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ok! mama♥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ok mama Jul 25. 2017

저학년 독서기록장 숙제 어떻게 지도할까?

독서 기록장 과제를 하기 위해서는 책을 읽혀야 하는 것이 우선이겠지요. 아이가 책을 잘 읽게 하기 위해서 아이가 좋아하는 장르를 알아두어야 합니다. 



국어 교과서 지문을 활용해 보세요.

국어 교과서에 나오는 지문들 중에서 특히 재미있었던 부분이 어디였는지 물어보고, 그것과 비슷한 내용이나 비슷한 성격의 등장인물이 나오는 책을 골라 주세요. 아이가 좋아하는 내용을 중심으로 책을 읽게 하면 책에 흥미를 붙이기 쉬워집니다.


도서관에서 아이가 직접 책을 접하고 골라보도록 합니다. 

 많은 어린이 도서들 중에서 아이가 어떤 책을 골랐을 때 집중해서 보는지를 관찰해 보세요.  아이가 좋아하는 책을 함께 고르고 찾아주는 과정이 독서 교육의 출발입니다.

도서관에서 책을 빌릴 때 여러 권을 빌려가서 아이가 좋아하는 한 권의 책을 찾는 것으로도 성공이라고 생각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빌려간 책을 다 읽지 않는다고 실망하지 마시고 아이의 관심 장르를 찾는 과정에서 한 권은 성공했다고 보면 됩니다.


부모님의 생각에 괜찮다고 생각하는 분야의 책을 읽어주세요. 

부모님이 책을 읽어 주면서 아이의 반응을 살피면 관심 정도를 알 수 있습니다. 저학년 아이들은 눈으로 읽는 것보다 귀로 듣는 것이 더 강합니다. 따라서 소리를 들으며 책의 내용과 친해지고 이미 들어본 내용을 읽으면서 글자와 문장에 친해지게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다음은 여름방학의 큰 숙제 중 하나인 독서기록장을 작성하는 방법과 부모님이 도와주어야 할 것들에 대해서 정리해보겠습니다. 


1단계 책을 선택합니다. 

독서 감상문을 나중에 한 번에 쓰려고 하면 다시 기억을 상기시켜야 하기 때문에 정리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일단 책을 정할 때부터 포스트잇에 메모를 해주세요. 

"왜 이 책을 선택했을까?"

이 책을 선택한 간단한 이유를 아이에게 물어보고 부모님이 적어서 책 표지 안쪽에 붙여 주세요


2단계 책을 읽어 줍니다. 

처음부터 아이가 책을 읽고 스스로 메모를 하는 과정을 하기는 어렵습니다. 부모님이 책을 낭독해 주면서 아이의 반응에 대해 질문을 하고 메모를 해주세요. '이 장면 등장인물 누구 때문에 웃기다', '재미있다', '슬프다', '무섭다' 등의 내용을 해당 페이지에 메모해서 붙여 놓습니다. 또한 읽는 과정에서 좋은 글귀에 표시를 해주세요. 나중에 독서 기록장의 완성도를 높이는 포인트가 됩니다.

아이가 처음부터 스스로 읽고 느끼는 것은 어렵지만 한번 들었던 내용은 스스로 읽을 수 있습니다. 부모님이 읽어 준 후에 아이가 소리 내어 읽어보도록 해주세요. 


3단계 책을 읽은 후에 의견을 나눠봅니다.

책을 다 읽은 후에 재미있었는지, 어려웠는지, 이미 알고 있었던 내용이 나왔는지, 처음 본 내용인지를 이야기 나누면서 대화를 이어가 봅니다. 그러면서 아이가 겪었던 경험과 책의 내용을 연결시켜 주세요. 그 과정에서 아이는 책과 상호작용을 하는 것을 배우게 됩니다. 

좋아하는 내용과 자신의 기억이 연결되면 감상을 정리하기가 쉽습니다. 하지만 아직은 아는 어휘가 많지 않아서 감정을 언어로 표현하는 것이 쉽지 않습니다. 이 과정에서 부모의 역할이 중요합니다. 

"이 책에 누가 등장했지?” “ 어떤 일이 있었지?” “그래서 처음 알게 된 것은 무엇이지?" 등을 물어보고 메모해 주세요. 


4단계 메모를 정리합니다.

책을 보면서 붙여둔 간단한 메모들이 모여서 독서 감상문이 됩니다. 

독서 감상문은 이렇게 정리해 보세요.

이 책을 선택한 이유

이 책을 읽고 느낀 점과 새로 알게 된 내용

이 책과 자신의 경험에 대한 소감

책에서 표시해 두었던 인상 깊었던 글귀

독서 기록장은 과제로도 의미가 있지만 앞으로 아이가 살아가면서 읽는 책을 정리하는 습관과 재산이 됩니다. 많은 책을 읽어도 기록을 해 두지 않으면 그때 느낀 감정과 좋은 글귀를 기억하기 어렵지요. 어릴 때부터 책의 내용과 자신의 느낌을 잘 기록하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아이가 알아서 숙제하게 만들 수는 없을까?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