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달순 Mar 27. 2023

소중한 하루, 꾹꾹 눌러 사는 법

마음의 구멍을 메우는 법 - 집을 나가야 합니다. 

최근 들어 내게 많은 일들이 벌어졌다밖에서건 안에서건 조금은 내가 감당할 수 없는 일이기도 했고여전히 그 잔해들이 내 머릿속에서 부유물들처럼 부웅 떠 다닌다그 잔해물 때문에가끔은 잠을 자다가 벌떡 벌떡 일어나서분개하기도 했다. “왜 나한테 이런 일이 일어나는 거지?” 그런 생각이 들면 나도 모르게 내 몸과 마음이 땅밑으로 자꾸 가라 앉는 기분이었다사실지금도 조금씩 가라앉기도 한다겉으론 멀쩡하다직장에 가면 하하호호 잘도 웃는다그런데 혼자 차에 있으면 그렇게 슬프더라

그렇게 점점 무거워지는 나를 일으켜 세우기 위해나는 글을 쓰기로 한다힘든 일이 닥칠수록 나는 가장 나 다워져야 한다그렇게 나 다운 길나 다운 일을 하다 보면 어느새 나를 괴롭히던 잔해물이나 부유물들은 가루가 되어 사라지지 않을까. ‘가장 나 답게 사는 법을 생각해 보니내가 좋아하는 것들내가 좋아하는 사람들을 생각하니 조금 답이 나오는 것 같다

나는 그래도 사람을 좋아하지만또 나만의 공간과 시간이 있어야 한다마치 이기적으로 들릴 수도 있겠지만, ‘자기만의 방은 내게 일종의 조건이다나라는 사람이 있기 위한 조건물건으로 치자면 이것을 사기 위해 반드시 필요한 저것이다나는 이렇게 사람들을 모르는 커피숍에 앉아 글을 쓸 때가장 나 답다

나는 글을 쓰면서 나를 찾고나를 표현한다그리고 남의 글을 읽으면서혹은 남의 목소리로 다른 작가가 쓴 문장을 들으면서마음이 울컥해지고동감을 얻고힘을 얻고영감을 얻는다나와 비슷한 사람들글을 쓰는 사람들책을 좋아하는 사람들문장으로 자신을 표현하고 싶은 사람들과 함께 뭔가를 할 때나는 나 다워진다그들의 에너지를 받으면서 더 나 다워진다

나는 본연적으로 내가 나를 먹여 살려야 한다는 강박적 믿음이 있다그게 안되면 마치 내 자존심이 무너지는 것처럼 느껴진다내가 먹을 밥값은 내가 낸다이건 뭔가 내게 신조 같은 것이다그러니까 나는 남에게 경제적으로 의지하기 보다독립적인 사람이다월세를 내가 낼 때나는 나 다운 것 같다알고 있다이것이 얼마나 스스로를 피곤하게 하는 지 말이다그냥 둘이 살 때옆사람 마음을 잘 맞춰 주면서그렇게 사는 것도 답인데그냥 그건 내 답은 아니라는 거다.  

나는 정말 여행이 좋다유럽은 그렇게 잘도 쉽게 쉽게 막 돌아다녔는데이 어마어마한 땅덩어리미국은 어렵다미국에 산지 올해로 꼬박 십년인데미국 여행은 뭔가 피곤하다아무래도 차로 계속 움직여야 한다는 문제가 있다나 혼자 장거리 운전은 안해봐서 그런것 같다그리고 교통 사고에 대한 무서운 공포가 있다그러다보니 자꾸 움츠러 들고그러다 보니 생활 반경이 좁아진다아아아…… 이러면 안된다한번 사는 인생인데왜 나 스스로를 가두나 말이다내가 사는 이 작은 도시에도 공항이라는게 있으니 공항을 이용하고우버를 타고서라도 여행을 하겠다


