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커피 잡문인 Jan 05. 2021

라떼아트

라떼아트를 배우러 오셨다고요? 좋아요. 알고 있어요. 라떼아트를 배우러 오셨겠죠. 여기는 라떼아트를 가르쳐주는 곳이니까요. 하지만 지금 당신은 라떼아트를 배울 수 없어요. 왜냐고요? 제가 별로 가르쳐드리고 싶지 않거든요. 헤헤헤. 가르쳐드릴 수 없어요. 돈을 내도 안돼요. 얼마를 내도 가르쳐드릴 수 없어요. 이건 기분 문제이니까요. 헤헤. 당신이 배우고 싶다고 해도 가르쳐주는 사람 기분이 내키지 않으면 제대로 가르쳐드릴 수 없어요.

그래도 배우고 싶다구요? 다음에라도 다시 찾아오겠다고요? 그때 다시 오셔도 배우기 힘들 거예요. 10년 동안 라떼아트를 가르쳐왔는데, 가끔은 가르치기 싫은 사람이 있어요. 그게 지금이에요. 에헤헤. 그러니까 다시 오셔도 라떼아트를 가르쳐드릴 수 없어요. 그냥 싫은 거예요. 아무런 감정도 없어요. 그냥 기분 문제이니까요. 10년 동안 가르쳐왔으면 한번 정도는 안 가르칠 수도 있잖아요. 안 그래요? 그래도 배우고 싶다면 한 가지 조언은 해드릴 수 있어요. 들어 보실래요?

라떼아트는 어디까지나 마음 훈련이에요. 잘하고 못하고는 마음의 문제고요. 자고로 마음이 좋지 않으면 자세도 좋지 않아요. 어디 한 군데가 삐뚤어지기 마련이에요. 골반이 틀어지거나 한쪽 어깨가 올라가거나 디스크가 있거나, 그런 문제죠. 그런 게 있으면 라떼아트가 제대로 나올 수 없어요. 그림이 대칭이 안 맞고 균형이 맞지 않게 되죠. 그건 자세의 문제이고 동시에 마음의 문제예요. 그래서 라떼아트를 잘하시고 싶다면 먼저 마음을 가다듬어야 해요. 헤헤헤. 그래서 내 수업에는 항상 명상을 해요. 명상은 해보셨어요? 안 해보셨죠? 다들 명상이나 마음 챙김 같은 건 별로 관심이 없잖아요. 화려하게 그림을 그리고 자랑하고 싶어 하죠. 하지만 모든 건 내면에서부터 시작되는 거예요. 내면이 채워져야 그림이 채워지는 법이라구요. 그런데 오늘 오신 모습을 보니까 어딘가 많이 비틀어져 있네요. 자세도 마음도. 10년 동안 가르치다 보면 단번에 알 수 있죠. 한눈에 보이죠. 그래서 싫은 겁니다. 가르치기 싫다고요. 알겠어요? 그러니까 그냥 싫은 거라구요. 에헤헤헤. 다음에 다시 찾아오고 싶다면 명상을 조금 하시고, 비뚤어진 마음을 고쳐 잡고 오세요. 라떼아트에 대한 열정이 있으시다면 그 정도는 할 수 있잖아요. 안 그래요?

아니, 이봐요. 이건 돈의 문제가 아니에요. 가르치는 건 돈하고 관련 없어요. 얼마를 주겠다고 해도 관심 없어요. 돈이 아니라, 마음이 준비되어야 한다구요. 알겠어요? 아무튼 안돼요. 헤헤. 안돼요. 아무것도 알려주고 싶지 않다구요. 돈도 필요 없어요. 그냥 기분 문제라구요. 헤헤헤.

매거진의 이전글 빌어먹을 의사 양반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