흔히 외국어 교재로 많이 사용되는 뉴스나 드라마 등은 실제 원어민들이 구사하는 빠른 말과 연음, 그리고 비속어 등 살아있는 현지 영어를 익히기가 쉽지 않다. 백인은 물론 흑인, 라틴계, 아시아계 코미디언들이 출연하여 그야말로 모든 스타일의 영어를 접할 수 있는 ‘Comics Unleashed’를 추천한다.
2006년부터 2016년까지 미국에서 방송된 ‘Comics Unleashed’는 유명 스탠드업 코미디언들이 출연하여 입담을 펼치는 토크쇼 ‘Comics Unleashed’로서, 살아있는 영어를 배우고 듣기 능력을 원어민 수준으로 끌어올리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는 아주 좋은 프로그램이다.
서양인들의 웃음코드를 이해하는 것이야말로 곧 그들의 문화를 이해하는 가장 좋은 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
주의: 이번 연습은 영어 중급자 이상을 대상으로 만들었다. 일상 회화가 어느 정도 가능하고 발음이 분명한 영어 뉴스나 드라마 등을 청취했을 때 어느 정도 이해가 되는 분들께 추천한다.
<학습 방법>
먼저 다음 링크를 클릭하여 에피소드 동영상을 1 ~ 2회 시청한다
다음 링크에서 받아쓰기 용지를 다운받아 출력한 후 해당 영상의 사운드 트랙을 들으면서 출력한 스크립트의 빈칸을 채우며 받아쓰기를 한다
받아쓰기 용지: http://tiny.cc/evpwgz
듣기연습: http://tiny.cc/i0pwgz
(받아쓰기를 위한 구문은 총 6회 반복되며 반복 후 5초 간 공백 후 다음 내용으로 넘어간다. 받아쓰기가 충분히 되지 않았다면 트랙을 다시 처음부터 들으면서 다시 한번 진행한다)
다음 스크립트와 해설을 보며 원문을 소리 내어 읽으면서 내용을 이해한다.
스크립트를 보면서 다시 한번 트랙을 듣는다.
동영상을 다시 시청한다(그래도 내용이 잘 들리지 않는다면 다시 스크립트와 사운드를 들으면서 연습을 한다
이상과 같은 방법을 응용하여 자신이 원하는 교재로 듣기를 연습할 수 있다.
듣기 연습을 위한 도구로 찍찍이를 추천한다. 다음 글에서 안드로이드용 앱을 다운받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