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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김영균 Nov 21. 2023

CRM마케터가 되는 법

네이버 cue에게 물어보았다. 

마케팅 컨퍼런스나 모임 등에 가면 사람들이 이런 질문을 한다. 


"어떻게 하면 CRM마케터가 될 수 있어요?" 


나는 여러 필연과 우연이 겹쳐서 CRM마케터가 된 케이스다. 때문에 나의 케이스를 알려주기가 어렵다고 늘 생각해왔다. 노력해서 금융권에 취업했고, SQL 교육을 정말 열심히 받았다. 인사 배치 발령에서 CRM팀으로 배치되었고, 마케팅을 하고 있던 사수가 신입이 필요하다고 요청을 했다. 그렇게 나는 CRM마케터가 되었다. 


지금은 스타트업은 아닌 IT(?)회사에서 CRM마케터를 하고 있고, 스타트업에 재직중이신 분들을 많이 만난다. 따라서 위의 케이스를 이야기 해주면 '아~'하는 반응과 함께 대화가 끝나버린다. 


오늘은 인공지능에게 위 질문을 대신 해보았다. 그리고 얻은 답변을 리뷰하면서, 어떻게 하면 CRM마케터가 될 수 있을지 알아보려고 한다. 



CRM 마케터가 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과정을 거쳐야 합니다.


1.  관련 전공 이수 및 교육 수강

- CRM 마케팅 분야에서는 경영학, 통계학, 컴퓨터공학 등의 전공 지식이 필요합니다.

- 대학원이나 온라인 강의 등을 통해 추가적인 교육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전공지식 : 경영학이나 통계학을 전공할 필요는 없다. 다만 A/B 테스트를 많이 하기 때문에, 기초 통계학 정도는 배워두는 게 도움이 된다. 경영학을 전공하지 않더라도, 디지털 마케팅이나 카피라이팅, 마케팅 전략 등을 배워두면 도움이 된다. 


2.  경력 쌓기

- CRM 마케터는 고객 데이터 분석, 마케팅 전략 수립, 광고 기획 및 실행 등의 업무를 수행해야 하기 때문에, 관련 경력이 필요합니다.

- 초기에는 작은 기업에서 시작하여 경력을 쌓으면서 큰 기업으로 이직하는 것이 좋습니다.

경력 : 막막한 이야기지만, CRM마케터를 신입으로 채용하는 회사는 많지 않다. 특히, 스타트업에서 신입으로 채용하는 경우에는 전문적인 일보다는 단순 반복 작업 (e.g. push 메시지 세팅등)을 도맡게 되는 경우가 많다. JD를 꼼꼼하게 확인하고, 면접에서도 어떤 업무를 맡게 되는지 대화를 통해 알아보면 좋다. 
우리 팀의 마케터들은 다른 작은 회사에서 반 년 정도의 인턴 경력이 있었다. 필수는 전혀 아닌데, 요즘은 인턴 경력이 없는 신입이 없는 것 같았다. 나는 인턴과 대외활동 등 경력이 전무한 상태로 취업이 되었지만, 굉장히 특수한 케이스인 걸 취업 면접 스터디를 하면서 알게 되었다. 요즘 대학생이나 구직자들은 똑똑해서 나와 같은 실수를.. 저지르는 경우는 많지 않나보다. 

3.  자격증 취득

- CRM 마케터에게는 SQL, Python, R 등의 프로그래밍 언어와 데이터 분석 능력이 필요합니다.

- 이에 대한 자격증으로는 SQLP/SQLD, ADsP/ADP, 빅데이터분석기사 등이 있습니다.

자격증 : 역시 실무에는 절대 필수가 아니다. 자격증이 있다고 실무 데이터 분석을 할 수 있는 것도 아니다. 회사에 가면 어차피 그 회사의 데이터 스키마를 보고 다시 공부를 해야하고, 회사에서 사용하는 DB에 따라서 언어도 조금씩 달라진다. 특히 Chat GPT 시대인 요즘엔 더더욱 필요없다고 생각되는 게 바로 자격증이다. 자격증을 취득할 시간에 프롬프트를 더 배우는 게 좋을지도 모른다. 

  하지만 수백명의 경쟁자와 서류로 경쟁해야하고, 이때는 정량적인 스펙이 중요하기 때문에.. 인턴 경력도 필요하고 자격증 취득도 필요한 것 같다. 

