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윤지나 Jan 20. 2023

십자포화 받는 '언니' 나경원을 보며

언니 없이 버틴 여성에 대한 존경을 담아 

내가 출입하는 국민의힘의 요즘 최대 이슈는 나경원 전 의원이 차기 전당대회에 출마할 지 여부다. 금수저에 한국사회 최고의 스펙, 여기에 출중한 미모까지 갖춘 나 전 의원은 어느 나와바리에서나 항시 주류였고 정치 행보에도 마찬가지였다. 온실 정치인, 공주 소리를 듣던 나 전 의원이 최근엔 윤석열 대통령과 친윤주류의 노골적인 배제, 경멸, 비난을 받으면서도 출마 의지를 꺾지 않으며 전사가 돼가는 중이다. 여권 주류의 박해가 너무 심하다보니 "내가 나경원을 응원하게 될 줄은 몰랐다"는 인용으로 시작한 내 기사는 송고된 뒤 정치인들의 피드백이 꽤 있었다. "내가 말한 거 쓴 거야?"  


시기, 질투라는 얘기도 하지만 10년 전 이 당에 출입할 때부터 나 전 의원은 인지도와 인기만큼이나 비호감 지수가 높았다. 당시 내가 속했던 '파/워/말/진 여기자꾸미'에서 당시 조윤선 의원을 훨씬 더 좋아했던 걸 떠올려 보면, 나 전 의원은 가까이 볼 때 실력이나 인간적 매력이 더 떨어졌던 것 같다. 실력자들(이라 쓰고 할배라고 읽을만한)에게 눈물로 호소하면, 나 전 의원이 원하는 바를 다 이룰 수 있다는 얘기는 사실상 그녀를 엄청나게 평가 절하하는 것이지만, 잊을 만하면 다시 들리는 에피소드였다.  


이렇게 비호감이었던 그녀를 응원하게 되는, 그때와 확연히 달라진 나 전 의원의 현재 정치적 조건과는 별개로, 나는 나 전 의원이 '일가를 이룬 할아버지'로 득실대는 이 정치권에서 '살아남은 여성'이라는 지점에 리스펙을 보낸다. 물론 평범한 여성 수준을 심하게 초과하는 그녀의 자원 때문에 가능한 일이었겠으나, 그럼에도 4선 중진까지 이 판을 버텨낸 것은, 그러면서 '멀쩡한' 가정을 유지하는 것은 결코 만만히 볼 일이 아니다. 영남당 소리를 듣는 이 당에서 배운 경상도 사투리에 따르면, 그녀는 '하고잽이'라는 별명까지 붙어있다. 왠만한 선거에 다 나가고 자리란 자리는 다 차지하려는 욕심쟁이라는 비판이다. 그런데, 나 전 의원은 그만큼 필사적으로 원했고 싸웠기 때문에 생존한 것이다. 


최근 나 전 의원을 다시 만났을 때 "저는 일단 여기까지 살아 남은 모든 여성 선배님들을 존경합니다"라고 말한 건 이런 판단 때문이었다. 엄마이자 아내, 정치인 아니 유력 정치인으로 버티고 있는 여성이라면, 그 자체로 대단하다는 것을 10년 전 애송이 지나는 솔직히 잘 몰랐던 거 같다. 무엇보다, 여성에게 척박한 정치권, 그중에서도 특히 국힘 나와바리에서 나 전 의원에게는 언/니/가 없었다. 언니 없는 싸움에서 여성이 '명예남성'이 되거나 여성 몫으로 떼준 영토의 일부를 받아들고 "이렇게 우리 당이 여성 친화적이에요"라는 메시지에 이용당하는 건 흔한 일이다. 


"아유 좋다. 언니 있으니까. 언니는 언니 없이 어떻게 버텼어요?(이효리)

"몰라. 그냥 술 마셨어"(엄정화)

(티비 프로 서울체크인 중에서 두 뮤지션의 대화)


엄정화가 보냈을 시간을 짐작하며 주르륵 눈물을 흘리는 이효리를 보면서, 나도 덩달아 울었었다. 나 전 의원도 울었을 것 같다. 아니, 세간의 평가와는 달리 지금까지 버틴 강한 사람으로서 울컥, 까지만 했을 수도 있겠다. 그녀는 이를 악 물면 하고잽이라는 비난을 들어야 하고 여유를 부리면 여자라 나약하다는 소리를 감수해야 했을 것이다. 언니가 없이 살아남은 여성이라는 점에서, 나는 나 전 의원이 안쓰럽다. 이번에도 잘 버텨줬으면 좋겠다. 이번에는 동생들도 좀 챙기면서. 


매거진의 이전글 이 나이 처먹도록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