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동혁 건축가 May 29. 2024

오늘의집/54평 전원주택 '마음껏 뛰어도 돼~♡'

2024 월간 홈트리오 100 - 012번째

http://spacemillion.kr


2024 월간 홈트리오 100 - 012번째 / 오늘의 집 / 54평 전원주택 '마음껏 뛰어도 돼~♡'(2024 전원주택)


※모든 저작권은 홈트리오(주), 듀밀리언에게 있습니다. 최근 무단으로 디자인과 설계 평면도를 복제해 마치 본인들이 한 것인 듯 홍보하는 업체들이 있는데 법적 책임을 물을 수 있다는 점 고지드립니다.


STORY 


: 따뜻한 차 한잔의 매력.

아마 탁 트인 마당에 앉아 아침 티 한잔의 여유는 지내본 사람만이 알 거예요.


전원주택만이 가진 매력.

나만을 위한 설계로 지어진 집.

여유로움과 자연의 상쾌한 바람을 느끼다 보면 저절로 마음의 응어리가 풀어지는 것 같습니다.


화려하지 않아도 그 자체로 빛이 나는 공간과 집.

이번 집은 그러한 집이라 소소하게 이야기드리고 싶네요.


오늘 발표할 주택은 경량 목조주택으로 54평의 4인 가족 주택입니다. 넉넉한 면적과 깔끔한 외관 디자인이 매력적인 주택이라 할 수 있는데요. 처음 전원생활을 하시는 분들에게 딱 안성맞춤인 주택이지 않을까 생각해 봅니다.


외관 디자인은 깔끔하다는 말이 절로 나올 거예요. 군더더기 없는 깔끔함이 클래식 스타일과 어우러지면서 그 매력 시너지를 뿜어내고 있는 주택이라 평 하고 싶습니다.


포인트를 절재 하면서 디자인하였습니다. 과하지 않으면서 무게감을 잡아줄 수 있는 부위들 위주로 포인트를 배치하였으며, 집이 커 보일 수 있는 요소들을 곳곳에 집어넣어 54평이지만 60평대 이상의 규모처럼 보일 수 있도록 설계하였습니다.


집의 첫인상과 가시적 스케일은 전면부에서 결정됩니다. 하늘에서 내려다보는 조감도처럼 사람이 볼 수 없기 때문에 대문에 들어와 현관 앞에서 바라보는 그 첫 시각이 이 집 이미지의 전부라고도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집이 커 보이고 볼륨감이 넘쳐나는 집처럼 인식되기 위해서는 현관과 거실, 주방 라인으로 이어지는 파사드 앞 면이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간혹 안 보이는 뒷면까지 모두 돈을 들여 디자인하려고 하시는 분들이 계신데, 돈이 여유가 있다면 상관없지만 그렇지 않다면 조금 힘을 빼시는 것도 현명한 방법입니다.


평면에서 특이점이라고 할 수 있는 한 부분을 설명드릴게요. 바로 식당과 주방 라인인데요. 주방의 경우 취향을 많이 타는 부분이라 무엇이 정답이라고 말하기는 어렵지만 현 트렌드로 봤을 때에는 딱 두 종류로 구분될 수 있습니다.


첫 번째는 현관에서 들어왔을 때 압도적인 개방감을 느끼기 위해 복도, 거실, 식당, 주방까지 꺾임 없이 하나의 원 스페이스로 구성하는 방법.


두 번째는 거실과 식당까지는 공간을 원 스페이스로 만들어주되, 주방 공간은 안쪽으로 숨겨 시각적으로는 1차적으로 차단될 수 있게 하는 방법.


결국 핵심은 싱크대가 놓이는 주방 공간이에요. 손님을 많이 받는 분들일수록 요리하는 주방 공간을 숨기고자 하십니다. 아마 요리하는 모습과 음식 냄새 부분이 신경 쓰여서 그럴 거예요. 그런 분들은 이번 주택 평면 안을 보시면 많은 도움이 되실 거예요.


주방은 단순히 싱크대 공간에서 끝나는 것이 아니라 냉장고 및 세탁기가 들어가는 다용도실과 기본적으로 연결됩니다. 다용도실이 생각보다 넓게 구성되는 형국이라 동선적으로 자연스럽게 이어질 수 있도록 설계를 진행합니다. 저 멀리 떨어지거나 다른 실을 통해서 가는 형식은 불편합니다. '최대한 가까운 곳에 주방과 같이 배치되어야 한다.' 생각해 주시면 될 것 같아요.


2층의 자녀방의 경우 면적에 대해서 많이들 고민하시는데 최소 면적을 3평 이상으로 잡아야 합니다. 3평 미만의 경우 창고 정도의 면적이지 방이라고 부르지 않습니다. 


아파트의 경우 작은방이 2.5평 정도 되고, 1~1.5평 확장을 통해 실 면적은 3~3.5평 정도 되는 공간입니다. 아파트의 평수만 보고 실 공간을 어설프게 판단하면 안 됩니다. 다시 말해 3.5평이 일반적이고, 정말 공간이 안 나왔을 때는 3평 정도로 하지만 결코 크지 않은 공간이다라고 인지하고 있으면 됩니다.