+ 나는 취업 후, 회사에서 SQL 초급/중급 교육을 받았다. 그리고 서울대학교 빅데이터 연구소에서 파이썬 교육을 받았고, 회사 동료들과 반년 정도 파이썬 스터디를 했다. 자격증은 아무 것도 없다. 
  금융권이나 대기업에 취직하면 대부분 업무 시간을 할애하여 신입사원 교육을 시켜주기 때문에 별로 걱정할 것이 없다.요즘에 규모가 큰 스타트업이나 HR에 신경 쓰는 스타트업은 교육비 지원 제도가 마련되어 있어서 원하는 교육을 찾아 들으면 된다. 

4.  자기계발

- CRM 마케터는 지속적인 자기계발이 필요한 직업입니다.

- 최신 기술 동향과 트렌드를 파악하고, 자신의 역량을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을 계속해야 합니다.

자기계발은 필수..라기 보단 일을 하다보면 저절로 최신 기술 동향과 트렌드를 습득하게 된다. 이건 꼭 CRM 마케터여서 그런 건 아닌 것 같고, 빠르게 변화하는 업계에서 일한다면 다들 비슷할 것 같다. "난 자기계발을 열심히하는 열혈 마케터!!"라고 다짐할 필요 없이, 들숨과 달숨에 기술동향과 트렌드가 들어온다. 

5.  네트워크 구축

- CRM 마케터는 다양한 사람들과의 네트워크 구축이 필요합니다.

- 업계 전문가들과의 교류를 통해 정보를 수집하고, 자신의 아이디어를 공유하면서 성장할 수 있습니다.

CRM마케터로 일하면, 여러 가지 솔루션들을 쓰게 된다. GA나 Braze, Amplitude, mixpanel, sales force 기타 등등. 그리고 솔루션 회사들은 영업을 정말 열심히 한다. 마케터들을 초대해서 자기 솔루션이 얼마나 좋은지 자랑하는 자리를 1년에 1번 정도는 가진다. 이때 초대를 받아서 가게 되면 다른 회사에 재직중인 CRM 마케터들을 많이 알게 된다. 
굳이 모임을 자진해서 찾아가거나 할 필요는 없다. 하지만 성향에 따라서 마케터 모임을 찾아가서 다른 회사 사람들과 교류를 하고 친밀하게 지내는 분들도 계시는 것 같다. 
나도 업계 사람들과 평소에 연락을 하고 지내지 않지만, 업무상 필요한 것들을 교류하고 공유하는 일은 종종 있다. 대화를 하다보면 마케팅 아이디어를 얻기도 하고, 팀 빌딩 아이디어를 얻기도 한다. 

6.  도전 정신

- CRM 마케터는 새로운 도전을 두려워하지 않아야 합니다.

- 새로운 기술이나 방법론을 도입하고, 문제 해결을 위한 창의적인 접근 방식을 고민해야 합니다.

도전정신이라는 거창한 말로 표현하기엔 별 거 아니지만, 도전을 두려워하면 하기 힘든 일 맞는 것 같다. 이런 저런 테스트들을 계속 해보고 어제보다 나은 결과물, 지난 해보다 나은 결과물을 내야하기 때문이다. 창의적인 접근 방식을 고민하는 것도 필수적이다. 어제와 똑같은 캠페인을 하면 오늘의 반응률은 떨어지기 마련이니까. 


7.  열정과 인내심

- CRM 마케터는 고객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해야 합니다.

- 이를 위해서는 열정과 인내심이 필요합니다.

인내심은 정말 필요하다. 
경영진들은 CRM이 "돈 안 쓰고" 유입을 만들고 돈을 버는 채널이라고 생각한다. 퍼포먼스 마케팅은 노출당 돈을 받아가고, 액수도 참 크다. 하지만 CRM은 자사 채널에 노출하는 앱 푸시나 인앱 메시지는 명시적인 비용이 들지 않기 때문이다. 무조건 더 많이 발송해서, 더 많은 유입을 만들라는 지시는 끊임없이 내려온다. 인내심이 없다면 힘들지도. 

처음에는 A/B 테스트도 너무 재미있다. 하지만 A/B 테스트를 매일매일 몇 년 동안 하면 어떨까? 어제의 테스트가 오늘의 테스트 같다. 하지만 테스트를 포기하지 않고 계속해서 할 수 있는 인내심..도 정말 필요하다. 


