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햄통 Nov 17. 2019

[햄중국어] 중국에서 영수증 구분하기

중국의 영수증은 크게 세 가지로 나뉜다.


 小票[xiăopiào 샤오퍄오] 
 发票[fāpiào fㅏ파요] 
 收据[shōujù 쇼우쥐]


몇 년 전 동기들과 북경에 왔을 때, 우리는 发票가 뭔지 궁금했다. 发票라는 말이 '발급하다라는 동사(发)+영수증이란 뜻의 명사(票)' 구조인 건지, 发票자체가 영수증이라는 말인지 알 수 없었다. 의견이 분분하던 우리는 아이스크림을 사면서 아저씨한테 물어봤다. 아저씨는 '이것들이 대체 뭔 얘기를 하고 있나'하는 눈초리로 우릴 쳐다봤고 우린 대답을 얻지 못한 채 부끄러움만 얻었었다...


그렇게 몇 년간 发票는 잊고 살던 햄통은 1년 전 중국에 와서 중국햄이 되면서 다시 发票를 만나고, 영수증들의 정체를 파악하게 된다. 


사진으로 보기 

小票[xiăopiào 샤오퍄오] 일반 영수증 (사진1)

发票[fāpiào fㅏ파요] 회사 회계처리용 영수증 (사진2:위는 종이영수증 아래는 전자영수증)

收据[shōujù 쇼우쥐] 손으로 쓰는 영수증 (사진3)


구분

ㅇ 小票 택시, 마트, 밥집, 학원 등 어디서든 받을 수 있는 그야말로 가장 간단한 방식의 일반 영수증. 

ㅇ 发票 회계 처리용(회계처리는 报销라 한다) 영수증. 업무 시간에 발생한 식사비라든지 교통비라든지 업무진행용 물품 구매라든지 대부분 회사 제출용으로 사용한다. 세율이 적혀 있다. 보통 식당이나 서비스의 경우 3~6%의 세금이 반영되고 의류, 스포츠용품, 식료품 등 물건 구매는 (2019년 기준) 13% 정도의 세금이 있다. 发票를 바로 못 받는 경우 小票를 가지고 나중에 요청하면 끊어준다. 发票를 끊으려면 기입해야 하는 정보가 있는데 抬头(영수증 신청자 혹은 신청 회사/기관 이름)와 税号(세금관련고유번호)를 알려줘야 한다.

ㅇ 收据 (몰라도 됨) 发票를 발급하는 기계가 없거나 영세가게이거나 发票 발급이 불가능한 경우 收据를 써준다. 그러나 发票만큼 법적 효력이 없으므로(손으로 쓰는 거니 위조 가능) 요즘 회사에서 잘 안 받는 추세. 점점 사라지고 있다.


영수증 요청 표현

<회계처리용 정식 영수증을 원할 때>

ㅇ 我要发票。[wǒ yào fāpiào 워 야오 파퍄오] 직역하면 发票를 원해요. 즉, 회계처리용 영수증 주세요.

ㅇ 我要开发票。[wǒ yào kāi fāpiào] 혹은 帮我开发票。[bāng wǒ kāi fāpiào] 영수증 발급해주세요. 끊어주세요(开가 동사)


<일반 영수증>

ㅇ 我要小票。[wǒ yào xiǎopiào 워 야오 샤오퍄오] 영수증 주세요.

*주의: 我要开小票[wǒ yào kāi xiǎopiào] 라고는 말하지 않는다.

ㅇ 小票 [xiǎopiào 샤오퍄오] 영수증! 이렇게 말해도 됨


한 마디로 小票는 물건 사고 계산하면 바로 나오는 영수증이고, 发票는 따로 신청하는 영수증이다. 

최근 1-2년 사이의 일인데 점차 종이发票가 전자发票로 빠르게 바뀌는 추세이다. 전자发票는 이메일로 파일을 슝 보내주는 건데, 현장에서 QR코드를 스캔하거나 小票에 있는 QR코드를 스캔해서 신청할 수 있다.  



이전 15화 참을 수 없는 통역곰의 무거움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