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Singular Han 싱귤러한 Jan 08. 2023

완벽하지 않아요, 아니 못해요

그러니 욕심부리지 마세요


3년 반년 전, 이 집으로 이사오기 전에 그렸던 그림이에요. 

이사 후 잠깐 집에 들르신 주인집 어르신이 물어보시더라고요. 이 그림의 의미는 무엇인지. 

저는 사실 제 그림에 대한 설명을 하기 전에, 

그림을 보고 어떤 느낌을 받는지 보는 분들에게 먼저 물어보거든요. 


저는 '글쎄요.. 보는 분들에 따라 해석이 달라서, 아주머님은 어떻게 보이세요?'라고 되 물었어요. 


그림이 좀 난해하죠. 한참을 들여다보신 후에, 

뭔가 말 못 하는 억압된 것을 느끼신데요. 


모든 분들이 다 예술가이신 거 같아요. 

내면에 있는 감정이 그림에 이입되고, 그 스토리가 나오거든요. 

그리고 그 이야기들을 듣는 게 그림을 그리는 저의 즐거움이기도 합니다. 




저는 이 그림을 그릴 때, 

뭔가 활활 타오르는 불같은 느낌을 그리고 싶었어요. 

황망하게 어둡지도 않고, 그렇다고 밝지도 않은 현실에서

내 발목을 잡는 무엇인가를 뒤로하고 

그냥 활활 타오르는 감정을 그리고 싶었어요. 


거친 아이보리 블랙과 흰색을 섞어 

어둡지도, 밝지도 않은 현실을 그레이컬러로 표현하고, 


여러 장애물과 같은 느낌의 컬러를 조합했어요. 


그렇게 이 그림은 거기에서 멈추었습니다. 

완성된 척하는 미완성의 작품이었죠. 





그리고 오늘, 저는 카메라 각도를 잡고 그림 앞에 앉았습니다. 

그리고 그 위에 흰색꽃을 그려 넣으려고 합니다.


처음에 의도한 꽃은 흰색으로 실루엣을 가진 꽃이에요. 

그 꽃을 보는 사람들은 이게 뭘까 하는 궁금증을 가질 거예요. 

왜냐하면 내가 꽃을 그리지만, 

보는 사람들은 그저 흰색으로 칠해진 오브제를 볼 것이기 때문이에요. 


그런데 마음이 바뀌었어요. 

현실을 부정하지만, 현실에 어쩔 수 없이 투영시켜야 하는 자신의 모습을 담은 꽃을 그리게 되었죠. 



자신이 속한 현실이 싫지만, 

벗어날 수 없는 그런 자신의 모습, 

그 속에서도 자신을 잃지 않고 한 송이 꽃이 되고자 하는 것을 그리고 싶었습니다. 


사실 이 미완성으로 마무리된 이 그림에 영감을 준 것은 제 남자친구예요. 

통장에 찍히는 숫자가 중요한 현실보다 

내가 얼마나 정신적으로 건강한 사람인지에 대한 

정신세계에 더 큰 관심이 있는 순수한 40대 중년의 남성이죠. 


순수한 그는 완벽주의자입니다. 

그러니 더 살기 힘들어요. 

그가 하는 모든 것이 다 완벽해야 하거든요. 


조금 내려 놓으세요. 

저는 늘 말하죠. 


완벽하지 않아도, 

완성되지 않아도 괜찮은 건

앞으로도 우리는 

완벽하게, 혹은

완전하게 만들 수 있기 때문이에요. 

그리고 우리는 완벽하지 않아요. 

아니 완벽할 수가 없어요. 


지금은 완벽하지 않다고 하더라도, 

언제든지 완벽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오늘 하루도 수고하셨습니다. 

아무생각 하지 마시고

푹 쉬세요. 





https://youtu.be/bEcU4tTEWhE






너무 오랫만에 그림과 글을 올립니다. 

그동안 많이 기다려주신 독자분들께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어떤 의견이라도 댓글로 소통하고 싶네요. 

매거진의 이전글 너만 바라보는 해바라기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