8.  커뮤니케이션 능력

- CRM 마케터는 고객, 동료, 상사 등과의 원활한 소통이 필요합니다.

- 이를 위해서는 커뮤니케이션 능력이 필수적입니다.

제일 중요하다. 커뮤니케이션 능력. 위의 인내심과 비슷한 맥락에서. 
개발자, 데이터분석가, 상사와 경영진, 다른 마케터들.. 등 이야기를 해야하는 사람들이 정말 많고, CRM을 하지 않는 사람들에게 캠페인 결과를 설명해주고, 테스트 결과를 납득 시키고, 추가 테스트를 하고, 발송 물량과 일정을 정리해야한다. 
모두가 내 새끼가 중요하다. 만약, 커머스에서 일한다면 자기 기획전이 제일 중요한 MD들과 일정 조율을 해야할 것이다. 누구의 기획전을 얼마나 더 노출해줄지 싸움나지 않게 관리하는 게 필요하다. 
 보내면 바로 유입이 생기는데, 왜 매일매일 전체발송을 하면 안되는지 경영진을 이해시키는 것도 CRM 마케터의 몫이다. 



9.  리더십

- CRM 마케터는 팀 내에서의 역할뿐만 아니라 조직 전체의 발전을 이끌어내는 역할도 담당해야 합니다.

- 이를 위해서는 리더십 능력이 필요합니다.

이것은 조직에 따라 다른 듯. 그냥 CRM 마케터보다는 리더의 역할을 하는 사람에게 적용되는 내용. 


10.  적극적인 태도

- CRM 마케터는 고객 데이터 분석, 마케팅 전략 수립, 광고 기획 및 실행 등의 업무를 수행하면서 많은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 이러한 상황에서도 적극적인 태도로 문제를 해결하고, 성과를 창출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문제를 해결하고', '성과를 창출' 핵심 두 가지. 항상 주어진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 수동적인 태도를 가진 사람이라면 적응이 정말 힘들 것이다. 누가 나 대신 KPI를 채우기 위한 계획을 세워주지 않는다. 내 밥그릇은 반드시 내가 책임져야 한다. 수동적인 사람이 동료라면 너무 힘들 것이고, 본인이 수동적인 사람이라면 다른 팀원들이랑 맞지 않는다고 느낄 것이다. 


11.  영어 구사 능력

- 글로벌 시장 진출을 목표로 하는 기업에서는 영어 구사 능력이 필수 요소입니다.

- 따라서 CRM 마케터는 영어 구사 능력을 갖추는 것이 좋습니다.

글로벌 시장 진출 하는 기업이 아니면 그다지 필요는 없어보인다. 미국 솔루션을 많이 쓰기 때문에, 솔루션사의 docs나 깃헙이나 스택오버플로우를 읽을 때 도움이 될지도 모르겠다. 뭐든지 못하는 것보단 잘하는 게 낫긴한데, 영어 구사 능력을 CRM마케터가 되기 위해 갖출 필요는 없다. 


12.  비즈니스 마인드

- CRM 마케터는 고객 중심의 사고와 비즈니스 마인드를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 이를 통해 고객 만족도를 높이고, 회사의 수익을 극대화할 수 있습니다.

비즈니스마인드 : 마케터와 분석가, 마케터와 개발자, 마케터와 디자이너.. 를 가르는 주요한 요소가 아닐까 싶다. 개인적인 경험에서 우러난 것이므로 반박하는 사람이 있을 수 있다. "어떻게 하면 메시지를 보내면서 더 많은 유입을 일으켜서 더 많은 돈을 벌 수 있을까?" 이런 생각을 해야한다. MD는 자기 자신의 기획전의 매출을 올리는데 집중한다면, CRM 마케터는 고객이 선호할만한 기획전을 매칭시켜줘서 서비스 전체의 매출을 늘리는데 집중한다. 다른 직군과의 비교는 나중에 시간이 날 때 이어서 해보면 좋겠다. 


13.  문제 해결 능력

- CRM 마케터는 고객 데이터 분석, 마케팅 전략 수립, 광고 기획 및 실행 등의 업무를 수행하면서 발생하는 문제들을 해결해야 합니다.

