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cial Science Methodology Exam
엊그제 사회과학연구방법론 시험을 다시봤다. 작년에 통과했으나 혹시나 좀더 좋은 점수를 받을 수 있지 않을까 싶어서 시험삼아 치는 재시험이다. 1년간 공부한 것이 있으니 작년보단 잘 쓰지 않을까 하는 기대가 있었다. 그러나 여전히 쉽지 않다.
시험은 6시간 동안 보는 오픈북 테스트다. 말이 오픈북 테스트지 책을 찾을 시간적 여유도 없고, 책에 답도 없다. 점수 주는 3, 5번 문제를 제외하고 단편적 지식을 달달 암기해서는 풀 수 없는 문제가 나왔다.* 평소 어떤 지식을 제대로 소화해, 내 생각을 가지고 있어야 풀 수 있는 그런 문제.
나름 열심히 한다고 하는데, 나는 공부가 여전히 어렵다. 한 한국인 후배가 '책에 나와있는 표나, 개조식으로 정리되어있는 부분을 본능적으로 외우려고 했다'는 것에 크게 공감한 적이 있다. 이렇게 지금까지 공부, 독서에서 수동적으로 받아들이는 공부습관이 오히려 방해가 된다. 무엇이 문제인지 파악하고, 사소하고 당연한 것에 대해서도 하나하나 rationale을 끈질기게 따지며, 내 의견과 생각으로 정리하는 연습이 필요하다는 생각이 든다. 사회과학자에게 뭐든 '당연하고', '원래 그런' 것은 없어야 하기 때문이다.
*내 기억을 믿지 않기에 언젠가를 그리고 누군가를 위해 올해 나온 문제를 기록해 둔다.
1. 다음 말에 대해 discussion 하시오. "사람들은 종종 method를 methodology로 착각하여 쓰는 경우가 많다. methodology가 method와 달리 연구방법에 관한 세계관을 의미하는데, method는 methodology의 한 부분이며 심지어 가장 중요한 부분조차 아니다."
2. 다음 말에 대해 예시를 들어 discussion 하시오. "한편으로는 우리가 교육과 사회과학방법론을 배움으로 인해, 사회현상을 연구함에 있어 더 복잡하게 생각되어지는 경우가 있다. 다른 한편으로는 그러한 지식 없이 우리 스스로 가정하여 사회를 제대로 해석하는데 종종 실패한다."
3. 양적연구와 질적연구, mixed methods 의 목적과 기능에 대해 설명하시오. (각각의 차이가 드러나게 설명할 것.)
4. 어떤 연구를 할 때 비교교육을 하는 것이 (비교연구가 아닌 연구를 하는 것과 비교했을 때) 연구의 개념화(conceptualization)에 어떻게 영향을 줄 수 있는가?
5. 연구를 한다고 가정하고 연구주제, 목적, 방법, 전략, 유의점, 사용할 이론과 근거를 설명하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