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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심디학 LAB Feb 07. 2024

행동을 유도하는 확실한 방법

오늘은 어떻게 사용자의 행동을

유도할 수 있는 지에 대해 이야기해 보려고 합니다.


우리는 종종 사용자에게 특정 행동을 유도하려고 노력합니다

하지만 실제로는 사용자의 행동을 유도하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하면 사용자의 행동을 유도할 수 있을까요?



1.

사용자의 행동을 유도하는 중요한 요소


미국 드폴대학교의 연구팀은 개 주인들이

산책 중에 개가 싸놓은 용변을 치우는지에 대해서 3가지 상황을 두고 실험을 진행했습니다.


첫 번째 상황에서는

아무 행동도 하지 않고 개 주인들이 용변을 얼마나 치우는지 관찰했습니다.

이때, 용변을 직접 치운 주인은 고작 5%에 불과했습니다


두 번째 상황에서

연구팀은 산책 코스에 "개 용변을 치워주십시오!"라는 안내판을 크게 설치했습니다.

하지만 이때에도 큰 효과를 보이지 못했습니다.


마지막 세 번째 상황에서는

연구팀이 개 용변 봉투를 나눠주면서 "부담 갖지 말고 편하게 사용해 주세요."라고 말했습니다

이때는 82%의 주인이 용변을 치웠습니다.


이 실험은 사용자의 편의성을 제공하는 것이

사용자의 행동을 유도하는 데 큰 역할을 한다는 것을 보여주는 결과입니다.




2.

사용자의 행동을 유도하는 중요한 요소

이러한 실험 결과는 우리에게 중요한 메시지를 전달합니다.


흔히 사용자의 행동을 유도하기 위해서 우리는 '금지'의 메시지를 전달하곤 합니다.

단순히 “하지 마시오.”, "벌금 얼마입니다." 이렇게 사람들한테 주의를 주곤 하죠.


하지만 우리가 진정으로 사용자를 생각하는 디자이너라면,

사람들의 행동을 실제적으로 유도할 수 있는 디자인 기획은 무엇인지에 대해 고민해야 합니다.


이러한 사용자의 심리를 이해하고 디자인을 한다면,

우리는 사용자의 행동을 유도할 수 있을뿐더러 사용자에게 그에 맞는 편리성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이는 곧 디자이너와 사용자 모두의 만족도를 높이는 결과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Psychological desig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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