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한시 Apr 21. 2024

언니

목요일, 저녁을 같이 먹자며 동생은 퇴근하고 곧장 우리 집으로 왔다. 청주에서 세종까지는 자주 오지 않는 버스를 타고, 그 버스에서 내려 버스를 한 번 더 타고도 1시간쯤 와야 하기 때문에 누가 태워주지 않는 한 동생이 세종에 오는 일은 좀처럼 없었다. 그런 애가 평일에 불쑥 맛있는 걸 사달라면서 온다는 거였다.


뭔가 마음 다치는 일을 겪었을 거라는 예감이 들었다. 짚이는 구석도 있었다. 난 가족의 상처와 관련해서만큼은 감각이 고도로 발달해 있어 이런 예감은 별로 틀리는 일이 없다. 만나서 이야기를 들어보니 동생은 남자친구와 전날 헤어졌다고 했다. 하지만 먼 길까지 걸음 하게 한 이유는 그거 하나뿐은 아닐 것이었다. 카페를 개업한 이후로 동생은 잠을 못 자는 날이 많아지고 있었기 때문이다.


세종에 도착한 동생은 내가 잘라주는 고기를 먹으면서 자신이 느끼는 미래에 대한 불안함에 대해, 이것이 과연 끝나기는 할 것인지에 대한 막막함에 대해 얘기했다. 7살이나 많은 언니로서 뭐라도 유익한 말을 해주고 싶어 내가 아는 말들을 모조리 뒤적여봤지만 정말이지 마땅한 게 없었다. "열심히 하다 보면 언젠가 잘 될 거야!" 이건 너무 무책임하다. 게다가 '열심히'라는 게 구체적으로 무엇인지 묻는다면 대답할 말도 없다. 난 장사의 생태계에 대해서는 아는 게 아무것도 없기 때문이다. 동생을 고기 앞에 앉혀둔 내가 할 수 있는 일이라고는 둘이서 다 못 먹을 만큼의 음식을 시켜주는 것뿐이었다.


물량공세가 의외로 통했던 걸까. 배가 터질 만큼 고기를 먹고 포장해 온 아이스크림까지 모조리 비운 뒤 잠에 든 동생은 다음날 오랜만에 잠을 잘 잤다고 했다. 그게 고기 때문인지, 아이스크림 때문인지, TV를 보면서 나눈 수다가 즐거웠기 때문인지는 모르겠지만 전날보다 조금은 밝아진 표정에 내 마음을 내리누르던 걱정도 한시름 덜어지는 것 같았다.


위로를 잘하는 사람이 되고 싶었다. 내가 아는 어떤 사람들은 위로에 천재적인 재능이 있어서 몇 마디 말로도 희망이나 용기 같은 감정을 갖게 했다. 아주 먼 훗날까지도 어둠 속에서 빛나는, 그래서 잊은 줄 알았던 순간에 나를 일으켜 세워주는 말을 해준 사람도 있었다. 아무리 생각해도 내게는 없는 재능이다. 하지만 곁에 있어주는 것만으로도, 함께 밥을 먹고 간식을 먹고 가벼운 수다를 떨어주는 것만으로도 충분한 위로가 있다는 걸 안다. 함께한 이런 시간들이 동생에게도 희망이나 용기 같은 걸 전해주기를, 언젠가 다시 잠 못 드는 밤이 오더라도 오늘을 돌아보면서 힘을 얻을 수 있기를 바란다.

작가의 이전글 세월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