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사이클 Mar 18. 2018

나에게 맞는 일을 찾는 법 #1

선생님 스토리 #02. 박앤디 (Gallup 국제강점코치)

Prologue.


  열심히도 살아온 인생이었다. 내가 좋아하는 일은 뚜렷하게 잘 모르겠지만, 적성에 대한 고민은 나름 치열하게 했다고 생각했다. 그런데 회사에 들어와 보니 이 길이 내 길이 맞나? 의심이 들었다. 하지만 그런 생각을 할 틈도 없었다. 치열하게 배워가며 눈 앞의 일에 최선을 다했다. 그런데 어느 날 문득, 내가 나를 돌아보니 회사 일 말고는 그다지 별 볼일 없어 보이는 나 자신을 발견했다. 주어진 대로 최선을 다해 살아왔는데, 이 길이 내 길이 맞는 것일까? 나는 뭘 위해 열심히 했나? 싶었다. 하지만 이제 와서 다른 일을 하기엔 너무 늦은 것 같고. 내가 하고 싶은 일도 무엇인지도 모르겠는데, 강의에서 말하듯 꿈을 찾아 떠날 수도 없는 노릇이었다.

 누구나 그런 순간이 있다. 이 일이 나에게 맞지 않다고 생각이 드는 순간. 그럴 때, 스스로 파고들어가다 보면 오히려 답은 보이지 않고 내 앞에 펼쳐진 여러 가지 이야기들과 가능성들에 더욱 혼란스러워지기만 할 뿐이다. <강점 기반 커리어 설계> 수업은 그렇게 시작되었다. 열심히, 최선을 다했지만 지금 이 나의 방황이 혼란스러운 직장인들에게 이런 진로 고민은 누구나 다 하는 당연한 일임을 알려줄 수 있는 수업. 그리고 나아가 각자의 강점과 타고난 성향에 맞게 즐겁게 할 수 있는 일을 어떻게 찾아줄 수 있을까? 하는 고민에서 말이다. 


200만 명 이상을 인터뷰하여 결과로 만들어낸 Gallup(바로 그 갤럽이 맞습니다!)의 Strength Finder라는 툴을 이용하여, 국제공인 코치로서 사람들에게 '나다운 삶과 일'을 찾아주고 있는 박앤디 선생님의 나에게 맞는 일을 찾는 법, 그리고 업(業)에 대한 이야기를 들어보았다.




박앤디 (미국 Gallup 인증 국제 강점 코치)

 성향 기반 컨설팅 회사 가치크리에이션의 대표이자, 미국 Gallup 인증 국제 강점 코치 및 강점 성향 전문가입니다. 카카오, 웅진, 텐센트, AIA, 엘르 등 국내외 기업에서 구성원 각자가 일터와 대인관계 안에서 자신의 강점을 발휘하고 조화로운 팀워크를 형성할 수 있도록, 성향을 기반으로 하는 자기경영 및 조직문화 컨설팅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퇴사학교에서 <강점 기반 커리어 설계>, <이직을 위한 자소서/면접 컨설팅> 수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하 박앤디)




Q1. 안녕하세요 박앤디 선생님. 간단히 소개 부탁드립니다. 


박앤디 : 안녕하세요 저는 박앤디입니다. 주로 외국계 기업과 국내 대기업에서 ‘강점’이라는 성향 분류체계를 기반으로 컨설팅을 하고 있습니다. 조직 내에서 각자 다른 성향을 가진 사람들끼리 더 효율적으로 협업하고 소통하기 위한 방법을 찾는 1:1 코칭과 그룹 워크숍을 진행 중입니다. 



 저는 청중에게 일방적으로 지식 전달을 하는 강사는 아닙니다. 그보다는 코치로서 한 사람 한 사람의 상황환경특성 등에 맞춤화된 해결책을 함께 찾기 위해 상담컨설팅코칭 등의 방법을 활용합니다. 

