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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김선표 Dec 05. 2023

0.1%만 성공하는, 매일 사용하는 서비스 만드는 방법

똑똑보카는 "학습"을 어떻게 "습관"으로 만들어주었나

똑똑보카 Hook Model



2023년 7월,

우리는 사람들이 습관적으로 이용하며, 더 나은 사람이 되는 데 도움을 주는 제품을 만들었습니다.

그리고 높은 Retention rates를 토대로 가파른 DAU를 만들어내고 있습니다.


똑똑보카 DAU(Daily Active Users)





더 나은 사람이 되는 데 도움을 주는 제품이 습관의 영역에 들어간다는 것은 무엇을 의미할까요?

사회적인 관점에서 긍정적인 임펙트를 만들어낼 수 있으며,

비즈니스 관점에서 큰 기회를 개척할 수 있습니다.


기존의 교육업은 사람들의 '연말연초-작심삼일'에 기대 매출을 만들어내는 데 몰두합니다.

한번의 큰 결제를 만들어 낼 뿐, 고객이 지속적으로 공부하게 만드는 데에는 크게 관심을 두지 않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방식으로는 대중의 긍정적인 변화를 만들어낼 수 없을 뿐더러 비즈니스 모델의 한계에 일찍 봉착하게 됩니다.


똑똑보카 팀은 기존 시장의 문제를 '외국어 학습의 습관 형성'을 통해 해결하고자 합니다. 


단기적인 성과에 집착하는 것이 아닌 사람들이 진정 원하는 사람이 될 수 있도록 돕는다는 근본적인 미션을 토대로 외국어 학습 습관을 만들어 나갈 수 있도록 돕고 있습니다.




이번에는 똑똑보카 설계의 핵심이 되었던 책의 개념을 토대로 어떻게 똑똑보카가 사용자의 영어 학습 습관을 만들어내고 있는지, 그 구조에 대해서 소개해보도록 하겠습니다.



훅(Hooked)입니다.


습관 형성 제품 기획의 필독서 훅(Hooked)





습관형성을 위한 Hook Model


우리 일상에 습관으로 자리 잡은 서비스들은 커뮤니케이션, 소셜미디어, 흥미 위주의 콘텐츠를 제공하는 곳이 일반적입니다. 

인스타그램, 트위터, 카카오톡, 유튜브 같은 서비스들이죠. 


책 훅(Hooked)은 이러한 서비스들이 어떻게 사용자의 습관의 영역에 자리를 잡을 수 있었는지, 이들의 제품 구조에 어떤 공통적인 요소들이 존재하는지 설명합니다.


Hook Model


훅(Hooked)의 저자 니르 이얄은 사용자의 습관을 형성하는 데 활용할 수 있는 4단계 과정을 'Hook Model'이라고 부릅니다. 


습관 형성에 성공한 서비스들은 훅 사이클의 각 요소가 제품 내 적절하게 배치되어 있으며, 유저가 훅 사이클을 반복함으로써 습관적으로 서비스를 이용하게 됩니다.



이러한 서비스들의 지표적 특징은 아래와 같습니다.

습관 형성에 성공한 제품들 (출처: 와이즈앱)


사용자는 일주일 중 5일 가까이 앱을 사용하고, 일주일에 100회 이상을 실행합니다.

이는 거의 무의식적으로 사용하는 수준입니다.




Hook Model의 첫 단추: 내부계기


성공적으로 Hook Model 형성을 위해서는 사람들이 품고 있는 내부 계기를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저희가 발견한 사람들이 품고 있는 영어와 관련한 내부계기는 이렇습니다.


우리는 모두 '외국어를 잘하고 싶다'라는 열망이 있으며,
불현듯 '영어 공부 해야 하는데..'와 같은 불편한 감정이 있습니다.

우리는 이 감정을 해소해주어야 합니다.




내부계기란?
내부계기는 볼 수도, 만질 수도, 들을 수도 없다.
사람들의 마음속에 자동적으로 떠오르는 것이기 때문이다.
강력한 내부 계기로 작용하는 감정, 특히 부정적 감정은 우리의 일상 행동에 많은 영향을 미친다.
따분함, 외로움, 불만, 혼란, 모호함 같은 감정들은 약간의 고통이나 짜증을 유발하고, 그런 부정적 감정들을 가라앉히기 위해 즉각적, 무의식적 행동이 촉발되는 경우가 많다.