마지막으로 각 방별로 서재가 아닌 이상 붙박이장 좀 설치해 놓으세요. 설계도면에 미리 반영이 안 되어있으면 붙박이장 못 놓습니다. 공간이 없는데 어떻게 놓아요. 제발 제 말 좀 믿어주세요. 각 방에서 나오는 이불 및 옷가지 등은 그 방 안에서 정리가 끝나야 합니다. 절대 다른 방으로 가지고 나올 생각 하지 마세요. 


집을 깨끗하고 처음 그대로의 모습으로 유지하고 싶나요? 그렇다면 각 방별로 수납공간은 필수라는 것. 꼭 기억하세요.


#볼륨감 #여자들의로망 #나만의집짓기 #넉넉한실내 #개방감끝판왕


공법 : 경량목구조

설계, 시공 : 듀밀리언(주), 홈트리오(주) / 상담문의 : sunsutu@hanmail.net(대표번호 : 1522-1035 / 문자상담 : 010-6889-9770 / 문의가 너무 많아 전화가 안 될 수 있습니다. 문자로 내용 남겨주시면 늦더라도 상담드릴께요.^^)

ARTIST : 건축가 이동혁, 임성재

포트폴리오 : https://brunch.co.kr/@sunsutu

건축도면 다운로드 아카이브(스페이스밀리언) : https://spacemillion.kr/

지붕마감재 : 아스팔트슁글 / 외벽 마감재 : 스타코플렉스 / 포인트자재 : 파벽돌(고벽돌 st) 

실내벽마감재 : 실크벽지 / 실내바닥마감재 : 이건 강마루

창호재 : 이건 알루미늄 3중 시스템창호

건축면적 : 177.12㎡(1층 : 127.75㎡, 2층 : 49.37㎡)

예상 총 건축비 : 439,000,000원(부가세 포함, 산재보험료 포함 / 설계비, 인허가비, 구조계산 설계비 별도)

설계비 : 13,500,000원(부가세 포함) / 인허가비 : 5,400,000원(부가세 포함)

구조계산 설계비 : 5,400,000원(부가세 포함) / 인테리어 설계비 : 8,100,000원(부가세 포함)

*건축비 외 부대비용 : 대지구입비, 가구(싱크대, 신발장, 붙박이장), 기반시설 인입(수도, 전기, 가스 등), 토목공사, 조경비 등


*건축비 기준은 24년 05월 29일 기준 금액입니다.


1층 평면도
2층 평면도


이동혁 건축가 : 거실 오픈 천장을 설치할 경우 두 가지의 기기가 같이 따라가야 합니다. 첫 번째는 벽난로 및 시스템 냉, 난방기. 그리고 두 번째는 실링팬. 공간이 커지고 층고가 높아짐에 따라 난방에 있어서 엄청난 취약점을 가지게 됩니다. 아무리 1층에 난방을 해도 2층에 따뜻한 공기가 올라갈 뿐 1층은 항상 차가운 상태로 남아있게 됩니다. 다시 말해 난방비 폭탄을 맞을 확률이 높아지는 건데요. 그래서 보완을 할 수 있는 보조난방기기인 벽난로나, 시스템공조기 등이 기본적으로 필요합니다. 그리고 2층의 공기를 다시 1층으로 교류시킬 수 있는 실링팬. 이게 비싸지는 않은데 효과는 최고입니다. 여름보다는 겨울에 더 빛이 나는 실링팬. 오픈 천장 하셨다면 꼭 설치하세요. 그래야 온 집안이 훈훈한 공기로 겨울을 보낼 수 있답니다.


임성재 건축가 : 지붕이 주는 디자인적 안정감이 매우 중요합니다. 너무 난해하게 지붕을 디자인해 앉히면 오히려 밸러스를 깨트리고 어색해 보이는 역 효과를 주게 되는데요. 생각보다 많은 분들이 지붕에 대한 디자인을 무시하고 넘어가더라고요. 사람의 머리스타일에 따라 분위기가 달라지듯 집도 마찬가지입니다. 

지붕의 주목적이 무엇일까요? 지붕의 목적은 딱 하나예요. 디자인일까요? 아니요. 비가 새지 않게 막아주는 역할이에요. 엔지니어적인 부분의 방수가 1 차고, 그다음이 디자인입니다. 디자인이 우선될 수 없다는 것을 알아주셔야 해요. 아무리 예뻐도 비가 샌다면(?) 네, 화가 나는 것을 넘어 이 집에 살기 싫을 거예요. 집을 디자인하고 설계할 때 항상 원칙을 지키고 정석대로 시공을 하세요. 그것이 스트레스 없이 집에 오래 살 수 있는 방법이랍니다.



https://spacemillion.kr/

[집이라는 본질적인 가치에 집중하다.]

설계, 시공 : 홈트리오(주), 듀밀리언(주)

상담문의 : sunsutu@hanmail.net(대표번호 : 1522-1035 / 문자상담 : 010-6889-9770 / 문의가 너무 많아 전화가 안 될 수 있습니다. 문자로 내용 남겨주시면 늦더라도 상담드릴게요.^^)

ARTIST : 건축가 이동혁, 임성재

포트폴리오 : https://brunch.co.kr/@sunsutu

건축도면 다운로드 아카이브(스페이스밀리언) : https://spacemillion.kr/


매거진의 이전글 오늘의집/57평 전원주택 '인생2막의 시작'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