 
제가 원래 다양한 사람들을 만나 그들이 처한 상황을 파악하고, 같이 머리를 맞대고 고민해서 문제를 풀어가는 과정을 즐기는 편입니다. 일종의 탐정놀이나 퍼즐 맞추기라고 부를 수 있죠. 저는 사람들 앉혀놓고 혼자서 이야기하는 것은 재미없더라고요.


제 수업에는 보통 공무원부터 대기업, 일반 사무직, 기술직부터 전문직까지. 정말 다양한 분야와 직무에서 일과 삶의 어려움을 토로하는 직장인들이 찾아옵니다.  오히려 제 수업에는 열심히 사는 분들이 더 많이 와요. 그동안 모범생으로서 남들 보기엔 별로 부족함 없어 보이거나, 주어진 일들을 최선을 다해 그것도 잘해온 사람들. 


무슨 일이든 B+이상 해내지만
딱히 나만의 전문성은
무엇인지는 말하기
어렵다는 분들이 많이 오세요
나다운 일과 삶을 찾으려고요

출처=팟빵 캡쳐 / 3년 전 인기리에 진행했던 팟캐스트


 그래서 2015년부터 약 3년간 진행했던 <영화의 심리학>이라는 팟캐스트에서도, 처음에는 제 지인들과 패널을 꾸려서 했지만 나중에는 매번 공개방송을 열어 희망하는 청취자는 누구나 대화에 참여해서 같이 이야기를 나누는 형식으로 진행했습니다. 팟캐스트의 내용도 등장인물들의 성향을 그들의 언행습관주요 결정 등을 통해 강점 성향 분류체계로 분석해보고속생각이나 동기는 무엇이었을까영화가 끝난 후 그들은 어떤 선택을 했을까 등의 가설을 청취자들과 함께 토론하는 것에 집중했습니다. 사실 이런 대화는 팟캐스트를 진행하기 이전부터 책이나 영화를 본 후 지인들과 즐겨 이야기하던 형태였으니, 제 성향에도 딱 맞는 방식의 팟캐스트를 기획하게 된 거죠.
 
 지금 기업에서 진행하는 워크숍이나 1:1 코칭은 물론이고, 퇴사학교에서 진행하는 수업도 학생의 이야기를 최대한 많이 듣고 그들의 입장에서 함께 고민해주는 것에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그래서 개인적으로 일이라는 생각보다는 놀이처럼 느껴져서 즐겁죠.
 


Q2. <강점 기반 커리어 설계><이직 준비를 위한 자소서/면접 컨설팅> 등
선생님만의 수업들은 왜 기획하게 되셨나요?

박앤디 : 처음에는 제가 필요해서 만들었죠. 그리고 다른 사람들은 조금 더 쉽게 갔으면 하는 마음에 과정으로 만들었고요. 첫 취업에, 그리고 이후에 이직하고 창업할 때 제가 필요해서 고안하게 되었던 도구와 방법론을 십수 년 동안 다듬고 엮어서 만든 과정입니다. 사실 원래 하나의 과정이었는데, 퇴사학교 학기가 한 달 단위이다 보니 지금처럼 단계별로 나누게 되었습니다. 


2001년 대학교 때, 심리학 전공을 선택한 후 서점에 가면 심리학 책은 닥치는 대로 읽다가, <강점혁명>이라는 책을 통해 강점 성향 분류체계를 처음 알게 되었고, 졸업을 앞두고 나에게 맞는 일이 무엇일까 고민하다가 다시 이 책을 꺼내게 된 것이 시작입니다. 
 

막연히 내가 어떤 직업을 갖고 싶냐나 어느 회사에 입사하고 싶냐가 아니라, 내가 가장 보람을 많이 느끼고 가장 성과도 많이 낼 수 있는 일, 오랫동안 하면서 나만의 전문분야로 만들 수 있는 일은 무엇일까 고민하다가 내가 갖고 태어난 재능과 성향을 최대한 활용해보자고 생각한 거죠.