- 이를 위해서는 문제 해결 능력이 필요합니다.

위에서 이미 다룬 내용. 문제 해결력이 없는 사람은 사실 CRM마케터가 아니라 다른 업무도 잘 못하지 않을까? 수동적이고 문제 해결력이 없는 사람을 좋아할 사람은 많지 않을 것 같다. 


14.  창의력

- CRM 마케터는 기존의 틀을 벗어나서 새로운 아이디어를 도출하고, 이를 구현하는 데 필요한 창의력이 필요합니다.

논술에서 요구되는 창의력과 마찬가지로, CRM마케터에게 요구되는 창의력은 다양한 정보를 종합해서 적용하는 것이다. 고객의 퍼널 데이터 + 마케팅 카피를 결합해서, 퍼널 캠페인을 만들고 노출 시점을 조절하는 등 자기만의 캠페인을 기획할 수 있는 창의력이 필요하다. 여기서 말하는 창의력은 다빈치 같은 창의력은 아니다. 


15.  논리적 사고력

- CRM 마케터는 고객 데이터 분석, 마케팅 전략 수립, 광고 기획 및 실행 등의 업무를 수행하면서 논리적 사고력이 필요합니다.

필요하다. 데이터 분석을 통해 인사이트를 이끌어내고, 이 인사이트를 캠페인에 적용하기 위해서는 사고력이 정말 중요하다. 


16.  대인관계 능력

- CRM 마케터는 고객, 동료, 상사 등과의 원활한 소통과 협력이 필요합니다.

- 이를 위해서는 대인관계 능력이 필요합니다.

필요하다. 커뮤니케이션 능력과 비슷한 맥락에서 꼭 필요하다. 다른 사람을 기분나쁘게 하지 않으면서 원하는 방향으로 일을 이끌어갈 수 있어야 한다. 



17.  협상 능력

- CRM 마케터는 고객과의 협상을 통해 더 나은 거래 조건을 이끌어내야 합니다.

- 이를 위해서는 협상 능력이 필요합니다.

일반적인 기업의 CRM마케터가 직접 고객과 협상할 일은 없다. 



18.  의사결정 능력

- CRM 마케터는 고객 데이터 분석, 마케팅 전략 수립, 광고 기획 및 실행 등의 업무를 수행하면서 적절한 의사결정을 내려야 합니다.

- 이를 위해서는 의사결정 능력이 필요합니다.

필요하다. 결정을 못하는 사람은 업무에 어려움을 겪을 것이다. 데이터를 분석하고, 이 데이터를 바탕으로 어떤 캠페인을 진행할지도 결정이 필요한 일이다. 



19.  계획 수립 능력

- CRM 마케터는 고객 데이터 분석, 마케팅 전략 수립, 광고 기획 및 실행 등의 업무를 수행하면서 계획 수립 능력이 필요합니다.

필요하다. 보통은 회사 전체의 캠페인 전략과 맞물려서 CRM 캠페인이 진행되기 때문에 계획을 수립하는 능력이 중요하다. 
극 P로서 정말 어려움을 겪는 부분이다. 내일 일도 모르는데 1년 뒤의 일을 왜 계획하고 있는지, 아직도 잘 모르겠다. 그렇지만 나 대신 꼼꼼한 사람이 타이트하게 계획을 세워주면 고마울 것 같다. 곧 달라질 계획을 짜는 일이 제일 이해 안 되고 하기가 싫다. 



20.  추진력

- CRM 마케터는 고객 데이터 분석, 마케팅 전략 수립, 광고 기획 및 실행 등의 업무를 수행하면서 추진력이 필요합니다.

필요하다. 오 이거 재밌겠는데? 한 번 해볼까? 하고 바로 실험해보고 결과보고 하는 일이 굉장히 많다. 문제해결력과 더불어서 중요하다. 문제 상황을 해결할 해결책을 찾고 바로 적용해보고, 이런 상황의 무한 반복이 CRM 마케터의 업무라고 보면 된다. 




정보 출처: Cue:에서 생성된 답변입니다. 2023.11.21

[1] 통합검색, https://search.naver.com/search.naver?query=crm 마케터 되는 법




지극히 주관적인 경험을 바탕으로 한 CRM 마케터가 되는 법에 대한 코멘트를 마쳐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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