사람들이 어떻게 영어 공부에 대한 부정적인 감정을 인스타그램을 통해 완화시키고 있는지 아시나요?


영어 공부에 대한 인스타그램 훅 사이클

(1) 계기

불현듯 '영어 공부 해야 하는데..'라는 불편한 감정이 든다.


(2) 행동

이 부정적인 감정을 완화하기 위해 습관적으로 휴대폰 잠금화면을 켜고 인스타그램을 실행한다.


(3) 가변적 보상

피드 또는 스토리를 넘기다 보니 내가 팔로우 해두었던 영어 인플루언서의 영상이 뜬다.

이 인플루언서가 올린 영어 표현 영상을 보며 오늘 새로운 표현을 배웠다며 안도한다.


(4) 투자활동

탐색 화면에서 나의 알고리즘에 맞춰 다른 영어 인플루언서의 영어 표현 영상들이 나온다.

나에게 도움 되는 계정인 것 같아 팔로우를 한다.

다음번에 인스타그램을 들어올 때는 이 사람도 나에게 새로운 영어 표현을 가르쳐줄 것 같다.

(그리고 1번부터 반복된다)





똑똑보카의 Hook Model



똑똑보카 Hook Model




1. 계기 (Trigger)

흔히들 잠금화면 서비스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가 리워드라고 오해를 합니다.

물론 리워드도 잠금화면을 계속 유지하는 동기를 제공하지만,
그보다 더 중요한 것은 잠금화면이 사용자의 내부계기를 해결해주고 있는가입니다. 


'외국어를 잘하고 싶다'라는 열망에 기인한 '영어 공부 해야 하는데..'와 같은 부정적 감정은 똑똑보카의 잠금화면을 켜는 순간 완화됩니다.


매번 잠금화면을 볼 때마다 이러한 부정적인 감정은 완화되며, 사용자들은 시간이 흐를수록 똑똑보카에 대해 점점 더 강력하고 긍정적인 경험을 이어나가게 되는 것입니다.

똑똑보카 잠금화면



2. 행동 (Action) 

훅(Hooked)은 사용자에게 행동을 요구할 때 특정 행동을 하는 데 있어서 필요한 수행 능력을 최소한으로 낮추는 것이 핵심이라고 합니다.


똑똑보카는 잠금화면에서 영어 단어를 보여줌으로써 저절로 영어 공부를 할 수 있게 됩니다. 

사람들은 매일 습관적으로 휴대폰 잠금화면을 50회 이상 열어보는데, 그때마다 '영어 공부 하기'라는 행동으로 이어집니다.




3. 가변적 보상 (Variable Reward)

똑똑보카는 핵심적인 가변적 보상은 캐시(리워드)입니다. 


한시간마다 출제되는 퀴즈들은 각각 지급되는 캐시량이 다른데, 사용자들은 무의식 중에 퀴즈를 풀겠지만, 예상 외로 더 많은 캐시를 얻게 되었을 때 느끼는 보상은 더 크게 느껴집니다.


이러한 가변적 보상은 향후 앱 내 기프티콘을 구매하기 위해 반복적 참여를 이끌어 냅니다. 



4. 투자활동 (Investment)

똑똑보카는 사용자의 노력을 담아내는 두 가지 기능을 제공합니다.

학습통계학습노트입니다.

학습통계(좌)  학습노트(우)



(1) 학습통계

학습통계에는 공부한 단어 개수/정답률/연속 공부일수 데이터를 담아내는데, 사용자의 노력을 '자동'으로 담아내는 공간입니다.

실제 똑똑보카 사용자들은 자신의 정답률과 연속 공부일수에 상당한 집착을 보입니다. 

하루라도 똑똑퀴즈를 풀지 않으면 연속 공부일수가 깨지기 때문이죠. 


(2) 학습노트

학습노트는 북마크/틀린 단어/모든 단어 데이터를 담아냅니다.

이것은 사용자가 직접 자신의 노력을 '수동'으로 담아내는 공간입니다.


기억하고 싶은 단어를 북마크 하거나, 똑똑퀴즈를 통해 틀린 단어를 복습할 수 있습니다.

