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리와, 결혼은 처음이지. 스드메부터 예물 예단까지!
결혼을 앞둔 그대. 웨딩과 관련된 정보를 차츰 알아보고자 인터넷 커뮤니티에 가입을 했는데, 아니 웬걸, 대체 이게 어느 나라 말일까요? 갑자기 머리 속이 하얘지고 눈 앞이 캄캄해집니다. 친해지려고 한 웨딩과 오히려 한 뼘 더 멀어진 기분까지 드네요.
하지만 우리 모두는 밟아보지도 않은 저 먼 땅의 알파벳 A부터 Z도 훌륭히 외운 유능한 인재란 사실을 잊지 맙시다! 생소한 단어들이 대부분이지만 알면 알수록 재밌는 결혼 준비가 될 수 있습니다. 쉽고 똑똑한 웨딩 준비를 위해 웨딩 용어 ㄱ부터 ㅎ까지도 섭렵해 보도록 해요.
예랑 : 예비신랑
예신 : 예비신부
베뉴 : 예식장소
벤더 : 예식장소에 부수적으로 들어가는 모든 업체들. 주로 케이터링, 플라워, 음악 등
상견례 : 혼인 절차를 상의하기 위해 양가 부모님을 모시고 만나는 첫 공식적인 자리
택일, 택길 : 상견례 후 결혼식 날짜를 정하는 것
스드메 : 스튜디오 드레스 메이크업의 줄임말
웨딩홀 패키지 : 웨딩홀과 연계되어있는 곳에서 스드메 등을 한 번에 이용하는 것
워킹, 워크인 : 신랑 신부가 플래너 없이 발로 뛰어가며 예식을 직접 준비하는 것
대관료 : 웨딩홀 대여비용
단독홀 : 웨딩홀 한층에 예식홀이 하나씩 있는 곳. 한층 공간을 다 사용할 수 있음
동시 예식 : 식사와 예식을 같이 진행. 결혼식 진행 시 식사도 함께 하는 것, 주로 호텔식.
분리 예식 : 식사와 예식을 따로 진행해 결혼식 후에 식사하는 것.
보증인원 : 웨딩홀을 예약할 때 최소인원의 하객수를 보증하고 그 보증된 하객만큼의 식대를 지불하겠다는 인원 숫자. 최소인원이 150이라면 100명이 와도 150명분을 지불하여야 합니다.
골든타임 : 인기 있는 예식 시간, 주로 점심시간인 12-2시. 보증인원이 많아야 골든타임 예약이 가능한 웨딩홀이 있습니다.
웨딩플래너 : 바쁜 현대 예비부부의 스케줄에 맞춰 업체와의 업무를 중간에서 조율해 결혼 준비 및 예산을 기획해주고 대행하는 역할. 구입한 결혼 상품(스드메 패키지, 예식장)들이 제대로 서비스되고 있는지 수시로 점검하여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함
웨딩디렉터 : 예식의 구성에서부터 신랑 신부의 개성에 맞는 테마와 이벤트 등을 기획해주고 운영과 관리해주는 역할. 커플만의 상황과 개성에 맞추어 포괄적이고 세세하게 관여하며, 소품부터 결혼식 데코, 시나리오 및 업체 관리까지 예식의 전반적인 부분까지 책임짐.
웨딩컨설팅 : 웨딩플래너가 소속된 조직
리허설 촬영 : 스튜디오에서 촬영하는 웨딩촬영
촬영드레스 : 스튜디오에서 촬영할 때 입는 드레스. 주로 기본 3벌.
셀렉 : 스튜디오 촬영 후 사진을 고르는 것, 드레스를 고르는 것, 액자 컷을 고르는 것 .. 결혼은 셀렉의 연속!
원본 CD : 스튜디오나 본식에 찍은 사진 원본이 들어있는 CD
수정본 CD : 스튜디오나 본식에 찍은 원본을 수정을 완료해서 넣어둔 CD
조 : 1 장. 장수를 의미합니다. 즉 1조가 1장
R : 액자 사이즈. 20R은 세로 60cm x 가로 50cm로 일반적인 사이즈 단위
전통적으로 서로의 집안에 예를 표하는 방법입니다. 하지만 좋은 의미임에도 불구하고 서로에 대한 아쉬움과 갈등이 생기기도 하기 때문에 결혼 준비의 가장 어려운 단계라고 할 수 있습니다. 요즘의 경우에는 생략하는 경우도 많으니 각 집안의 방식과 가치관에 맞게 준비하는 것을 권합니다. 예물예단 뮈길래(클릭)
예단 3 총사 : 신부댁에서 신랑댁으로 딸을 잘 부탁한다는 의미로 보내는 현물 예단품목으로 은수저, 이불, 반상기. 기본이라고는 하지만 싫어하는 분들도 계시니 꼭 의사를 물어볼 것. 3 총사 대신에 오래된 가전제품을 바꿔드리는 방법도 있습니다.
예단비 : 요즘은 번거로운 현물 예단을 생략하고, 현금으로 많이 하는 현금 예단.
애교예단 : 예단이 생략 되거나 현금으로 대체 되는 경우 애교있는 소소한 선물들. 주로 손거울 담은 복주머니
봉채비 : 신랑 쪽에서 보내는 것. 신부가 예단비와 삼총사가 신랑댁에 들어오는 날 미리 준비해 신부댁으로 보냄. 주로 신부댁에서 가지고 온 예단의 금액을 따져 50%나 혹은 이상 이하를 떼어서 줌.
꾸밈비 : 신부의 꾸밈에 필요한 물품을 사라는 뜻에서 신랑 측에서 돈을 주는 것을 의미하는데, 봉채비와 함께 주기도 합니다. 경우에 따라 생략이 완전 가능한 부분!
예물 : 신랑 신부의 결혼반지를 포함한 액세서리. 주로 웨딩링 세트와 신부세트로 구성됩니다.
예복 : 신랑 신부가 서로에게 해주는 옷
이바지음식 : 식이 끝난 후 신부 측에서 신랑 측으로 보내는 첫 음식. 주로 신혼여행 후 인사를 갈 때 보냅니다.
답바지: 이바지 음식에 대한 답례로 신랑이 신부집으로 보내는 음식
함 : 혼인날이 다가오면 신랑 집에서 감사하다는 뜻으로 신부용 혼수와 혼서 및 사주 등을 넣은 혼수 함을 신부집으로 보내는 것을 말함. "함 사세요!"
To be continued ...
결혼식 당일날에 관련된 웨딩 용어 2탄(클릭)에서 이어집니다.
용어부터 공부해야한다니 먼나라 다른나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