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꽃뜰 Jun 21. 2020

남편몰래주식투자  5일선 20일선


난 5일선과 20일선 두 개만 가지고 매매한다. 5일선은 5일 동안의 종가를 모두 더해 5로 나눈 값을 쭉 연결한 선으로 일주일간의 주가 흐름을 나타낸다. 20일선은 20일 동안의 종가를 모두 더해 20으로 나눈 값을 쭉 연결한 선으로 한 달간의 주가 흐름을 나타낸다. 난 그 두 선이 올라가느냐 내려가느냐만을 따져 매매한다. 지극히 간단히 나만의 원칙이란 걸 정해놓고 기계적으로 매매한다. 모든 감정을 싹 없애고 5일선이 20일선 위로 올라가면 매수! 5일선이 20일선 아래로 내려가면 매도! 그뿐이다. 5일선이 20일선 위로 올라가는 걸 골든크로스라 하고 5일선이 20일선 아래로 내려가는 것을 데드크로스라 한다.



LG전자를 보면 핑크빛 5일선이 연둣빛 20일선 위에 있으므로 난 매수 유지다. 거래량이며 60일선 120일선 더욱 참고할 것이 많겠으나 나의 원칙을 무너뜨릴 변명의 여지를 깡그리 없애기 위해 난 오로지 5일선과 20일선만 보이게 한다. 언니, 그렇게 보는 거 어떻게 만들어? 동생들이 아우성이다. 그래서 오늘은 그 방법을 이야기한다. 난 이베스트모바일 차트를 이용한다.




나의 유일한 생존 종목 LG전자로 그림을 그려보자. 첫 사진 주식차트로 들어가 오른쪽 위에 있는 설정을 누른다. 두 번째 사진 설정을 누르면 나오는 여러 가지 중 보조지표를 보면 주가 이동평균이며 거래량이며 여러 가지가 쫘악 나타난다. 모든 걸 없애고 오로지 주가 이동평균에만 체크를 한다. 이제 그 이평선을 두 개만 만들기 위해 변수 설정을 누른다.




변수 설정으로 와서 기준을 종가로 해놓고 위로 쭉쭉 올려보면 두 번째 사진에서 보듯 색/굵기 설정이 나온다. 숫자대로 해보면 1. 이평 5를 체크하고 2. 색깔을 핑크로 만들고 3. 굵기를 5로 만들고 4. 이평 20을 체크하고 5. 색깔을 연두로 만들고  6. 굵기를 5로 만들고 7. 저장을 누르면 짜잔~ 세 번째 사진 핑크빛 5일선과 연둣빛 20일선만 보이는 그래프가 만들어진다. 하핫.


<사진:시애틀의사진잘찍는아이>


매거진의 이전글 남편몰래주식투자 LG전자딱한개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