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끄적끄적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Paran Jul 06. 2020

외로움을 마주하는 순간

사람은 누구나 외롭다


사람은 누구나 외롭다


 사람을 좋아하는 편이라고 생각했다. 내가 좋아하고 나를 좋아해주는 사람들과 함께 있으면 늘 행복했다. 그래서 갑자기 '사람을 도저히 견딜 수 없는' 시기가 찾아왔을 때는 정말 당황스러웠다. 


 많은 이들과 함께했고, 공동체에 익숙했고, 감사하게도 여전히 고맙고 소중한 사람들이 많다. 그러나 코로나를 비롯한 이런저런 이유로 길고 긴 혼자만의 시간을 가지게 되었을 때 나는 내가 지금까지 지독하게도 외로웠다는 사실을 발견하고 인정해야 했다. 


 가장 먼저 깨달았던 것은 나를 믿어주는 사람들이 곁에 있었음에도 단 한번도 온전히 마음을 연 적 없었다는 사실이었다. 두려움 때문이었다. 나의 솔직한 마음, 연약하고 못난 부분을 누군가에게 있는 그대로 드러냈을때 그들이 받아들여줄 수 있으리라고 기대하지 않았다. 충분히 그럴 수 있을만한 사람들이었음에도 말이다. 누군가는 나를 믿어 주었는데 나는 그를 믿지 못했다. '좋은 사람'이 되고자 했지만, 그만큼 외로운 사람이 되어가고 있었다.


 '결국 나를 가장 잘 이해하는 건 나 자신이니까' 라는 생각을 했었지만 지금은 정말 그런지도 의문이다. 나도 도통 스스로 왜 이러는지 알 수 없을 때가 많으니까. 내가 이런데, 하물며 타인이 나를 알 수 있을까. 그렇게 점점 사람에 대한 기대를 놓아갔다고 생각했다. 그러나 정말 모든 기대를 내려놓았다면 나는 두려워했을까. 차라리 마음 편하게 솔직해질 수 있지 않았을까. '서로를 온전히 이해하고 받아들인다는 것은 불가능한 일이다' 라고 단정하면서도 어쩌면 정말로 그렇게 할 수 있는 누군가를 갈망해왔는지도 모른다. 그래서 결국 그것이 불가능하다는 결론에 도달했을 때 실망할 나 자신을 두려워했는지도 모르겠다.


 '천사를 열망하는 사람만이 천사가 없음에 절망한다. 파라다이스를 간절히 열망하는 사람만이 파라다이스가 없음에 절망할 수 있다.' 어디선가 들어본 대사를 기억하고 있다.


 사람은 누구나 외롭다. 자신을 온전히 이해할 수 있는 존재를 갈망하기 때문이다. 그럴 수 없을 것이라 생각하면서도 자신의 모든 부분을 공유하고 싶어한다. 그러나 우리의 관계는 언제나 불완전하다. 아마 이해받기를 원하지만 이해하기를 어려워하기 때문일 것이다. 이루어질 수 없는 소망을 품었기 때문에 우리는 늘 외로워야만 하는걸까. 그럼에도 불구하고 노력해야 한다면 그 이유는 무엇일까. 완전히 이해하지는 못할지라도 서로를 있는 그대로 존중하고 받아들이며 살아간다는 것이 정말 가능한 일일까.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