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자가 변경되었다면?
페이스북 페이지 운영을 새롭게 담당하게 되었다면 먼저 할 일은 전 담당자로부터 관리자 권한을 넘겨받는 일입니다. 이럴 때 아이디 관리는 어떻게 하시나요? 1개의 아이디를 모두가 공유해서 새로운 담당자가 생길 때마다 아이디 자체를 넘겨줄 수도 있지만 페이스북은 개인 아이디를 권한만 부여받아 각 기능에 맡게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페이지 역할 지정을 통해서 말이죠. 혹 대행사나 에이전시 소속의 프로님이라면 광고주의 페이스북 계정을 대신 운영해 주고 광고를 집행하는 일이 잦죠. 이렇게 광고주의 페이지 운영을 대행한다면 아이디 자체를 넘겨받을 수도 있지만 액세스 권한을 요청할 수도 있습니다. 오늘은 페이스북 페이지를 효율적으로 운영하기 위한 권한 설정하는 법과 광고주 페이지 운영을 대행하려면 꼭 필요한 액세스 권한 요청하기에 대해 자세히 스텝 바이 스텝으로 알아볼게요!
페이스북 페이지 역할 지정 및 권한 설정하기
◇ HOW TO
페이스북 페이지의 [페이지 설정] → [페이지 역할] → [새로운 페이지 역할 지정하기]
→ 역할을 지정할 사람을 이름이나 이메일로 검색 → 역할 선택 후 [추가]
지정할 수 있는 역할은 관리자부터 편집자, 댓글 관리자, 광고주, 분석자, 맞춤까지 총 6가지. 맞춤을 제외한 5가지의 역할은 각각의 역할 선택 시, 하단에 어떤 권한까지 사용할 수 있는지가 표시되는데요. 간단하게 표로 정리해 보았어요. 관리자는 모든 권한이 부여되고, 편집자는 바로 이 권한을 부여하는 역할 지정만 뺀 나머지, 댓글 관리자부터는 불가능한 권한들이 늘어납니다. 맞춤에서 원하는 권한만 선택하여 부여할 수도 있으니 각 포지션에 맞게 필요한 권한이 주어지는 역할을 선택해서 지정하시면 되겠죠!
모든 역할은 추가한 사람이 친구가 아닐 경우, 알림이나 이메일을 통해 초대가 되며, 수락한 경우에만 역할이 할당됩니다. 또한 이렇게 할당한 역할은 역시나 같은 방법으로 수정하거나 삭제할 수 있어요.
역할을 지정했을 때처럼 [페이지 설정] → [페이지 역할]에서 하단의 각 역할 섹션으로 이동해 [수정] 또는 [삭제]를 선택해 주시면 되는데요.
당연히 관리자의 경우에는 최소 1명 이상이 관리자로 등록되어 있어야 변경 또는 삭제가 가능해요. 따라서 관리자가 변경되었을 경우에는 새로운 분을 먼저 등록하고 이전 분을 삭제해 주시면 되겠습니다!
페이스북 페이지 액세스 권한 요청하기
내가 페이스북 페이지 관리자라면 위의 방법으로 관리자, 편집자 등을 추가할 수 있는데요. 대행사나 에이전시 소속으로 광고주 페이지를 대신 운영해야 하는 경우도 있죠. 그럴 땐 역으로 업무에 필요한 권한을 광고주에게 요청을 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렇게 반대의 경우인 페이스북 페이지의 액세스 권한 요청하는 방법도 알아볼게요!
◇ HOW TO ①
페이스북의 [비즈니스 설정] → [계정] → [페이지] → [추가] → [페이지 액세스 권한 요청]
◇ HOW TO ②
→ 광고주의 페이스북 페이지 이름 또는 URL을 입력 후 선택 → 필요한 권한 선택 후 [액세스 요청]
이렇게 요청한 액세스 권한은 광고주 측 페이지 관리자가 승인을 하면 부여됩니다. 혹시 광고주가 어디에서 요청을 확인하느냐 문의하거나, 어떻게 권한 승인을 하는지 모르겠다고 한다면 다음과 같이 프로세스를 안내해 주세요.
◇ 요청 승인 프로세스
페이스북 페이지의 [페이지 설정] → [페이지 역할] → [요청에 응답] 선택
또는 페이스북에서 제공한 [요청을 승인하는 방법에 대한 안내] 링크를 전달하면 간단해요!
》 페이스북 비즈니스 지원 센터의
[비즈니스 관리자에게 파트너 또는 소유권 요청 승인하기]
페이스북 페이지의 권한 설정과 액세스 요청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어요. 어렵지 않은 방법들이지만 실제로는 담당자가 자주 변경되거나 관리하는 인원이 많을 경우 등 권한이 제대로 관리되지 않는 경우가 꽤 많아요. 새롭게 페이지 운영을 맡게 되었다면 꼭 권한부터 한 번씩 살펴보면서 정리해 주시고 다른 업무로 변경이 되었을 경우에도 다음 담당자에게 권한 이전을 꼭 챙겨주시면 좋을 것 같아요. 다음 컨텐츠에서는 인스타그램의 새롭게 떠오르는 서비스, 릴스의 알고리즘에 대해 알아볼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