혼자 일하는 능력을 키우는 데 필요한 시간

'절대 시간'을 '절대 노력'으로 채운다.

by 지식전달자 정경수

요즘 '백종원의 골목식당'을 본방 사수합니다.

이 프로그램에 출연한 식당 사장님들은 시청자에게 감동을 주기도 하고 공분을 사기도 합니다. 맛있는 음식을 만들기 위해서 오랜 기간 노력한 식당 사장님은 방송을 통해서 인정받고 손님이 늘어납니다. 방송을 통해서 180도 달라진 모습을 보여주기도 합니다. 반면, 노력하지 않고 성공을 바라는 가게도 있습니다. 이런 가게는 손님도 오지 않고 시청자의 공분만 삽니다.

노력하지 않고 성공을 바라는 사람을 보고 화가 납니다.
하.지.만. 화를 내는 자신도 조금만 노력하고 성공하겠다는 생각을 합니다.
누구나 지금 하는 일에 빨리 익숙해기를 원하고, 적은 노력으로 큰 성과를 이루려고 합니다.
남보다 빨리 전문가가 되려고 하고 짧은 기간에 완벽하게 배우려고 합니다.
교육기관에서 '속성' '초단기' '원데이'라는 이름으로 강의를 개설하는 것도 짧은 기간에 배우고 싶은 사람들의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서입니다.

하지만 섭씨 100도가 돼야 물이 끓는 것처럼, 원하는 것을 이루려면 절대 시간과 절대 노력을 들여야 합니다.




혼자 일하기 위해서 필요한 세 가지 능력은 첫째, 좋은 결과물을 지속적으로 만드는 능력, 둘째, 여러 분야의 지식을 결합하는 능력, 셋째, 경험과 지식을 전달하는 능력이다. 세 가지 능력을 키우려면 우선 전문 지식을 쌓아야 한다. 그래야 여러 분야의 지식을 결합해서 좋은 결과물을 만들고, 경험과 지식을 전달할 수 있다.

회사에서는 업무능력이 뛰어나면 일을 잘한다는 평가를 받는다. 혼자 모든 일을 처리하려면 업무능력은 기본이고 커뮤니케이션 능력, 시간을 관리하는 능력, 경험 등 갖추어야 할 능력이 많다. 커뮤니케이션 능력과 다양한 경험이 중요하지만 전문 지식을 갖추기 전에는 다른 능력이 있어도 활용하기 어렵다.


전문 지식을 쌓아서 전문가로 인정받으려면 상당히 오랜 기간의 노력, 즉 절대적인 시간과 절대적인 노력의 양이 필요하다. 한 분야에서 성공하려면 꾸준한 노력이 필요하다는 사실은 모두가 알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성공하는 사람이 적은 이유는 대부분 꾸준히 노력하지 않기 때문이다.


사람들은 묻는다.
노력하는 기간이 도대체 어느 정도인지 확실히 알려 달라고.
노력하는 기간에 대한 답은 이미 나왔다.

세계적인 수준으로 성장하기 위해 필요한 시간은 ‘1만 시간의 법칙’과 ‘10년 법칙’으로 증명되었다. 1만 시간의 법칙은 어느 분야든지 최고 수준이 되기 위해서는 1만 시간 동안 훈련해야 한다는 법칙이다. 신경과학자 다니엘 레비틴은 오랜 연구 끝에 1만 시간의 법칙에 예외가 없음을 밝혀냈다.


작곡가, 야구 선수, 소설가, 스케이트 선수, 피아니스트, 체스 선수, 심지어 숙달된 범죄자까지 1만 시간의 법칙은 적용된다. 하루에 세 시간, 일주일에 스무 시간 이상 10년 동안 연습하면 1만 시간이 된다. 단순히 시간으로만 계산하면 ‘왜 어떤 사람은 똑같은 시간 동안 연습을 하고도 남보다 더 많은 것을 얻는가? ’라는 질문에 대한 답을 찾을 수 없다.

헬렌 S. 정 지음, 《인라이어》, (랜덤하우스코리아, 2011), 40쪽


혼자의기술_절대시간_절대노력.jpg 천재들은 10년 이상 반복해서 연습하고 완벽해지기 위해서 끊임없이 노력했다. 천재라고 불리는 사람들은 자기 분야에서 전문가가 되기 위해서 모두 10년 동안 혼자서 연습했다

존 헤이스가 주장한 ‘10년 법칙’도 핵심은 1만 시간의 법칙과 같다. 존 헤이스는 위대한 작곡가 76명을 대상으로 이들이 성공작을 쓴 시기를 조사했다. 500곡 이상의 유명한 음악 가운데 작곡가가 작곡을 시작한 지 10년 이전에 만든 곳은 겨우 세 곡뿐이었다. 나머지 497곡은 처음 작곡을 시작하고 나서 10년 후에 만들었다. 작곡 경력 10년 이전에 쓴 세 곡도 8년, 9년 차에 쓴 곡이었다.


전문가 수준에 오르기 위해서 필요한 시간은 다른 분야도 마찬가지였다. 131명의 화가와 66명의 시인을 연구한 결과, 세상 사람들에게 알려진 작품을 그리고 쓰기까지 걸린 시간은 예외 없이 10년이었다. 작곡가와 화가, 시인이 자신의 대표작을 완성하는 데 10년이 걸렸다면 그 이전에는 무엇을 했을까? 그동안 그들은 기존의 음악·그림·시를 연구하고 작법 등을 배우고 익혔다. 이들이 보낸 10년은 지식을 습득하고 경험을 쌓는 기간이었다.

박지영•장재윤 지음, 《내 모자 밑에 숨어 있는 창의성의 심리학》, (가산출판사, 2007), 141쪽


우리가 알고 있는 천재들은 대부분 천재성을 타고나지 않았다. 그들은 10년 이상 반복해서 연습하고 완벽해지기 위해서 끊임없이 노력했다. 천재들이 타고난 재능을 갖고 있었다면 유명한 작곡가와 화가, 시인들은 초기에도 대표작을 완성했어야 한다. 반대로 평범한 사람은 아무리 오랜 시간을 연습해도 성공할 수 없어야 한다. 재능이 있든 없든 10년, 1만 시간을 연습한 후에 좋은 결과물을 만들었다. 천재라고 불리는 사람들은 자기 분야에서 전문가가 되기 위해서 모두 10년 동안 혼자서 연습했다.



참고문헌

헬렌 S. 정 지음, 《인라이어》, (랜덤하우스코리아, 2011), 40쪽
박지영•장재윤 지음, 《내 모자 밑에 숨어 있는 창의성의 심리학》, (가산출판사, 2007), 141쪽
정경수 지음, 《혼자의 기술》, (큰그림, 2018), 26~28쪽

keyword
이전 05화혼자 일하기 위한 세 가지 능력 ③