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조이 Aug 21. 2020

비교를 통해 적성을 찾는 방법

적성찾기

직장인이 되기 위해서도, 직장인이 되고 나서도 자신의 적성이 뭔지 고민하는 사람들이 많다.


내가 남들보다 잘할 수 있는 일이 뭘까?


하고 싶은 일이 없는 것보다는 하고 싶은 일이 많은 사람이 더 문제가 되는 것 같다. 내 주변에는 꿈 많은 피터팬보다는 현실주의자들이 많았는데, 그 사람들에게는 직업 선택의 기준이 적성보다는 직장을 갖는 것 자체에 초점이 맞춰져 큰 방황 없이 눈 앞에 해야 할 것들을 처리하면 되었던 것이다. (보통 이런 사람들이 회사생활도 무난하게 하는 것 같다.)


문제가 된다고 한 꿈 많은 피터팬들은 취업을 준비하는 중간중간에도 샛길로 빠져 생각에 잠기기 일쑤다.


이게 진짜 내 길인가?


한 번 샛길로 빠진 생각은 다시 붙잡고 데려오기 힘들다. '난 이것도 재미있어 보이고 저것도 잘할 것 같은데 그중에 나랑 가장 잘 맞는 일은 뭘까?'


평생직장의 개념이 없어진다고들 하지만 그래도 첫 직장은 중요하지 않겠는가? 누가 나를 붙여준 것도 아닌데 상상의 나래를 펼쳐가며, 어떤 게 나의 천직인지 혼자 밀당 아닌 밀당을 했었다. 사실, 이것도 저것도 잘할 수 있을 것 같다는 건 나만의 상상이지 검증된 게 아니었다. 그러니 나는 직접 해보지 않고는 몰랐던 것이다.


그럼 나는 경험을 통해서, 어떻게 나의 강점을 찾았냐면, 어딘가에서, 잘하는 일을 어떻게 찾느냐는 답에 대해 다른 사람과 비교해보면 알 수 있다는 걸 본 적이 있다.


이건 경험해서 네가 재미있는 일을 찾아보라는 아리송한 조언과는 조금 달랐다. 조금 더 자세히 말하자면, 많은 사람들과 있을 때 사람들은 꺼리는 일인데 나는 그 일이 꺼려지지 않는다면, 또한 남들은 어떤 일을 함으로써 스트레스를 받는데, 나는 스트레스를 비교적 덜 받는다면, 내가 남들보다 그 일을 수월하게 한 다는 것이고 그게 내 강점이 될 수 있다는 얘기였다.


이 이야기를 읽고 떠올랐던 건, 내가 발표를 어려워하지 않았다는 것이다.


광고홍보학을 전공한 나는 매 수업마다 최소 2회의 팀플 및 발표가 있었는데, 팀원들은 모두들 발표를 하고 싶지 않아 했다. 솔직히 나는 의아했다. 나는 ppt를 만드는 게 더 싫은 데 말이다. 자료를 서칭 해서 논리의 토대를 만드는 작업보다, 생각의 과정을 말로 풀어서 설명하는 게 훨씬 쉽다고 느끼는 터였다. 가위바위보를 해서 진 사람이 발표를 하자는 제안에, 나는 '그럴 거면 내가 할게'라고 말했던 듯하다. (여기서 중요한 포인트는, 내가 발표하는 데 남들에 비해 어려움을 덜 느낀다는 것이지. 내가 발표를 남들보다 잘한다는 것은 아니다. 잘하는 것은 이렇게 찾은 재능을 개발함으로써 얻을 수 있다.)


직장에서 찾은 또 다른 것은, 내가 카피를 쓰는 데 남들보다 스트레스를 덜 받는다는 거였다. 광고회사에서 카피를 쓰는 일은 왕왕 있다. 광고회사이기 때문에, 광고회사에서 일하는 사람들은 카피 쓰기를 즐겨할 것이라는 것도 나의 착각이었다. 우리 회사의 동료들은 카피 쓰기를 치 떨리게 싫어했다. 리포트 쓰는 게 백배 낫다면서 말이다. 나는 또 정반대의 반응을 보였다.


'왜지? 리포트 쓰는 게 왜 낫지? 카피는 그냥 쓰면 되는 건데?'


물론, 나도 카피가 안 써질 땐 스트레스를 받는다. 그런데 그건 내가 감당할 수 있는 긍정적인 범주의 스트레스였다. 여기서도 중요한 포인트는, 내 카피가 아주 그럴싸하다는 게 아니고, 내가 다른 사람에 비해 스트레스를 덜! 받는다는 거다.


그래서 나는 알게 됐다. 내가 카피를 쓰고, 발표를 하는 데 남들에 비해 어려움과 스트레스를 덜 느낀다고. 그리고 나는 이렇게 찾은 적성을 강점으로 갈고닦아 볼 생각이다.

작가의 이전글 취업 안 되는 문과여도 난 니가 좋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