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는 종종 지루함을 단순히 시간이 느리게 가는 것,
또는 할 일이 없는 상태라고 생각하기 쉽습니다.
하지만 실제로는 지루함이 우리에게 미치는 영향은 상당히 깊고,
그 고통은 우리가 상상하는 것 이상입니다.
그렇다면 디자인에서 이 지루함은 어떤 역할을 하는 걸까요?
1.
버지니아대학교의 연구팀은 지루함이 얼마나 큰 고통을 주는지를 실험적으로 살펴봤습니다.
실험에 참가한 사람들에게 발목에 전기 충격을 주는 경험을 하게 했고,
이 전기충격에 대한 소감으로 "이 전기충격을 다시 겪어보고 싶나요?"라는 질문에
"최악이다. 다시는 겪고 싶지 않다."는 대답을 한 사람이 76%에 달했습니다.
그리고 이후에 아무것도 할 일이 없는 방에 15분 동안 있게 한 결과,
놀랍게도 이들 중 무려 34%가 자발적으로 전기 충격기를 다시 누르는 행동을 보였습니다.
지루함의 고통이 전기 충격의 고통보다 더 컸다는 겁니다.
2.
이러한 실험 결과는 디자인에 있어서 지루함을 피하는 것에 대한 중요성을 강조합니다.
사용자가 제품이나 서비스를 이용하는 동안 지루함을 느낀다면,
그들은 더 이상 그 제품이나 서비스를 이용하고 싶어하지 않을 것입니다.
이는 디자인의 목적에 반하는 결과입니다.
따라서 디자이너는 사용자가 제품이나 서비스를 이용하는 동안 지루함을 느끼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는 제품이나 서비스의 기능을 향상시키는 것 뿐만 아니라,
사용자의 경험을 개선하는데도 큰 도움이 됩니다.
그럼 어떻게 지루한 디자인을 피할 수 있을까요?
그 방법은 다음 '순간디자인'에서 힌트를 얻을 수 있으실겁니다.
Psychological desig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