Gallup 에서 만든 Strengths Finder (19.99달러를 결제하면 직접 해볼 수 있다)

당시에 전공에서 접한 심리학 개념들, 통계학을 배우며 얻게 된 분석적인 접근 방법 등도 총동원해서, 나름대로 내가 하고 싶은 여러 가지 일 중 나에게 가장 잘 맞는 일은 무엇일지 최대한 객관적이고 정확하게 판단하기 위한 도구를 만든 것이 바로 <강점기반 커리어 설계> 과정입니다. 물론 지금은 그때보다 훨씬 더 정교해졌지만요.


이후 이직도 해보고, 면접관이 되어서 사람도 뽑아보고, 회사를 꾸려서 관리자의 입장도 되어보니 구직자의 반대 입장에서 어떤 이력서자소서면접을 원하는지를 알게 되었고이런 노하우를 <자소서/면접 컨설팅> 과정으로 녹여냈습니다. 


하지만 이것도 어떻게 글을 쓰고 말을 해야 하는지에 대한 기술적인 부분이 아니라, 내가 가진 성향과 강점이 그동안 나의 삶과 일에서 어떻게 드러나는지, 또 왜 고용주 입장에서는 이를 필요로 하는지를 연결시켜주는 노하우에 집중한 과정입니다. 위의 <강점기반 커리어 설계>의 연장선에 있는 내용인 것이죠.
 


처음에는 친구, 선후배, 직장 동료와 부하직원, 나중에는 대학생과 직장인들을 위한 재능기부를 하며 계속 이 과정을 업그레이드했고, 제가 만든 과정이 그들의 삶을 바꿔놓는 것을 보고 보람을 느껴서 지금까지도 기쁜 마음으로 (본업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퇴사학교에 주말마다 시간을 할애해서 학생들을 만나고 있습니다.

커리어 선택이나 취업은 누구에게나 참 어렵습니다. 초년생에게만 어려울 거라고 많이들 생각하시지만, 30/40대는 물론 은퇴를 앞두고 계신 분들에게도 여전히 어렵고 고통스럽고 두려운 과정입니다.


저 스스로부터 성향에 맞는 커리어 선택과 취업준비를 통해 고통과 실패 확률을 줄일 수 있었고, 도움을 드렸던 분들도 하나같이 ‘내가 학생 때, 예전에 이걸 했으면 지금처럼 돌아오거나 괴롭지 않았을 텐데…’라고 한탄하는 것을 보고 가능한 많은 사람들에게 알려주려고 노력하게 되었습니다.

 
처음에 일로서 시작하거나 계획한 게 아니었는데, 어느새 제가 가장 보람을 느끼는 활동 중 하나가 되었네요 :)


이런 후기들이 강의를 지속하게 되는 원동력이 된다
Q3. 선생님이 말하는 강점이란 무엇인가요?

박앤디 한 학기 내용을 한 마디로 설명하라니 잔인하십니다ㅎㅎ

 : 한마디로 표현하기 어렵지만, 강점은 나의 가장 큰 잠재력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영어 성적이 잘 나오는 고등학생이 있다고 가정해봅시다. 그렇다고 해서 영어가 그 학생의 강점이라고 말하거나, 영문학과에 진학해야 한다고 생각한다면 강점을 오해하고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중요한 것은 '왜?'라는 질문이다.


진짜 강점은 그 학생이  영어 성적이라는 결과물이 우수하게 나오게 되었는지 그 배경에 있습니다. 

 첫 번째, 외국을 여행하고, 외국인을 만나고, 외국 책, 드라마, 영화들을 접하면서 새로운 문화를 접하고 이해하는 것을 즐기는 학생이라서 영어라는 수단에 관심을 갖게 되고 본인이 즐겨 접하다 보니 영어를 ‘잘 하게 된 것’ 일 수 있습니다. 

