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일상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쫑작 Mar 07. 2024

18. 깻잎


어릴 적, 술래잡기를 하다가 깻잎 밭에 숨은 적이 있었다. 기껏해야 1미터 남짓한 깨밭에 숨었으니 내가 무척 어릴 때였던 것 같다. 그날은 추석 전날, 아니 전전날이었나, 보름달이 커다랗게 뜬 초저녁이었다. 집집마다 굴뚝에서는 명절을 준비하는 연기가 마치 안개처럼 온 동네를 휘감았다.


웅크리고 앉아 그 광경을 물끄러미 바라봤다. 허연 연기 속으로 스며드는 깻잎 향이 그렇게도 좋을 수가 없었다. 구수함과 상큼함, 그리고 낮은 깨밭이 나를 감싸는 듯한 포근함이 동시에 느껴졌다. 깻잎줄기 사이를 두리번거리던 술래는 저 멀리서 나를 찾아냈다. 하지만 나는 아직 나가고 싶지 않았다. 


사람의 기억은 시각이라는 매개를 통해 저장된다고, 미국에서 공부할 때 노교수가 말했다. 나는 속으로 교수에게 말했다. 아니에요 교수님, 코를 통해서인 것 같아요. 그건 교수님이 깨밭에 숨어보지 못해서 그런 거예요. 밥 짓는 내음과 깻잎향만으로 내 어린 시절이 통째로 떠오르는 걸 보면, 그게 맞는 것 같아요. 기억은 코를 통해서 저장됩니다!



용인, 2011.


매거진의 이전글 17. 청량리 588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