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낭만티처 Jun 08. 2021

머니 리추얼

돈에 대한 소소한 성찰

한 달 동안 내가 쓰는 돈의 씀씀이에 대해 의식 성찰을 해보려고 한다. 

직장생활을 할 때는 돈에 대해 자유로운 편이라고 생각했는데

직장을 그만두고 고정적인 월급을 받지 못하는 상황이 되니 불안해하는 나를 알게 되었다. 

생각보다 더 돈에 매여 살고 있었다. 

지금도 내 수입이 어느 정도가 될지 알 수 없으니 어느 정도의 불안은 따라다닌다. 

그래도 남편이 벌고 있으니 그리 불안해할 이유도 없는데 불안한 이유는 무엇일까?

수입만큼 자유가 보장된다고 생각이 은연중에 자리 잡고 있나 보다. 

돈으로 어떤 자유를 누리고 있는지 살펴봐야겠다. 


돈에 대한 의식 성찰을 해보려 하는 이유 중의 하나는 선택과 집중을 하고 싶어서다. 

요즘 하고 있는 일이 너무 많다. 일을 많이 하는 이유는 미래에 대한 불안 때문이다.

지금 더 많이 배우고 뭔가를 대비해야 미래에 편안한 노후를 보낼 수 있을 거란 생각.

그래서 지금 하고 싶은 일보다 해야만 할 것 같은 일을 너무 많이 하고 있다. 

내가 돈을 어떻게 쓰는 지를 알면 미래에 필요한 돈이 얼마인지 알게 되겠지. 

그러면 지금 해야 할 일이 어느 정도인지도 알게 될 것이다. 


마지막 이유는 직장을 그만둔 후 불규칙한 수입임에도 불구하고 마음 가는 대로 돈을 써왔던 습관을 고쳐보고자 함이다. 규모 있게 쓰는 법을 다시 배워야 할 시점인 듯하다. 


하지만 숨겨진 진짜 이유는 내가 어떤 가치관으로 세상을 살아가고 있는지 실제적으로 보기 위함인 듯하다. 

돈이 가는 곳에 마음이 있다고 했으니. 

한 달 후에 어떤 깨달음과 변화가 있을지 모르지만 일단 해보는 걸로!


작가의 이전글 교실생보(敎室生譜)(feat '자산어보')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