쓸 수 있습니다. 우리의 몸을 움직이기 위해 혈당을 첫번째 에너지원으로 쓰게 됩니다. 공복상태에 운동이 다이어트에 좋은 이유는 혈당이 낮은 상태이기 때문입니다. 혈당이 낮은 상태에서 운동을 하게 되면 우리 몸에서는 더이상 혈액 안에 당을 더 떨어트리지 않기 위해 저장되어있던 지방이나 글리코겐(당이 우리 몸에 저장되어있는 형태)을 다시 혈관 안으로 분해하기 시작합니다. 그결과 공복운동이 더 빠르게 몸 속 지방을 에너지로 동원하게 되는 겁니다.








다이어트=공복운동?


  이렇게만 보면 공복에 운동을 하는 것은 지방이 분해된다는 점에서 다이어트에 있어서 필수적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다이어트는 공복운동이 될 수 없습니다. (A에는 B다.)몇가지 예시를 들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첫번째, 공복운동을 장시간하면 근단백질이 손실될 수 있습니다.  공복상태는 즉, 혈당이 저하되어 있고 근육에 저장된 글리코겐(탄수화물 섭취 후 근육에 저장된 형태)이 감소된 상태입니다. 우리 몸은 탄수화물, 지방, 단백질을 사용해서 에너지를 내게 되는데, 공복상태에서 운동을 하게 되면 저하된 혈당, 근글리코겐이 금방 고갈되게 되면서 지방을 끌어다쓰기 시작합니다. 그래서 공복운동이 다이어트에 좋다고 위에서 언급을 했었죠. 하지만 더 오랜시간의 운동을 지속하게 되면 에너지원으로 지방만을 끌여다 쓰지않습니다. 바로 단백질까지 에너지원으로 끌여다 쓰기 시작하는데 이렇게 되면 근육을 이루는 단백질이 소실되게 되면서 근육량이 줄어들게 될 수 있습니다.(근손실)


  두번째, 운동 초보자의 경우 공복운동은 오히려 하루 생활의 활력을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굶어보신 분들은 아시겠지만 공복인 상태에서 뭘 하려고 하면 머리도 안돌아가고 엄청나게 무기력합니다. 그 상태에서 운동을 시작한다고 하더라도 중간에 운동을 중단할 가능성이 큽니다. 그렇기 때문에 운동을 처음 접해보시는 분들은 무조건적인 공복운동보다는 적절한 음식섭취를 병행하면서 운동하는게 훨씬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번째, 당뇨병이 있는 경우 공복운동이 위험할 수 있습니다. 당뇨병은 크게 제1형당뇨병과 제2형당뇨병으로 나눠지게 됩니다. 제1형당뇨병은 전체 당뇨병 환자 중 10%만을 차지하는데 선천적으로 인슐린 자체가 분비가 되지 않는 경우를 말합니다. 제2형당뇨병은 인슐린은 분비가 되지만 인슐린 자체가 그 역할을 하지 못하는 경우를 말합니다. 제1형당뇨병의 경우 인슐린의 생성자체가 되지 않는 상태에서 공복운동을 하게 되면 지질분해가 굉장히 급격하게 일어나게 됩니다. (인슐린이 지질 분해 작용을 억제하는 역할을 함.) 그 결과 혈중지방산이 많아지게 되며 이 지방산들은 간으로 가서 케톤체를 만들게 되는데 혈중에 이 케톤체들이 많아지게 되면 케톤혈증이 됩니다. (케톤체는 산성을 띄는 지방대사산물로 혈중에 케톤체가 많아지게 되면 혈액이 산성화 되게 되며 혼수상태에 빠지게 됩니다.) 또한 제1,2형 당뇨병 모두 공복 운동은 저혈당상태를 초래하기 쉽고 저혈당 자체는 중추신경계에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당부

  공복운동은 다이어트에 효과적입니다. 하지만 모두에게 효과적이지 않다는걸 이 글을 통해 설명드렸습니다. 우리의 몸은 단순하지 않기 때문에 모든사람에게 동일한 효과를 주기 힘듭니다. 다이어트에 무엇이 좋을까 찾기보다는 운동을 즐기는 마음을 가지는 것이 가장 성공한 다이어트법이 아닌가 싶습니다.














-다리가 붓는다면? 셀프 마사지법


-뱃살빼기에 최고의 운동은?


-틀어진 나의 골반, 자가체크법



더 많은 운동 정보는 blog - http://blog.naver.com/wldm92

궁금사항은 e-mail - lje035@naver.com














작가의 이전글 틀어진 골반, 셀프 체크방법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