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만남 Dec 29. 2021

워킹맘은 죄가 없다 (1)

돌쟁이 아이를 두고 출근했던 첫날. 

현관문을 나서면서부터 눈물바람이었던, 오랜만에 신은 하이힐이 너무도 어색했던 그날이 생생하다. 


어찌어찌 아이는 커갔고, 

어느날은 좀 견딜만 했고 또 어느날은 모든 것이 엉망이었다.


무엇보다 힘들었던 건 어정쩡한 느낌이었다. 

하원 후 엄마만 목빠지게 기다리는 아이를 생각하면 성에 차지 않게 일을 해두고도 퇴근해야 했고

그렇게 부랴부랴 집에 와도 아이랑 오롯이 교감할 수 있는 시간은 30분 내외였다. 


부족한 직장인, 부족한 엄마의 느낌이 너무 괴로웠다. 

나는 하나였기에 일을 100으로 해낼 수 없었고, 엄마로서도 100이 될 수 없었다. 


일로서도, 엄마로서도 실패한 것 같아 두려운 날이 많았고  

프로이드는 일과 사랑이 인생의 전부라고 했는데 

하나만 하기도 어려운 세상에서 나는 그 둘을 모두 하고 있으니 

그래도 괜찮다고, 그 둘을 모두 할 수 있음에 감사하고 행복한 날도 가끔 있었다.  


그리고

그렇게 5년을 넘게 다닌 직장을 최근 그만두었다.


아이도, 내 일도 지켜내기 위해서는 다른 방식이 필요하다고 생각했다.

풀타임으로 회사에 9-18시 매여있는 몸으로는 한계가 많았다.   


'결국 너도 그만두는구나' 

그 말이 무서웠는데, 나는 절대 그렇게 되지 않겠다 생각했는데

결국... 그렇게 되었다. 


결국 나도 일을 그만두었다. 

매거진의 이전글 아이에게 스며든 나의 색깔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