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Mitochondria Studio Nov 22. 2018

Story - 창의성, 시간, 인물

하루에 무조건 하나씩 Project #17


[STORY 시나리오 어떻게 쓸 것인가]라는 책의 두 번째 이야기입니다.
이야기를 만드는 방법 중에서 창의성, 시간, 그리고 인물에 대한 부분을 소개합니다.



창의성


창의성이란 어떤 것을 포함시키고 어떤 것을 제외할지를 결정하는 창의적 선택을 의미합니다. 


설정


시대 배경 / 기간 / 장소 / 갈등의 정도 


연속적인 시간 vs. 비연속적인 시간


연속적 시간에서는 회상 기법이 사용되든 그렇지 않든 관객이 파악할 수 있는 방식으로 사건의 진행이 배열됩니다. 
비연속적 시간에서는 사건이 시간적 순서와 관계없이 마구잡이로 진행되거나 시간적 순서를 불분명하게 하면서 진행되기 때문에 관객들은 사건의 선후 관계를 파악하기 어렵습니다. 


성격과 인물 묘사


인물 묘사 
나이 / 지능지수 / 성별 / 성적 경향 / 말하는 스타일 / 몸짓 / 주거지 / 자동차 / 의상 / 교육정도 / 직업 / 개성 / 예민함의 정도 / 가치 체계 / 태도 등 

성격 
진정한 성격은 인간이 어떤 압력에 직면해서 행하게 되는 선택을 통해 밝혀집니다. 그 압력이 크면 클수록 성격은 더 깊숙이까지 드러나게 되며, 성격의 핵심적인 본성으로부터 행해지는 선택은 좀 더 진실성을 띱니다.


활동적인 주인공 vs. 수동적인 주인공


활동적인 주인공은 자신의 욕망을 추구하기 위해 주변의 사람들과 세계의 직접적인 갈등 속으로 뛰어듭니다. 
수동적인 주인공은 내적으로 자신의 욕망을 추구하면서 외적으로는 비활동적으로 보이며 자신의 본성과 관련된 갈등을 가지고 있습니다. 


인과성 vs. 우연성


동기가 부여되고 있는 하나의 행동은 어떤 극적인 효과를 유발하며, 이렇게 유발된 효과는 또 다른 효과의 원인이 됩니다. 이처럼 사건들 간의 연쇄 작용 속에서 다양한 차원의 갈등이 하나의 연쇄 고리로 연결되어 사실성의 내적 연관성을 확보하는 가운데 이야기의 절정까지 이르게 됩니다. 이 과정을 주도하는 것이 바로 인과성입니다. 
동기가 확실치 않은 하나의 행동은 하나의 극적 사건을 일으키나, 그 사건이 또 다른 효과의 원인이 되지는 않습니다. 따라서 이야기는 여러 개의 분절된 에피소드들로 구성되어 존재의 단절성을 표현하면서 열린 결말을 갖게 된다. 우연성은 이러한 허구의 세계를 주도하는 원리입니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