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희 팀, 충원하고 있습니다. 업무 영역을 확장하면서 한 분을 더 모시기로 했습니다. 조금 일하고, 많이 버는 직장은 아닙니다. 그래도, 일하는 것보다 조금은 더 벌고, 하고 싶은 건 충분히 시도할 수 있는 자리입니다. :)
구인 페이지에는 업무를 항목별로 요약했습니다. 업무 가이드를 보실 수 있지만, 정보가 충분하진 않습니다. 그래서, 글을 올립니다. 여기어때의 커뮤니케이션팀은 어떤 일을 하고 있고, 무엇을 더 하고 싶은지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입사하신다면 어떤 사람들과 함께 일할지도 전합니다.
우리가 왜 PR을 하는지, 그리고 더 좋은 결과를 내기 위해 무엇을 하면 좋을지 함께 고민할 분을 모시고 싶습니다.
추가로 궁금한 점은 메일 주시면 성실히 답변드리겠습니다. 큰 관심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grace@gccompany.co.kr
1. 왜 구인을 하냐고 물으신다면: 업무 영역 확장
업무 영역을 넓히기 위해서입니다. 언론 홍보와 리스크 관리 중심이던 업무에 CSR, CPR와 PI를 본격적으로 강화할 계획입니다.
지금까지 저희는 언론 홍보에 집중했습니다. 보도자료를 쓰고, 취재를 지원하고, 기자 네트워크를 관리합니다. 업무 비중에서 언론홍보는 65~70%를 차지했습니다. 언론은 영향력이 큰 빅마우스고, 여전히 우리는 이들의 긍정적 평가가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탄탄하게 성장하는 유니콘이자, 숙박 산업 리딩 기업으로서의 평판이 비즈니스에 기여하는 바가 큽니다. 또한, 리스크 관리도 한 축을 차지했습니다. 2014년 출발한 여기어때는 성장통을 겪었습니다. 많은 이슈를 거름 삼아 번듯한 모습을 갖추기까지, 언론 관계는 굉장히 중요했습니다. 무사히 굴곡을 넘도록 많은 기자들의 도움을 받은 것도 사실입니다. 덕분에 연 거래액 1조원 달성을 코앞에 둔 플랫폼으로 자리 잡았습니다.
그런데, 여기어때가 최근 빠르게 성장하면서 변화가 급물살을 타고 있습니다. 여기어때는 2018년 액티비티를 출시한 이후에, 맛집, 모바일 티켓, 렌터카, 항공권까지 왔고, 최근은 공간 대여도 론칭했는데요. 카테고리가 국내 여행에서 여가까지 넓어진 셈입니다. 그리고, 상반기 내 해외여행도 출시합니다. 지난해 온라인투어를 인수하며 코로나19로 강자가 사라진 아웃바운드 시장에 출사표를 던졌고, 이제 곧 본 게임을 시작합니다.
'숙박 앱'이 아니라, '여행·여가 앱'으로 영역을 넓히면서, PR의 목표도 덩달아 추가됐습니다. 고전적인 언론홍보와 리스크 관리에, 각 상품 카테고리마다 서비스 인지도를 높이는 과제를 더했습니다. 공간대여 사업의 경우, '이런 서비스도 있어?'라고 생각하는 분이 많을 정도죠. 저희 팀은 이들에게 공간대여가 어떤 서비스인지, 그리고 우리가 왜, 어떻게 하는지를 알리기 위해 노력합니다. 많은 분들이 우리를 신뢰하고, 서비스를 이용하도록 관계를 발전하는 데 밑거름이 될 거라고 기대합니다.
다양한 방법을 고민합니다. 언론 채널을 활용하는 것, 때로는 유튜브 크리에이터와도 협업할 수 있습니다. 마케팅과 다른 건, 우리가 하는 일에 대해 설득하고 함께 고민하며 '관계'를 만들어 간다는 데 있습니다. 우리의 상품을 직접 소개하거나 구매하도록 매력적인 조건을 제공하는 건 커뮤니케이션팀의 역할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우리가 하는 비즈니스의 의미와 효용', '서비스의 출시 배경과 가능성' 등을 장기적으로 공중에게 설득하는 데 깃발을 꽂고 움직입니다.
2. 구체적으로 무슨 일을 하게 되냐고 물으신다면: 언론 홍보 50% + 신규 업무 50%
언론 홍보를 당연히 합니다. 우리가 하던 업무의 무게중심을 훅 옮길 순 없습니다. 그리고, 언론은 우리의 중요한 파트너이기도 하고요. 입사하시면 오른손은 언론 홍보를, 왼손은 신규 프로젝트를 맡게 되실 겁니다.
저희는 장기 CSR 프로젝트를 진행합니다. 최근 2년에 걸쳐 NGO와 협업해 아동 복지를 주제로 활동했습니다. 올해도 CSR 프로젝트를 기획 중입니다. 입사 직후 직간접적으로 준비와 실행 과정에 참여하고 협업하시게 됩니다. 관련 콘텐츠 제작도 한창 이야기를 나누고 있는데요. 굉장히 즐거운 경험이 될 거라고 생각합니다.
뉴미디어 채널을 발굴합니다. 유튜브 크리에이터, 인스타그램 인플루언서, 혹은 온드 미디어. 우리는 우리의 소식을 전하고 비전과 방향성을 공유할 수 있는, 결이 맞는 채널을 물색하고 있습니다. 그만큼 CPR 측면에서 새로운 채널과의 협업 가능성이 넓어, 메시지를 구성하고 다양한 방법으로 풀어내는 기회를 지원합니다.