매일 2만개 이상의 단어가 북마크에 담기고 있는데, 향후 이러한 데이터를 토대로 좀 더 개인화된 학습 컨텐츠를 제공해줄 수 있습니다.



사용자들은 똑똑보카에 저장한 자신의 노력에 상당한 가치를 부여합니다.

이는 다시 사용자가 계속해서 훅 사이클을 반복할 동기가 됩니다.






외국어 학습 습관 형성을 통한 기회


외국어 학습 습관 형성을 통해 똑똑보카 팀이 만들어내고 싶은 기대효과는 이렇습니다.



1. 사회적인 임펙트

똑똑보카는 10대부터 60대까지 다양한 연령대가 이용하는 서비스입니다.

학령 인구에만 국한된 것이 아닌, 영어 공부에 실패한 사람 또는 영어를 아예 잊고 살던 사람들도 영어 공부를 시작하게 만들고 있습니다.


똑똑보카 팀은 영어 학습에 대한 습관 형성을 통해 어제보다 더 나은 사람이 될 수 있도록 돕고, 향후 다양한 언어 및 분야로 의미 있는 도전들을 할 수 있는 자신감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합니다.


똑똑보카 사용자 연령별 비중




2. 비즈니스의 성과

습관 형성은 높은 Retention rates를 만들어내며, 가파른 DAU 증가를 만들어 냅니다.

높은 DAU와 강한 User engagement는 다양한 비즈니스 모델로의 확장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똑똑보카 팀은 기존의 교육업이 갖고 있는 비즈니스 모델의 한계를 하나씩 타파해 나가려 합니다.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를 개척해나갈 저희의 도전을 관심 갖고 지켜봐주세요.



똑똑보카 DAU(Daily Active Users)

WE ARE HIRING

똑똑보카에서 UI/UX 디자이너를 채용 중에 있습니다. 

똑똑보카와 함께 외국어 학습 습관 형성을 만들어 나가고 싶으신 분을 찾습니다.


관심 있으신 분은 자유롭게 커피챗을 신청해주세요! (이메일로도 연락 주셔도 좋습니다)  

이메일: sp.kim@knockknockvoca.com


이런 분과 함께 하고 싶습니다.  

모바일 앱 서비스 스타트업에서 3년 이상의 관련 경험이 있으신 분

디자인 트렌드에 관심이 있으며, 새로운 시도를 두려워 하지 않는 분

성과 달성에 집착하며, 높은 수준의 목표 달성 의식이 있으신 분

다른 팀원의 의견을 수용하실 수 있는 분

Team work를 즐기시는 분


이런 분을 선호합니다.   

똑똑보카를 사용해보신 분 

빠르게 성장한 스타트업에서 일해보신 분

책을 읽는 것을 좋아하시는 분 


똑똑보카 팀은 이런 문화를 가지고 있습니다.  

정직성          3~10년 이상 함께 발을 맞춰 온 팀원들로 구성되어 있어 최고의 팀워크를 자신합니다.      그럼에도 정직한 비판과 논쟁을 지향합니다. 정직성은 우리 팀의 가장 중요한 문화입니다.      

분명한 문제 해결 방법           기존의 교육 시장의 문제를 ‘습관 형성’이라는 방법으로 해결하고자 합니다.       우리가 하는 모든 일이 ‘습관 형성’을 위한 것인지 고민하고 결정합니다.      

전체 스터디          2주에 한번씩 ‘책’을 토대로 전체 스터디를 진행합니다.       모든 팀원의 생각이 자유롭게 섞이는 유니크한 시간입니다.      스터디를 통해 우리 팀의 생각의 싱크를 맞춰나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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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bout 똑똑보카

똑똑보카는 영어 잠금화면 리워드 앱입니다. 

돈이라는 확실한 동기부여를 통해 지속가능한 외국어 학습 습관을 만들고 있습니다.

2023년 7월 출시 이후 3개월만에 카카오벤처스로부터 시드 투자를 받았습니다.

출시 4개월만에 DAU 기준, 국내 영어 교육 앱 중 1위를 달성, 현재 가장 많은 사람들이 매일 사용하는 영어 교육 앱이 되었습니다.

똑똑보카는 함께 만들어가는 모든 팀원들의 치열한 고민과 논의 끝에 탄생한 작품입니다.


Website: www.knockknockvoca.com

Google Play: 둘러보기

AppStore: 둘러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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