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햇살 Mar 26. 2023

울퉁불퉁한 자유를 주자

홍승은 <관계의 말>을 읽고

성적이 유일한 관심사여야 하는 학생의 자리가 맞지 않고, 되고 싶은 게 없고, 사회성 좋은 친구 역할도 못 해내고, 고분고분한 딸이지 못 했던 나. 모든 게 어긋나는데 어긋나는 이유를 몰라 답답한 마음이 압력밥솥처럼 차올랐다.

......

울퉁불퉁한 자유.

홍승은의 문장을 읽고서 '나도 그러고 싶다'는 마음이 생겼다. 아이에게 꼭 맞는 대학을 추천해주거나 공부를 더 하도록 머리를 쓸 때보다 자기다운 모습을 찾아가고 자기를 사랑하는 일에 힘을 보태고 싶다. 그러면 흐뭇하고 편안하고 안심될 거 같다. 수업에서도 아주 잘한 예시만 보여주지 말고 다양한 수준의 예시와 평가기준을 보여주는 공부를 올해는 하겠다고 마음 먹었다.

뾰족하게 각진 학교에서 자신의 자리를 찾아 헤매는 학생들에게 나는 울퉁불퉁한 자유를 건네고 싶다.

매거진의 이전글 [인터뷰] 외드로메다에서 온 학교탐험가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