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미색 Jan 03. 2023

하루, 일곱 계절

실체 없는 기다림

  머리카락이 한올, 한올 떨어진다. 축축하게 젖은 머리가 상의까지 적셔 서늘해온다. 분주한 하루가 지나고 머리를 감은 뒤에야 이제 더 남은 할일은 없게 된다. 등을 벽에 기대고 휴대폰을 들여다 보다가 잠이 오면 그대로 이불로 몸을 싸매고 어둠이 재워줄 때까지 가만가만 이 생각, 저 생각을 떠올리며 시간에 스미면 그만이다. 하루가 가고, 한달이 그렇게 갔다. 그리고 한 계절이 지나고, 다음 계절이 온듯 스친다. 속절없이 날들이 지나만 가고 멈춰 서서 나를 관찰해주거나 살펴주지는 않았다. 나는 버스가 알아서 눈치껏 멈춰주길 기다리는 바보처럼 가만히 턱 괴고 슬픈 얼굴로 앉아 있었다. 괜히 설 것 같은 무언가가 다가오면 고개를 돌리고 못 본 척했다. '내가 기다리는 건 네가 아니야.' 그렇지만 내 옆에 잠시라도 앉아 있다가 가주면 좋겠다는 생각을 하기는 했다. 앉은 자리가 체온으로 따뜻하게 데워져서 내게까지 그 온기가 전해져 오면 좋겠다고 생각했다. 하지만 외면했다. 내게 오는 줄 알고 날갯짓하듯이 인사하며 맞아주어도 무시하고 지나쳐 간 것들 때문에 너무 아팠던 기억이 또 다른 아픔, 또 다른 슬픔, 또 다른 충격, 또 다른 배신감, 또 다른 모멸감, 또 다른 비참함을 피하라고 가르쳐주고 있었다.

  처음의 충격은 다시 정신을 차리기까지 3년이 걸렸고, 두 번째는 1년이 걸렸다. 그러나 아픈 데는 여전히 아파왔다. 그리고 이 아픔은 위로 같은 걸로 나아지는 게 아니었다. 충분하고도 남을 만큼 위로를 받았음에도 내 아픔은 조금도 물러섬이 없이 자기 자리인 냥 한 곳에 박혀 있었다. 나를 아프게 한 당사자들이 진정으로 내게 사과한다고 해도 나아질지는 알 수가 없었다. 그런 일은 도무지 있을 수가 없는 일이라서 상상도 되지가 않았다. 어쩌지를 못할 뿐이었다.

  그러나 나는 그저 이 시간을 참지 못하는 의지박약일지도 모른다. 아픔은 핑계이고, 변함 없는 일상에서 구제 받고 싶어서 안달이 난 것이다.

  세상에는 무수한 말들이 있었다. 좋은 말들을 가지고 카드 돌려막기처럼 마음이 약해질 때마다 긍정의 힘을 불어넣기도 했었다. 긍정에도 면역이 되었는지 이제 어떤 말도 효력이 오래 가지 않아 떨어졌다. 이 말도 일리 있고, 저 말도 일리 있는데, 왜 나의 생애는 온통 하루 같았을까?

  자아도취에라도 빠져야 덜 슬플 것 같아서 스스로를 위로하며, 애써 보여줄 수 있는 면만 보이고 실제 내 마음은 감추고 사는 것도 피곤하다. 누가 그러라고 한 적도 없는데 왜 이렇게 사는지, 뭐가 그렇게 부끄러운지, 누구도 관심 없을 내 이야기를 꽁꽁 감추려 드는지, 나의 이런 모습이 점점 짙어질수록 병적으로 자신을 숨기는 사람들의 마음이 어떤지 알 것 같다.

  무엇을 원하는 걸까? 솔직한 것도, 비밀스러운 것도 아니다. 적당한 것도, 평범한 것도 아니다. 잘난 것도, 못난 것도 아니다. 내가 원하는 건 일찌감치 죄라고만 배워서 내가 뭘 원하는지, 원해야 하는지도 모르겠다. 무얼 꼭 원해야만 하는지도. 그럼에도 무언가를 타는듯이 갈망하는 이 갈망은 무엇일까? 두 번의 봄과 세 번째 봄이 오기 전까지의 겨울을 보내는 동안 나는 단 하나의 갈망이 있었다. 왜 그것을 그토록 원하는지 이유를 알고 싶었다. 일곱 계절이 온통 하루처럼 흘렀고, 나는 하루라는 시간에 갇힌 사람처럼, 정지된 것처럼 하나만을 생각하고 기다렸다. 그러지 않기를 바라고 또 바랐으며 아무런 내색도 하지 않고 그 누구도 내 이런 미칠듯한 갈망을 조금도 눈치채지 못할 정도로 태연하게 이 시간을 보내왔지만, 사실은 그렇지가 않았다. 같은 하루가 같은 자리에서 맴돌고 있었다.

  웃옷이 젖어 어깨가 서늘하다. 홀로 남은 시간, 매일 떠오르는 하나의 얼굴, 더욱 분주하게 보내야만 하는 시간들, 더 지나야만 하는 계절들, 언제쯤 같은 날의 반복에서 벗어날 수 있을까? 내가 외면하여도 그 외면 속에는 사실 다른 마음이 감춰져 있다는 걸 알아볼 다른 이가 나타난다면 계절의 속박에서 벗어나게 될까? 그럴듯한 말이 아닌 진짜 살아있는 현실의 문이 열리길 기다린다. 죽어서 떨어지는 머리카락을 무심히 쓸어담는 오늘에도.

매거진의 이전글 뜻 없이 흐르는 강물처럼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