 
요즘은 차라리 주중이 고맙게 느껴지기도 한다어쨌든 출근을 하고 일을 시작하면적어도 머릿속 잡생각들이 사라지니까 말이다그리고 어쨌든 사람들과 이리 저리 말을 섞고일을 하고서 있고걸어 다니고말을 하고웃고 떠들고조금 신경질이 나고뭐 그러다 보면 어느새 하루가 다 가 있으니까 말이다저녁은 조금은 힘들 때도 있다혼자 먹는 저녁은 양조절이 잘 안된다어떤 직장 동료는 몸매관리를 위해 저녁을 그냥 대충 때운다고 한다그런 사람들이 꽤 된다그리고 그게 어떨 땐 맞기도 하고어떨 땐 틀리기도 하다주중의 저녁은 나는 씻고먹고쉰다그래도 사실 시간이 조금은 남는다그렇게 남는 시간을 뭔가를 만들고생산하고그렇게 하진 않는다쉬는 것도 절대적으로 중요하니까 말이다내 일은 단기간에 돈을 많이 벌 수 없다그래서 장기간 굼벵이처럼 느릿느릿혹은 잘 쉬어 주면서조곤조곤 말하듯이 살면 된다그것이 나의 평범하고 평화롭고 고요하고 조금은 지루한 평일 저녁이다

주말에는 게으름과 싸워야 하고머릿속 잔해들과 싸워야 하고그리고 다시 다가오는 평일을 위한 준비를 하기 위해 몸을 움직여야 한다게으름과 싸우고 머릿속 잔해들과 싸우기 위해서 나는 여러 실수와 실패를 했다마음의 공허함을 채우기 위해서 수업을 신청했다가하루만에 뒤로 나자빠졌다현재의 나처럼 마음이 흔들흔들 거리고붕괴되기 쉽고그런 상태에서 뭔가 새로운 걸 더하면그 결과는 실패였다그런데 마음에 구멍이 뻥뚫리다 보니그 구멍을 메우기 위해서 마치 술에 취한 사람처럼 이리 저리 꽝꽝 부딪히면서 새로운 경험을 하고 있다그런데 대부분 그 새로운 경험들이라는 것이 좀 손해보는 일들이 많다내 마음이 그러니까이미 손해본 마음을 자꾸 보상하고 싶어서뭔가를 벌이는데그러다보니 여기 저기 멍이 들면서도 쉽게 멈추지 못한다예컨대 이런 것이다이전에는 해 보지 않았던 것을 해 보았다좀 수강료가 비싼 필라테스를 신청했고한번 수강했는데나머지는 수강하지 못했고환불도 잘 돌려받지 못했다억울한 마음이 막 들었지만내 잘못도 있고성급하게 결정한 내 실수가 크지나의 성급한 마음그것이 가장 큰 오류다마음이 성급하고성이 나 있고화가 가라앉지 않았고뭔가 억울하고그리고 무엇보다도 슬픈 마음이 컸다자꾸 눈물도 막 났고그냥 뭐가 그렇게 슬프고 그랬는지질질 짜기도 했고그런 시간이 길기도 했다그래서 혼자 있는게 좋지 않았다그래서 뭐든지 막 하려고 했던 건 아닐까필라테스고온라인 수업이고……. 이 실패에 대해서 후회하나후회가 된다제대로 못했으니까하지만 그런 식으로라도나의 이 개인적 위기를 잘 넘어가려했던버티려 했던 나의 노력에 점수를 주겠다

             이번 주말은 등산 재개를 했다등산이라고 거창한 명사를 붙이기 무안할 정도로 한국인에게는 가벼운 산책 정도겠지만나는 굳이 등산이라는 표현을 쓰겠다그런 건강한 취미 활동을 혼자잘 한 나를 칭찬해 줘야 하니 말이다역시혼자 잘 놀아야다른 사람과도 잘 놀 수 있다그리고 나는 엔프제라서기본적으로 관계 지향적인 사람이고그러다 보니 관계에 에너지를 얻기도 하지만또 많이 쓰기도 해서나만의 시간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혼자하는 산책만큼 상쾌한 것도 없다등산버디buddy가 없는 건 아니다다음주에는 그 친구를 데리고 올 것이다산책에 가까운 등산을 했고혼밥을 했고지금은 스벅에서 커피를 기다리고 있다이 곳에도 봄이 왔으니아이스 라떼다이렇게 나는 약간의 소비를 하면서나의 마음을 달래고휴식을 취한다맞다인생은 그래도 살아 볼만한 거다


캘리포니아 주의 주 꽃, 파피 poppy


매거진의 이전글 2022 콜롬버스데이 일요일: 삼일 휴가 중 이틀째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