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springcome rainfall Apr 18. 2019

각자의 혼자

회사에서 늦은 시간까지 일했던 날, 붙어앉은 상사가 신경쓰였다. 왜냐하면 내가 계속 하품을 했기 때문이다. 밤이라 우리 둘뿐이었고 모든 작은 소리들이 서로에게 아주 잘 들렸다. 이 하품 소리도 들리겠지. 아무리 어금니를 깨물어봐도 하품은 1분에 한 번씩 비어져 나왔다.
소위‘아침형 인간’임을 깨달은 지가 그리 오래 되지 않았다. 20대엔 밤도 곧잘 새웠고 아침에 일어나기 힘들었다. 직장생활을 하면서 아침 기상이 몸에 배었고, 40대에 접어들면서 밤 열 시만 돼도 하품을 1분에 한 번씩 하는 사람이 되었다. 마치 옛날 노인들이 꾸벅꾸벅 졸면서 텔레비전을 보다가(저럴거면 그냥 주무시지) 초저녁부터 이불을 챙기고(아니 이 시간에?) 새벽 댓바람부터 일어나 냉수 마시고 두리번대는(꼭두새벽부터 웬 부산이람) 행동을 지금 내가 하고 있다. 아무튼 지금 이 일기도 아침 6시 반에 쓰고 있으니까. 아니 이거 쓰려고 일찍 일어난 게 아니라 그냥 6시면 눈이 떠지는 걸요.
아침형 노인인 나와는 달리 동생은 저녁형 청년이다. 일단 일과를 마친 사람들을 가르치는 프리랜서여서 주로 오후에 일한다. 내가 하루를 보내고 잘 준비 할 때쯤에야 집에 들어오니 늦게 자고 늦게 깬다.
생활 패턴이 다르다는 건 익히 알고 있었지만 큰 장점이라고 생각한 건 요즘의 일이다. 이건 마치 둘이 살면서도 혼자 사는 일석이조 효과인 것이다! 나는 혼자 있는 걸 좋아하고 혼자 있을 때 심신이 충전된다. 회사에서도 동료들과 카페에서 수다를 떠는 것은 전혀 휴식이 되지 않으며, 혼자 어두컴컴한 수유실에 처박혀 N년간 안 빤 담요를 덮어쓰고 멍청하게 누워 있어야 비로소 쉰다고 느끼는 사람이다(그래서 매일 오후에 수유실로 사라진다). 그러면서도 외로움과 무서움을 골고루 잘 느끼니 아 어쩌란말이냐 트위스트 추면서 혼자 살든 둘이 살든 하나만 하라고를 외칠 때 신은 나를 위해 저녁형 동거인을 내려주신 걸까. 동생이 쿨쿨 자고 있는 아침엔 조용한 혼자만의 시간을 가질 수 있고, 동생이 돌아오는 밤엔 집에 사람이 있어서 외롭지 않다.
“운전하는 시간만 나는 혼자니까. 남편과 아이를 사랑하지만, 동료들이 재미있지만, 항상 누군가와 함께 있잖아. 운전할 때 혼자 있는 시간이 너무 소중해.”언젠가 친구가 했던 말. 아무리 사랑해도 혼자의 시간이 필요하다. 혼자 있는 게 비로소 휴식이 되는 사람이라면 더욱 그렇다. 그러면서도 사람의 온기가 필요하다면, 혼자의 소중함을 아는 동거인이 있으면 좋겠다. 함께여도 각자의 혼자를 지킬 수 있는 관계가 좋다.

작가의 이전글 살아는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