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24개월 영아 놀이
점토 이외에 색깔 빨대를 추가적으로 준비하는 것으로 할 수 있는 놀이를 소개한다. 빨대를 꽂아보며 눈과 손의 협응을 기르고 소근육 발달을 도모할 수 있으며, 색깔 빨대로 놀이하며 색인지에도 도움을 줄 수 있다.
색깔 빨대 살펴보기
색깔 빨대를 5cm 정도 길이로 잘라 여러 개 준비한다. 흰색 빨대를 준비해주어도 좋지만 색깔 빨대를 준비하면 놀이 중에 다양한 색을 한 번씩 이야기해주고 같은 색 꽂아보기, 색깔 분류해 보기 등의 색 놀이도 함께 할 수 있기 때문에 색깔 빨대를 보다 추천한다.
이전에 색깔 빨대를 접해본 경험이 있다면 자르기 전 형태의 빨대를 준비하지 않아도 되지만 만약 색깔 빨대를 처음 보여주는 것이라면 자르기 전 빨대도 몇 개 준비해 아이들과 함께 살펴보는 것이 좋다.
전자의 경우는 "엄마가 빨대를 싹둑싹둑 잘라서 가지고 왔어"로 시작하면 되고 후자의 경우에는
"(빨대를 보여주며) 우와 여기 긴 빨대가 있네."
"어떤 색일까? 아~ 파란색 빨대구나"
"(자른 빨대를 보여주며) 긴 빨대를 잘랐더니 이렇게 짧아졌네! (긴 빨대를 내밀며) 이건 길고 (자른 빨대를 내밀며) 이건 짧다" 등의 상호작용을 해준다.
자른 색깔 빨대를 주고 아이들과 자유롭게 놀이해본다.
색깔 별로 빨대 분류해보기, 빨대 연결해 보기, 빨대 모아 뿌려보기, 빨대 불어보기 등을 해볼 수 있다.
점토에 색깔 빨대 꽂아보기
점토에 색깔 빨대를 자유롭게 꽂아보며 놀이한다.
아이가 꽂는 빨대 색깔 이야기해주기, 꽂은 빨대 수 세어보기, 같은 색 빨대 꽂아보기, 빨대 많이 꽂아보기, 빨대 적게 꽂아보기, 꽂은 빨대 빼보기 등 다양한 놀이를 해 본다.
생일파티 놀이해보기
색깔 빨대를 초로 상상해 생일 파티 놀이를 할 수 있다.
점토에 빨대를 꽂고 빨대 위에 불을 붙이는 모습을 보여준다.
(케이크 초에 불을 붙이는 모습을 기억한다면 아이가 먼저 이 놀이 행동을 보일 수 도 있다. 이현이가 먼저 꽂지 않은 다른 빨대를 성냥으로 상상해 불 붙이는 흉내를 냈었다.)
생일 축하 노래를 함께 불러본다. 노래를 부를 때는 익숙한 생일 파티 노래에 박수를 치며 흥얼거리는 아이들의 모습을 볼 수 있다. 노래에 아이의 이름을 넣어 불러 주면 아이는 놀이에 더 몰입하기도 한다.
입으로 불어 촛불을 끄는 흉내를 낸다.
촛불을 꺼본 뒤에는 빨대 초를 빼보고, 빵칼을 제공해주어 케이크를 잘라볼 수도 있다.
생일 파티 놀이를 보다 확장해 보고 싶다면, 놀이 전 인형 친구들을 초대해 앉힌다. 케이크와 함께 먹을 다양한 음식들을 차려본다. 생일 축하노래를 부르며 파티를 한다. 케이크를 잘라 인형 친구들에게 나누어준다. 성인이 옆에서 함께 놀이하며 상호작용해주면 노래만 부르고 끝나는 생일 파티 놀이가 아니라 조금 더 확장된 놀이도 이 시기에 충분히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