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유한 Mar 04. 2024

조직 내에 마피아를 찾아라!

브랜드 성장을 방해하는 자는 누구인가?


천부적인 재능이 브랜드의 성공 비결이라고 믿고 있는가?


베이글을 먹기 위해 2시간 이상 기다리게 되는 핫한 브랜드가 있다. 예상했다시피 '런던베이글'이다.

연남동에 카페 레이어드를 시작으로 안국동에 런던베이글을 런칭하게 되면서 급성장하게 된 베이커리 브랜드이다. 그들은 어떻게 성공할 수 있었을까? 과연 어떤 재능이 있었길래 짧은 시간에 급성장할 수 있었을까?

궁금할 수밖에 없고 그들의 이야기라면 눈과 귀가 쫑긋하게 될 것이다.



분명히 타고난 능력이 있어서 가능했을 거야!

아마 돈이 정말 많았을걸?

그냥 성장 배경부터가 남달라서 그런 걸 만들 수 있는 거야!


그들에게 당신이 갖지 못한 천부적인 재능이 있을 것으로 믿고 있는가?

만약 그런 생각을 해본 적이 있다면 당신은 고정 마인드셋을 갖고 있을 가능성이 높다.

성장 마인드셋의 반대개념이 고정 마인드셋이다.




성장을 포기한 사람들의 생각법


대한민국 교육환경과 사회적 분위기에 익숙해 있는 우리는 내면속에 고정 마인드셋이 깊게 뿌리박혀 있을 가능성이 높다. 인간의 재능은 선천적으로 갖고 태어나는 것이 중요하며, 선택받은 자는 특별한 노력 없이도 좋은 성과를 만들어낼 수 있다고 믿고 있는다. 당신은 어려서부터 이러한 마인드셋이 지속해서 주입되어 왔기 때문이다. 똑똑해 보이기 위해 노력하는 모습을 숨겨 본 적 있는가? 실패가 두려워하면서 외면해 본 적 있는가? 아마도 노력은 재능이 부족하기 때문에 하는 것이라고 정의되었을 가능성이 높다. 시도했으나 결과가 좋지 않으면 우습게 보이거나 패배자로 낙인찍히는 것을 피하고 싶었을 것이다.


세상은 강자와 약자, 또는 승자와 패자로 구분되어 있기 때문에 정답이 존재하고 그것을 따르는 것이 현명하다고 내면 깊숙한 곳에서 믿고 있다. 때론 나의 부족함을 들키지 않기 위해 상대방의 약점 혹은 시행착오를 문제로 지적하면서 부족한 사람으로 분류하며 안도감을 느낀다. 내가 더 우위에 있는 것을 표현하기 위한 방식이다. 그뿐만 아니라 노력은 하지만 그에 부합된 성과가 없으면 조롱하거나 능력 없는 사람으로 낙인찍어 버리는 경우도 있다.


이런 고정 마인드셋은 당신의 브랜드 성장을 가로막는다. 문제는 고정 마인드셋을 가진 조직원으로 부터 비롯된다. 그들은 확실한 것이 아니면 시도하려 하지 않는다. 누군가의 성공 사례가 정답이라고 생각한다. 그것처럼 우리도 하자! 아마도 당신의 브랜드가 어디로 가는지도 모른 채 유행 좀비가 되어가고 있을 것이다.



[고정 마인드셋]

요즘 그거 대박 났던데? 우리도 그거 한번 해보자! 그건 내가 해봤는데 안 돼! 아무나 되는 게 아냐~요즘 잘하는 사람들이 얼마나 많은데 우리가 되겠어?


[성장 마인드셋]

요즘 그거 대박 났던데? 그들은 왜 그것이 가능했을까? 분석해 보자! 우리에게도 분명 방법이 있을 거야! '한 번 시도해 볼까?'



맞고 틀림만 주장하는 마피아


당신의 조직 안에 마피아가 존재한다. 고정 마인드셋을 가진 그들이 성장을 가로막는 마피아다.

마피아들은 증명되지 않은 방식대로 수행하지 못하면 틀렸다고 규정한다. 약속된 규칙 내에서 예외를 인정하지 않는다. 맞고 틀림만 존재하는 것이다. 같고 다름이라는 것과의 개념 차이를 전혀 이해하지 못한다. 이들은 스스로 학습하고 본 정보를 확실하게 인지하고 정확하게 머릿 속에 숙지하고 있는 것을 최고의 목표로 삼는다. 지식수준의 우월함을 과시하기 위한 수단이다. 게다가 모든 것에 성공과 실패라는 이분법적 접근으로 판단하며, 그 중간은 존재할 수 없다고 생각한다.


그들은 결과에 집착한다. 그들의 특징은 익숙하지 않은 일 또는 새롭게 시도해야 하는 일들에 굉장한 거부감을 느끼고 몸을 숨긴다. 마피아들은 현재 놓인 문제를 평가하는 성향이 강한 경우가 있다. 그래서 자신에게 비롯된 문제는 숨기려 한다. 그리고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고 상대방이 틀렸다는 것을 입증하는 데 집중한다. 그것이 승리하는 것이라고 인지한다. 그들은 성공과 실패 그리고 승리와 패배가 너무 중요한 개념이다. 이런 현상이 조직 내에서 나타나고 있다면 분명 성장을 가로막는 마피아가 있을 것이다. 반드시 검거해야 한다. 하지만...


"그 마피아가 당신일 수도 있다."

이전 01화 브랜딩은 마인드셋에서 시작하라!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