 또 다른 가능성은, 혼란함 속에서 규칙을 찾고 간단한 형태로 정리하기를 좋아하는 학생이라면, 계속 문장이나 표현들을 접하다 보면 스스로 터득하게 되는 원리를 나름대로의 공식, 즉 문법의 형태로 정리하는 것이 재미있고, 아직 배우지 않은 영역에 적용해보니 자신이 터득한 원리가 유효하다는 것을 확인하는 과정이 즐거울 수도 있습니다.
 
두 학생 모두 높은 영어 성적은 자신에게 동기부여가 되는 행위를 꾸준히 반복하다 보니 얻게 된 부수적인 결과물이지, 행위의 목적 그 자체는 아니라는 이야기입니다. 물론 세 번째, 다른 사람에게 내보일 수 있는 가시적인 성과를 만들어내는 것을 좋아하는 학생이라면, 단순히 영어 성적을 잘 받기 위해 열심히 공부했을 수도 있습니다. 

나는 어떤 일을 할 때 즐거움을 느끼고, 몰입할 수 있을까?


어떤 이유여도 좋습니다. 중요한 것은, 각자가 영어를 열심히 배우게 된 동기가 다르다는 점입니다. 때문에 이들은 높은 영어 성적이라는 피상적으로 드러나는 결과물은 같지만, 본질적으로 갖고 있는 잠재력과 이 잠재력을 백분 사용할 수 있는 영역도 다릅니다.

 


 첫 번째 학생은 본인이 가장 잠재력을 발휘할 수 있는 분야가 새로운 문화를 이해하고 활용하는 일이 될 수 있고 (예를 들어 무역이나 외교), 두 번째 학생은 관찰을 통해 원리를 도출하고 응용하는 분야에 적합할 수도 있는 노릇입니다 (예를 들어 경제학, 자연과학, 엔지니어링 등). 마지막 학생은 도전적인 목표가 주어지면 최선을 다해 가시적인 성과를 추구하는 영역에서 두각을 나타내는 일에 적합할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경영, 영업, 스포츠 등).

나를 움직이는 동기란 무엇일까?
나는 무엇을 위해 일을 할까?

나를 움직이는 동기가 무엇인지 파악하는 것만으로도 나에게 맞는 일을 찾는데 큰 도움이 된다


 이런 각자에 내재된 잠재력을 무시하고 단순히 현재 내가 어떤 점수나 능력이 높게 나오는 지로 자신의 강점을 오해한다면, 정말로 나에게 맞는 일이나 영역을 찾는다는 것은 거의 불가능에 가깝습니다. 

 
위의 학생들에게서 볼 수 있듯, 단순히 영어를 잘하는 사람은 많습니다. 사회인도 특정 능력, 자격증, 경력 등을 가진 사람은 세상에 정말 많습니다. 이들 사이에서 나만의 분야를 깎아내고 전문성차별성경쟁력을 갖추려면나의 잠재력을 일찍 파악해서 10, 20년 동안 나만의 방식대로 문제를 접근하고 풀어나가야 합니다이게 강점을 찾아야 하는 이유입니다.

매주 주말마다 퇴사학교에서 선생님의 수업이 진행된다
Q4. 강점이라고 해서  단순히 잘하는 일을 말하는 줄 알았는데, 오히려 나에 대해 정말 깊이 알아야 하는 영역인 것 같습니다. 퇴사학교에서 강점 코칭을 하면서 가장 기억에 남는 분이 있으신가요?


박앤디 강점으로 커리어 설계 도와주기 시작한 지 벌써 16년 정도 되었네요. 첫 고객은 대학교 2학년 당시의 제 자신이었고, 그다음은 학교 친구와 선후배, 직장 동료와 팀원들, 다른 대학생들 순으로 재능기부를 이어오다가 2014년부터 정식으로 하게 되면서 정말 많은 사례들이 있었습니다. 
 
워낙 오래 하다 보니 하나의 사례를 고르는 게 참 어렵습니다. 리어 설계 수업 이후 자신의 인생이 완전히 바뀌었다는 분들이 꽤 계세요정말로 이렇게 말씀하셔서 저도 놀랐습니다. 
 