임직원의 PI도 강조하고 싶습니다. 여기어때의 가장 큰 자산은 함께 일하는 동료입니다. 능력 있는 동료의 이야기를 노출한다면, 회사 역량을 증명할 수 있습니다. 현재 여기어때는 임원을 중심으로 인터뷰를 진행하는 수준인데요. 임직원의 대외 활동은 칼럼, 패널 참여, 강연 기획 등 여러 길이 있습니다. 같이 다양한 시도를 해보고 싶습니다.
그리고 아주 귀찮지만. 그 외 팀의 부수적인 운영 업무도 나눠서 하셔야 합니다. :)
3. 팀에 누가 있냐고 물으신다면: 리드 1명 + 실무 동료 1명
저희 팀은 2명입니다. 제가 리드를 맡고 있고, 실무를 하는 동료가 1명 더 있습니다.
저희는 각각 경력이 다릅니다. 저는 기자 출신이고, 다른 분은 대행사에서 다양한 브랜드 PR을 경험한 실력자입니다. 서로 다른 배경을 갖은 덕분에, 풍성한 경험을 공유하고 다채로운 네트워크로 정보를 수집합니다.
저희 팀이 속한 마케팅 총괄은 약 40명이 함께 움직입니다. 커뮤니케이션팀 외 ▲브랜드익스피리언스 ▲브랜드디자인 ▲브랜드콘텐츠 ▲CRM ▲캠페인마케팅 ▲퍼포먼스마케팅 ▲마케팅전략 등으로 구성됐고, 조직력과 전문성으로 기반으로 쫀쫀하게 프로젝트를 실행합니다.
4. 회사가 다닐만하냐고 물으신다면: #45% 성장 #주 4. 5일제 #출퇴근 택시비 #수평 문화 #동료 역량
회사는 굉장히 괜찮습니다. 풍파가 있을 때는 저도 사실 이직을 고민했습니다. 하지만, 지금은 여기어때의 성장성, 근무 환경, 기업 문화, 동료 역량 같은 다양한 요소를 봤을 때 이만한 회사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우선 여기어때는 거래액 1조 원을 앞둔 대표적 여행 플랫폼입니다. 거대 포털이 많은 서비스를 흡수하고 있는 이때, 이렇게 탄탄하게 성장한 버티컬 서비스 기업은 드뭅니다. 500명이 똘똘 뭉쳐 지난해 여기어때의 거래액은 45% 성장률을 기록했고, 지금까지 매년 유사한 수준으로 몸집이 커졌습니다. 올해 공간 대여에, 항공권, 해외여행 부문까지 연달아 공개하면 성장 곡선은 더욱 가팔라질 것으로 보입니다.
그리고 플랫폼 기업의 근무 환경은 이미 유명하지 않나요? 개발자 영입 경쟁 속에서 유연한 근무 제도가 안착됐습니다. 월요일 오전은 휴식하는 주 4.5일제, 재택근무 상시화가 대표적입니다. 또, 스마트 오피스 전환을 위한 준비도 한창입니다. 회사로 출퇴근해야 할 때는 거리 상관없이 택시비를 전액 지원합니다. 코로나19에도 출근하는 직원의 건강을 염려하는 결정이죠. 연차 자기 결재 제도, 3년마다 돌아오는 리프레시 휴가 10일과 근속 포상 100만원 등을 지급하는 회사는 아주 극소수입니다. 물론 맡은 업무에 대한 책임감이 만족스러운 근무 환경의 담보입니다. :)
수평적인 소통 문화를 지향하며, 의사 결정은 수직적입니다. 누구든 자신의 의견을 자유롭게 말하도록 영어 닉네임을 사용하고, 직급을 부르지 않습니다. 회의를 할 때는 누구든 어떤 의견이든 자유롭게 제시할 수 있습니다. 다만, 의사결정은 수직적으로 합니다. 당연히 의사결정 권한에 따라 책임도 달리 가져갑니다.
5. 복지와 보상, 처우에 대해 물으신다면: #여행 지원 제도 #도서비 지원 #경조사 지원
입사하실 때 처우와 보상을 협상합니다. 전 직장에서의 조건을 기준으로 합니다. 인사팀과의 협상이 중요한 변수라 정확히 말씀드리긴 어렵지만, 저는 입사할 때 섭섭지는 않았습니다. 그리고 스톡옵션도 지급하고 있습니다.
복지 제도는 아름다운 편입니다. 여행 기업답게 여행을 다니기 좋은 복지 제도를 운영합니다. 매년 여기어때 플랫폼 포인트 100만을 선물하고, 입사 시 지인과 함께 사용 가능한 총 100만원 웰컴 할인 쿠폰도 드립니다. 3년마다 리프레시 휴가와 100만원 휴가비도 의미 있죠. 자기 계발을 위해 업무 관련 도서비도 무제한 지원합니다.
그리고 재택근무가 정착한 후 의미가 조금 퇴색했지만, 회사 출근 시 삼시세끼를 모두 제공하는 것, 헬스 케어 지원도 직원의 만족도가 높았습니다. 경조사는 물론이고, 매년 건강검진도 지원합니다.
웬만한 기업과 비교해 뒤지지 않는 조건이라고 생각합니다. :)
입사 원서는 아래 세 곳에서 받고 있습니다. 1분기 내 채용 절차를 마무리하는 것이 목표라, 실시간으로 지원서를 검토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