참고로 커리어 설계 수업에서 저희가 하는 것 중에 하나가 나에게 맞는 업무와 환경을 나의 강점 성향을 기반으로 정의하는 것입니다리스트를 만드는 거죠내가 원하는 이상형의 조건처럼
 
근데 이게 연봉, 복지, 인지도, 이런 게 아니라, 지극히 미시적인 관점에서 봤을 때 일상 속에서 어떤 성격의 행위를 하는 것이 나에게 자연스럽고 만족스러운 지를 말하는 겁니다그래서 수업 후에는 각자 그 조건들에 맞는 직업, 회사, 업계, 커리어 등을 찾아 나서게 되는 거죠.
 


 국내에서 크게 성공한 전시회를 여러 번 연달아 기획했던 큐레이터가 있었는데, 자신에게 보다 더 맞는 일을 하고 싶다고 찾아오셨습니다. 수업을 듣고 3개월 만에 이직하시고 전화를 주셨는데, 기존 전시기획과는 조금 다르게 연구원으로 아예 전직하셨더라고요, 직장도 서울에서 광주로 옮기시면서 까지요. 
 
 본인이 수업을 들으며 세워 뒀던 조건들에 딱 맞는 직업과 조직을 찾아서 뒤도 안 돌아보고 지원했는데일하는 게 행복할 수 있다던 제 말이 이제야 실감이 난다면서 들뜬 목소리로 말씀하시길래 저도 흥분해서 지하철 안에서 큰 소리로 웃으면서 축하한다고 외쳤던 기억이 있습니다ㅎㅎ
 
 수업 후 1년, 3년 후에 연락 주셔서 비슷한 이야기를 해주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지인이나 친구도 아닌데 그렇게 오랜 시간 후에 일부러 먼저 연락 주셔서 그때 수업이 정말 도움이 많이 되었다, 당시에 너무 괴로웠었는데 지금은 너무 행복하게 일하고 있다는 이야기 들려주시는 것 보면 저도 이 일 하길 잘했다는 생각이 듭니다. 
 
그리고 수업 후에 제가 하는 것처럼 타인의 커리어 설계를 돕고 싶어 졌다고 말씀해주시는 분들도 매회 한 분 정도는 있습니다, 실제로 실행으로 옮기신 분들도 계시고요. 이미 고용노동부나 대학교에서 진로 컨설팅하시던 분, 아예 다른 분야에서 일하시다가 지금 심리학 전공하러 대학원에 다시 들어가신 분 등 다양합니다. 그동안 정부, 학교, 혹은 다른 전문가에게 취업이나 진로 컨설팅받아보신 것과는 완전히 다른 접근법이라서 신선하다고 느끼시는 것 같습니다.
 
전문가에게 최고의 칭찬은 최고로 잘한다’ 보다 당신처럼 되고 싶다 아닐까 싶습니다. 너무 자화자찬인가요? 아무튼 저는 그런 분들이 계속 늘어나는 것을 보며 올바른 방향으로 가고 있나 보다 싶습니다.

강점/성향 기반 팀 컨설팅 중

(▶2편에서 계속)


<선생님 스토리> 퇴사학교 블로그/페이스북/브런치 등을 통해 연재될 예정입니다. 회사 안에서, 그리고 회사를 떠나 자기만의 업(業)을 만들어가는 퇴사학교 선생님들의 솔직한 이야기를 들려드립니다.


퇴사 후, 나만의 업(業)을 찾은 사람들
#선생님스토리 시리즈 연재 목록

  01화. [프롤로그] 장수한 퇴사학교 교장
▶ 02화. 나에게 맞는 일을 찾는 법 / 박앤디 선생님 1편

  03화. 박앤디 선생님 2편 / Coming Soon!


강점기반 커리어 설계 수업 보기 ▼

http://t-school.kr/shop/item.php?it_id=1514369726


매거진의 이전글 미래가 보이지 않는 퇴사준비생에게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